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4-15 21:13:33 by Contributors

Contents

1. 한자 冥
2.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2.1. 개요
2.1.1. BGA
2.2. beatmania IIDX
2.2.1. 기본 정보
2.2.2. 아무도 보지 못한 곳
2.2.3. 최종보스의 위엄
2.2.4. FULL COMBO
2.2.5. IIDX에서의 평가
2.3. 댄스 댄스 레볼루션
2.4. 토이즈 마치
2.5. 사운드 볼텍스 (冥 Rockin' SWING REMIX)
2.6. 같이보기
2.6.1.
2.6.2. 기행
2.6.3. 매드영상 및 연주영상


1. 한자 冥

한자 이체자 (동일) 간체자 (동일)
어두울 소리 명, 면 冖부 2획 총획수 10획
유니코드 51A5 급수 3급 고등학교 교육용 인명용 한자
한어병음 míng 주음부호 ㄇㄧㄥˊ 창힐수입법 BAYC(月日卜金)
일본어 음독 メイ, ミョウ 훈독 くらい 일본어 상용한자
월남어 minh 광동어 ming4 대만어 bîng

주로 저승과 관련된 뜻으로 쓰이며, 용례로 명계(冥界), 명왕성(冥王星), 명복(冥福) 등이 있다. 명혼(冥婚)은 영혼 결혼식을 뜻하는 말이다.


2.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2.1. 개요

제목은 메이(めい)라고 읽으며, 작곡은 dj TAKATatsh가 합작하였다. 명의는 Amuro vs Killer.

beatmania IIDX에서의 표기 장르는 휴먼 시퀀서(HUMAN SEQUENCER)로, 직역하면 인간 관악기인간 전자악기(…). 물론 이런 장르 표기는 음악체계상에 없지만 이런 장르로 표기한 이유는 바로 난이도 때문으로 보인다. 이 곡은 최초 등장 이후로 22 PENDUAL이 나온 현재까지도 최강의 난이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Tatsh의 코멘트대로 "귀환할 수 없는 명왕성으로의 여행"이라는 느낌의 난이도. 덕분에 휴먼 시퀀서라는 단어가 투덱의 최고 난이도 곡들을 가리키는 일종의 별칭으로 고착화되었다.

가정용 Happy Sky발매 당시 동시 발매된 앨범인 cyberbeatnation 1st conclusion에서 kors k가 '冥 -0720daddy's tenderness mix-'란 제목으로 리믹스를 하였는데, 가속구간이 피아노음으로 조용하게 채워지고 원곡이 끝나는 부분 뒤에 트랜스 부분이 짧게 추가 되었다. 곡의 구조도 바뀌었으며 전체적으로 드럼 비트와 kors kgigadelic의 중간 쉬는 구간에서 보여줬던 조용한 느낌도 섞여있기 때문에 차분한 분위기와 빠른 분위기가 공존하는 곡.

2.1.1. BGA


BGA 영상

전용 BGAAA의 전용 BGA를 비롯하여 몇몇 악곡의 전용 BGA를 제작한 Ta-k가 제작하였다. BGA의 내용은 간단히 말해서 사계(四季).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서는 댄서 스테이지+TV BGA로 나온다.

2.2.1. 기본 정보

장르명 HUMAN SEQUENCER
휴먼 시퀀서
BPM 66~200
전광판 표기 MEI<TAKASH>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302 5 555 10 1111 12 2000
더블 플레이 - - 5 555 11 1104 12 2000

  • 곡 목록으로 돌아가기
  • 아케이드 수록 : 12 Happy Sky ~
  • 가정용판 수록 : 12 Happy Sky, 13 DistorteD, 16 EMPRESS (EMPRESS SIDE)

  • 단위인정 수록
    • 싱글 하이퍼 : 7단(AC/CS 16 EMPRESS), 8단(17 SIRIUS)
    • 싱글 어나더 : 개전 (13 DistorteD ~ 22 PENDUAL 개근, CS DistorteD, EMPRESS), 숨겨진 7급(CS 12 HAPPY SKY)

D.J.Amuro / Sound
이 곡의 테마는 어느 한 남자의 슬픈 운명의 이야기이다.
가족에게 영원한 이별을 고하고, 혼자 조용히 셔틀에 탑승한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모두의 상상에 맡기고 싶다.
소리로 이야기를 느껴 줄 수 있으면 기쁘다.

dj Killer / Sound
이번에는 D.J.Amuro와 함께 역대 최고 노트수의 킬러 채보를 마련했다.
귀환할 수 없는 명왕성 여행을 체험해주면 좋겠다.

Ta-k(synesthesia) / Movie
오브젝트의 간이화와 안타까울 정도의 슬로우한 움직임으로 구성해봤습니다.
다른 각도로부터의 『冥』을 보여줄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Happy Sky의 One More EXTRA 악곡이기도 하였다. 엑스트라 악곡인 SCREAM SQUAD를 정규 어나더 채보로 하드 게이지 AAA 랭크로 클리어하면 등장하였다.

2.2.2. 아무도 보지 못한 곳

이 곡은 Happy Sky 당시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SCREAM SQUAD를 어나더 채보로, 랜덤을 걸지 않고 하드 게이지로 랭크 AAA를 내야 원 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에 돌입해서 플레이할 수 있었다. 랭크가 높게 나오려면 노트의 처리력보다는 정확한 판정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IIDX에서는 20만점 만점제보다는 EX-Score를 더 많이 사용하며 랭크도 EX-Score를 기준으로 산정하는데, 이 EX-Score는 PGREAT가 2점, GREAT가 1점, GOOD 이하로는 0점을 매긴다.또한, AAA를 받기 위해서는 최대 EX-Score의 8/9 이상의 EX-Score를 내야한다. 다시 정리하면, SCREAM SQUAD을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 플레이해서 거의 모든 판정을 GREAT, 또는 PERFECT GREAT를 내야 이 곡을 플레이 할 수 있었다.

문제는 SCREAM SQUAD가 붉은 어묵 폭격12 어나더 보면 중 가장 적은 노트 수와 헷갈리기 쉬운 스크래치와 노트박자때문에 스코어링 자체도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10th style 이후 IIDX의 전체적인 판정이 상당히 짜다는 점도 큰 걸림돌이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해당 곡의 BPM도 220이라는 높은 BPM이 화룡점정을 찍어버렸다. 후일에 이 곡이 아케이드에서 통상해금되고 나서 발매된 가정용 Happy Sky에서는 조건이 AAA에서 A[1]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판정이 이상하다는 이야기가 많은 버전이었기 때문에 결국에는 CS에서도 冥을 원 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꺼내기 매우 힘들었다

Mei.png
[PNG image (188.13 KB)]

Happy Sky에서 원 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진입할 경우 나오는 리절트. 그러나 이 일러스트를 정상적으로 아케이드에서 본 사람은 없었다.

결국 이 곡을 통상해금 전까지 단 한명도(당시의 탑랭커였던 FINE* 등을 포함하여) 원 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 전용곡으로서 영접한 사람은 없었다. 시리즈 내에서 원 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 소환에 성공한 플레이어가 나타나지 않은 유일한 사례로, 이 또한 冥의 최종보스로서의 신비성에 한몫 했다는 평가가 있다.

다만 당작 발매 다음날에 이 곡에 대한 정보는 풀렸는데, 통상적인 플레이가 아닌 더블 플레이의 2인 합체 플레이로 겨우 뽑아서 그 존재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즉 한 사람도 뽑지 못했다는 의미는 혼자서 통상적인 플레이라는 의미.

2.2.3. 최종보스의 위엄


SPA 오토플레이 영상

일단 노트수부터 많다. 무려 2000개(!). 전작의 최고 노트수를 자랑하던 AA가 1834개였는데, 다시 한 번 그 기록을 깼다. 당 시리즈의 가정용판에 수록된 Scripted Connection⇒ long mix를 제외하면 처음으로 노트 수 2000을 찍은 곡이기도 하다. 이 기록은 卑弥呼 SPA가 나오기 전까지 깨지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세로연타가 많은 편이며, 더군다나 그 배치도 괴악하거니와 중반부에 갑자기 BPM이 100으로 감소하고, 그 이후로 BPM이 10씩 늘어나면서 쏟아지는 가속구간의 노트배열은 가히 절망적이다.

변속+연타+동시치기+스크래치+계단의 압박이 심한데, 바로 이 부분때문에 이 곡 어나더의 하드클리어가 최고난이도의 위치에 자리하게 되었다. 미스를 띄우고 판정을 무너뜨리는데에 최고봉인 변속을 베이스로 가뜩이나 빠른 BPM의 극(200)과 극(100), 장난이 아닌 세로 연타, 발광 구간의 고속 스크래치, 가속구간을 마무리하는 초고속 계단도 끝쪽이 살짝 꺾인 배치다. 이 변속 구간만 따져봐도 노트수가 450개가 넘는다. 거의 준억지 수준의 밀도와 채보로 전작 보스인 헐화 SPA보다 난이도를 아득히 뛰어넘겼다.

초고속계단이라던가, 1P 기준으로 상당히 불편한 위치인 2번 세로축, 그리고 심각하게 자주 나오는 복합계단 덕분에 배치는 랜덤을 다소 추천하는 편이다.

열 시리즈나 진행되어 beatmania IIDX 22 PENDUAL이 기동되는 지금까지도 싱글 플레이에서 하드 클리어 난이도가 이 곡을 그루브 클리어, 하드클리어, 풀 콤보 난이도 모두에서 능가했다고 공연하게 말할 수 있는 곡은 MENDES 흑 어나더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온갖 고난이도 악곡이 등장하였지만, 전부 개인차에 따른 비교대상이 될 뿐이지 뛰어넘었다고 평가할만한 곡은 없다.
현재 국내에서도 冥 SPA EX-HARD 클리어는 15명도 되지않는다...


DPA 오토플레이 영상

더블 어나더는 싱글 어나더를 분산배치한 형태로 왼손, 오른손 번갈아가면서 폭타가 나오는 구조로, 싱글 어나더에 비해 덜 다뤄지지만, 여전히 하드클 난이도는 싱글 어나더처럼 최상급. 일본, 한국 등 모든 나라를 합쳐 10명 남짓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9/27 기준 일본 더블 하드 클리어 TOP 30 현황(니코동 아이디 필요) 이 자료를 참고하자면 冥의 하드 클리어자는 전체 DP 개전의 2.3%. 2 ,3, 4위인 quell -the seventh slave-, Almagest, †渚の小悪魔ラヴリィ~レイディオ†(IIDX EDIT) 이 고작 0.1% 차이[2]의 차이를 보이는 반면 이 곡만 2위 quell과 1%의 차이를 벌리고 있다.

실제로 더블 어나더의 경우는 플레이한 영상 자체도 거의 없으며, 그나마 있는 몇몇 영상도 가속구간에서 거의 대부분이 노멀 게이지 상태에서 게이지가 2%까지 깎인다. IIDX 더블 플레이 분야의 탑랭커인 EXIT조차 노멀 게이지로 이 곡을 플레이했을 때 가속 구간에서 게이지가 2%까지 깎였을 정도. 참고 이래서인지 DPA가 단위인정 개전에 수록되지 않는 이유는 본 곡이 단위인정 게이지로 개전급을 넘어가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기에 그렇다는 의견이 많다. 그런데 노멀 게이지 기준 비공식 난이도로는 12.3으로 위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다. 노멀 게이지에서 가속구간 이후는 위닝런이라는 점을 감안한 듯.

하지만 하드게이지로 넘어가면...그냥 간단히이 동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Almagest, †渚の小悪魔ラヴリィ~レイディオ†(IIDX EDIT), quell -the seventh slave-, 冥을 연속해서 하드 게이지로 플레이하는 동영상인데, 나머지 3곡은 하드 클리어에 성공한 반면 冥만 가속 구간에서 폭사. 위의 집계 자료가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3]

하지만 결국 EXIT가 하드클리어를 이루어냈고, silent 라는 유저가 뭉개기를 이용해서 EX-HARD 클리어에 성공한다. (네이버) EX-HARD 파트는 4분부터 보면 된다. 그리고 이 유저는 2014년 1월 결국 풀콤보까지 달성해 버렸다.

이러한 극악 난이도 덕분에 단위인정 싱글 플레이 개전의 보스로써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가정용 Happy Sky에서는 숨겨진 단위인정 7급에 들어가기도 했다. 또 하이퍼 채보가 EMPRESS에선 7단, SIRIUS에선 8단에 들어가기도 했다. 싱글 하이퍼 채보는 전반의 도입부가 끝난 후 노트가 굉장히 간단하게[4] 나오는 부분이 끝나고서부터가 어렵다. 전반과 중반 가속부분이 어렵고 그 이후는 비교적 덜 어렵게 처리할 수 있다. 실제로 가속구간까지 처리를 엉성하게 해도 이 후에만 제대로 쳐주면 클리어를 노릴 수 있다. 하지만 그 덕분에 점수내기는 어려운 편이고, 하드클리어 역시 10레벨에서는 상위권에 속하는 난이도이다.

채보의 극악함으로 채보제작에서 욕을 많이 먹은 Tatsh가 이 곡의 채보를 제작한 것이 아니냐는 말이 있었는데, dj TAKA와의 공동 제작으로 밝혀졌다.

이 곡의 난이도로 인해 생긴 폐해 중 하나가 어떤 채보를 봐도 그래도 명 어나더보다야... 라는 반응이 나오게 되었다는 것이다. 명보다 어떤 부분이 약하네요, 명보다 어떤 부분이 세네요. 이런 식으로 비교가 된다.

CS에서는 DD, EMP, 그리고 AC에서는 등장한 이래에 beatmania IIDX 22 PENDUAL까지 모두 단위인정 개전의 마지막 보스를 독점했다. 흉악한 가속 구간을 넘겼다면 높은 확률로 위닝런이다.[5] 실제로 니코동 개전 영상이나 명 영상, 심지어는 매드 무비연주해보았다 영상에서도 보면 변속 구간이 끝나면 "개전 축하합니다" 라는 코멘트가 나오곤 한다.

2.2.4. FULL COMBO

2014년 3월 기준으로 명 싱글 어나더 풀콤 달성자는 가정용 3명, 아케이드 2명, 가정용&아케이드 1명, 더블 어나더는 아케이드 1명. 이 중 비공식적까지 합하면 2명이 더 있지만 한명은 BMS라는 이야기가 있고, 나머지 한명은 증거부족.

genkifc.jpg
[JPG image (28.94 KB)]


최초의 명 어나더 풀콤 달성자는 Genki라는 투덱 플레이어로, 2010년 7월경 가정용 투덱으로 달성했다. 이 플레이어는 卑弥呼 흑어나더 풀콤(니코동) 달성 기록 보유자이기도 하며 몇몇 12레벨 흑어나더 풀콤보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처리력 랭커다. 그리고 이사람은 나중에 DJ가 되어 HARDCORE TANO*C 의 고정 DJ가 된다. 이름은 DJ Genki.

그리고 시간이 흘러...

dolce.fc.jpg
[JPG image (52.43 KB)]


2012년 4월 15일 새벽, DOLCE.가 가정용으로 명 어나더 풀콤보를 달성했다.

auzenfc.jpg
[JPG image (60.38 KB)]


2012년 8월 18일, 발광 BMS 플레이어인 auzen이 가정용으로 명 어나더 풀콤보를 달성했다.

그리고...

vMrjc.jpg
[JPG image (442.22 KB)]

2013년 4월 9일, 등장한지 7년, 그 후 8시리즈가 진행된 후에야 아케이드 풀콤보가 떴다. 플레이어는 RAG.[6] 이 플레이어는 beatmania IIDX 21 SPADA에서도 풀콤보를 세번이나 달성하면서 2014년 8월 5일까지 아케이드에서의 冥 풀콤보를 네번씩이나 해내는 기염을 토해내고 있다. 심지어 세번째 풀콤보에서는 미스카운트를 0으로 줄이고, 네번째 풀콤보에서는 풀콤보와 동시에 AAA를 달성했다. 현재 미스카운트가 0이면서 풀콤보와 동시에 AAA를 달성한 사람은 이 플레이어가 유일.


미스카운트 0을 달성한 세번째 풀콤보 영상. 황금배치를 띄우고자 계속 폭사를 하는 모습이 포인트(...)

2014년 2월 9일, 공식적인 두번째 명 어나더 풀콤자가 나왔다. 달성자는 멘데스 흑 어나더 풀콤자였던 WASEDA. 총 2023회 도전 끝에 성공했다고 하며, 무려 정배치 플레이.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지만 공식적인 세번째 명 어나더 풀콤자는 GYAO-! 라는 유저가 달성했다.

2014년 7월 10일, 네번째 명 어나더 풀콤자가 나왔다. 달성자는 명 어나더 S-RANDOM 하드클 달성자인 BOKKI. 사진. 사실 이 유저는 트리코로 당시 CB1[7]이였던지라 풀콤 가능성이 매우 높았던 유저 중 한명이였다. 명 어나더 CB1 동영상

meidpafcombo.jpg
[JPG image (89.61 KB)]

2014년 1월 24일, silent에 의해 더블 어나더도 풀콤보가 달성되었다. 최초 등장 후 아홉 시리즈가 진행되고 나서야 드디어 冥의 모든 패턴이 정복되었다.
冥 DPA 풀콤보
녹화 영상(2분 40초부터)

2.2.5. IIDX에서의 평가

이 곡의 등장 이후로 몇몇 곡들이 이 곡의 아성을 넘기 위해 도전했으나 실패했고, IIDX 16 EMPRESS의 보스곡인 卑弥呼가 2000개를 초과한 노트수와 압박적인 배치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래서 현재 일본의 IIDX 탑랭커인 DOLCE.는 엠프레스 가동때 한 인터뷰겸 퀴즈쇼인 돌체 20연발에서 冥보다 卑弥呼가 더 어렵다고 이야기 할 정도. 그러나 아직까지도 하드클리어 난이도에서는 冥이 우세하다는 의견이 많다. beatmania IIDX에서 곡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를 한 구간에 모조리 쏟아넣었으니 당연히 초월적인 난이도를 자랑할수 밖에 없다. 가정용 15 DJ TROOPERS 수록곡 중 하나인 MENDES흑 어나더도 이 곡의 벽을 넘었긴 하지만, 지나치게 말도 안 되게 찍은 노트라 인정을 안 하는 유저도 있다.

때문에 현재에 와서는 역으로 冥이 IIDX의 난이도 인플레를 막아주는 파워 리미터라는 설이 공공연히 돌고 있다(...). 실제로 IIDX의 곡 난이도를 보면 상위급 이상의 고난이도 채보는 꾸준히 나와주고 있지만 대놓고 冥 이상을 겨냥한 채보는 거의 나오지 않으며[8], 실제로 완벽히 압도하는 곡은 긴 시간이 지난 후에도 아케이드엔 전혀 나오지 않았다. 이로보아 코나미가 IIDX의 발광 BMS化(...)를 의도적으로 막으려는게 아닌가 의심된다.솔직히 까고말해 투덱은 지금도 충분히 어려워서 난이도 인플레가 그렇게 필요할 것 같지 않다

보통 극악의 난이도인 곡이 나오면 다음 시리즈가 나와도 가루가 되도록 까인다. 예를 들면 MENDES卑弥呼같이 말이다. 하지만 이 곡만은 예외로, 당시에는 헉소리만 나오게 했지만 지금은 곡과 BGA 둘 다 뛰어나서 최고의 보스곡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 글자로만 이루어진 제목의 포스, 시대를 초월한 듯한 가속+발광+난타+세로연타의 구간의 극악함은 물론, 그 외에도 고밀도의 세로연타와 난타, 계단을 포함한 올라운드형 배치, 흑백으로 분위기를 구성하다가 곡의 가속이 끝남과 동시에 그에 맞춰서 색깔이 덧입혀지는 BGA의 절륜한 퀄리티, 꽝꽝 내려치는 부분은 없지만, 테크노곡의 분위기에 맞춰서 강하지는 않아도 확실하게 피아노의 음을 짜맞춘 뛰어난 음악. 4박자를 적절히 갖췄으며, BGM의 분위기도 나쁘지 않아서 가끔 매드무비에 쓰이곤 하는데 이 매드무비들 또한 깔끔함이 돋보이는 절륜한 퀄리티로 튀어나오곤 한다. 밑의 매드영상 및 연주영상 항목을 참고.

2.3. 댄스 댄스 레볼루션

mei_ddr_jacket.png
[PNG image (58.8 KB)]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 싱글 플레이
BEGINNER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3 7 11 16 18
66-200 더블 플레이
BASIC DIFFICULT EXPERT CHALLENGE
7 12 15 18

댄스 댄스 레볼루션 X2의 2010년 11월 2일자 업데이트로,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도 이식되었다. 첫 등장은 명왕성에 관련된 곡 만을 모은 Pluto Story 코스의 마지막 곡으로 등장했었다. 2011년 2월 23일에 스탠다드에도 챌린지 보면과 함께 해금.


ESP 영상


EDP 영상

EXPERT 보면의 경우에는 싱글은 16치곤 상당히 쉬운 편. 더블도 BPM 200부분에서 16박을 쓰는 구간이 길지 않고, 체중이동도 같은 레벨의 Anti-Matter DDP 보다는 적은 편이다.


CSP 영상

CHALLENGE 보면의 경우에는 BEMANI 시리즈 이식곡 중에선 최초로 18레벨을 달성한 곡. 순수 이식곡 중에서는 가장 어려운 곡이다.[9]

중반까지는 높아봐야 난이도 16 정도의 피아노 폭타가 나오는 것 외에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며, 저속 돌입 전에 나오는 폭타부터 가속이 끝난 후의 피아노 구간에서 모든 승부수를 거는 스타일의 패턴. 피아노 폭타가 끝난 뒤에는 난이도가 다시 낮아진다. X2부터 이식곡들의 곡 길이를 쳐내는 일이 줄어들어서 대부분 원곡 사이즈 그대로 들어왔는데, 이때문에 체력 소모가 많아져서 체감 난이도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

더블 DIFFICULT는 DanceDanceRevolution X3 vs 2ndMix에서 레벨 12로 올라갔다.

2.4. 토이즈 마치


코나미의 북치는 게임 토이즈 마치 2에도 이식되었다.

2.5. 사운드 볼텍스 (冥 Rockin' SWING REMIX)


리믹서는 천성의 약함을 작사 및 작곡한 164[10].

일단 락 스타일의 리믹스는 나름대로 호평을 받고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GITADORA 시리즈에 수록돼야할 곡이 요기잉네?라는 느낌이다. FLOOR INFECTION을 통해 사운드 볼텍스의 수록곡들이 타 기종으로 이식되기 시작하여 이 곡도 GITADORA로 이식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오지만, 플로어 공모전에서 채용된 곡만 이식하는 FLOOR INFECTION 이벤트의 특성상 플로어 공모전에서 채용된 곡이 아닌 이 곡은 이식이 불투명하다. Ha・lle・lu・jahバタフライキャット은 FLOOR INFECTION으로 이식된게 아닌 이벤트 기념 이식곡이다.

음악은 전반적으로 드럼과 기타의 소리가 돋보이는 가운데 피아노 사운드가 절묘하게 섞여드는듯한 느낌을 준다. 중간중간의 아날로그 디바이스 사운드도 적당히 리믹스. 원곡과의 제일 큰 차이점은 변속이 있었던 구간이 고정 BPM의 기타 음색 위주라서 원곡에서의 차분한 느낌을 주던 구간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끝부분의 변속이야 그렇다 쳐도, 조금은 아쉬운 부분.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난이도 체계
NOVICE ADVANCED EXHAUST INFINITE
자켓
mei_rockin_swing_remix_inf.jpg
[JPG image (19.03 KB)]
난이도 06 12 15 15
체인 수 0695 1212 2101 3333
일러스트 담당 NAGI NAGI-SHIO
이펙터 TEK-A-RHYTHM TEK-A-RHYTHM TEK-A-RHYTHM PHQUASE
수록 시기 BOOTH 03(2012.3.12) II 29(2014.3.20)
BPM 200

TRACK INPUT (II)
난이도 필요 블록 조건
NOVICE 300
(N+A)
난이도 관계없이 4보면 이상 ULTIMATE CHAIN[11]
ADVANCED
EXHAUST 700
INFINITE - INFINITE BLASTER

변경점
2013/06/05 ADV 패턴 난이도 상승 (11 → 12)
2014/03/20 INFINITE 패턴 추가

  • SKILL ANALYZER 수록
    • NOVICE : Skill Level 01 C코스(2014.11.20 ~ 2014.12.26)
    • ADVANCED : Skill Level 05(2014.1.10 ~ 2014.3.6, 2014.7.4 ~ 2014.8.1), Skill Level 05 C코스(2014.11.20 ~ 2014.12.26)
    • EXHAUST : Skill Level 09(2013.8.2 ~ 2013.10.4, 2013.10.31 ~ 2013.12.6), 무우주(武宇主) 매운맛, Skill Level 09 C코스(2014.12.26 ~ 2015.2.27)

자켓은 NOV와 EXT를 이어붙이면[12] ADV와 같은 형태가 된다. INF도 같은 방법으로 적절한 위치에 붙이면 들어맞는다.


EXH 패턴 얼티밋 체인 영상

EXH 패턴은 사운드 볼텍스 최초의 레벨 15이다. 전체적으로 밀도높은 노트폭타+롱노트, 지속적으로 이어진 사이드 노브를 가지고 있다. 15레벨 곡이 많이 업데이트되고 나서는 15레벨 최약체, 아니 14레벨한테도 밀리는 취급을 받는다. 더군다나 신작에서 유정천 비바체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 INF보면이 14레벨로 강등되면서 15레벨에 남아있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는 사람들이 많다(...). 마치 Broken과 비슷한 상황. 사람들이 왜 이 곡은 14렙으로 강등되지 않고 15레벨로 남아있냐고 묻는다면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무리 15렙 최약체라해도 최초의 15레벨 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나미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내리지 않는 모양이다. 아무리 물렙이라도 그렇지 최초의 15레벨이라고 비슷한 포지션으로 옆동네이 곡이 있다
대게 이 곡을 15렙 입문용으로 많이 잡고 있어서 모든 사볼 플레이어들도 이를 인지한다. 물렙 취급을 받더라고 우선적으로 지속 사이드 노브를 놓쳐버리게 되면, 바로 게이지가 훅 까여버리게 되고, 초반부터 시작되는 계단식 폭타를 처리를 하지 못하면 스코어링에 있어서 약간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온다. 특히 EX 클리어를 바란다면 사이드 교차 노브만 헷갈리지 않으면 된다. 만일 놓치게 되면...망했어요

이후 스킬 애널라이저 9단에 첫 번째 스테이지에 들어갔다. 지속노브라는 보면의 특성상 노브가 한 번이라도 삐끗하면 게이지가 처참한 수준으로 떨어지니 노브 조작에 주의하자.

일본쪽에서는 양쪽 노브가 양 옆으로 지속되는 구간부터가 사운드 볼텍스 부스의 캐치프레이즈인 질주감 200%를 잘 나타낸다고 한다. 그런데 나름 상징이었던 이 패턴은 훗날 사볼2에서 GEROL에게 정말 그대로 흡수당했다(...)[13]


ADV 패턴 클리어 영상

ADVANCED 패턴은 안 그래도 15레벨 약체인 EXHAUST의 약화판이지만, 그 난이도는 ADV에서 단연 최상급 난이도를 마크하고 있다. 주된 패턴은 원핸드로 한쪽 노브를 돌리며 8비트 BT노트를 처리하는 패턴이 주를 이뤄 막 12렙을 입문하는 유저에게는 그야말로 지옥. 참고로 부스시절에는 같은 패턴에 11레벨(...) 이었다.

NOVICE 패턴 역시 6레벨 치고는 트릴 처리가 중요한 편, 그나마 종합 처리는 롱노트 + 노브 뿐이라 클리어는 쉽다.


INF 패턴 클리어 영상 질주감 400%


2014년 3월 20일, INFINTE BLASTER의 추가에 따라 INFINITE 패턴이 전용 해금곡으로 등장하였으며, 체인수 3333이라는 압도적인 숫자를 자랑하며 VALLIS-NERIA에게서 빼앗긴 1위 자리를 재탈환했다. 곡의 시작부터 끝나기 직전까지 노브가 계속 등장한다.[14] 전체 콤보의 80%가 노브와 롱노트에 배정되어 있으며, 체인수의 영향으로 게이지가 매우 짜기 때문에 노브를 삐끗했을 때 게이지 복구가 매우 어렵다. 폭타 역시 FX 숏노트를 활용하여 EXH의 그것보다 더욱 강화되었으며, 군데군데 끼워진 원핸드에 당황하여 노브와 노트를 모두 놓치기 일쑤. 노브와 노트 처리력을 모두 요구하는 까다로운 패턴이다. 특히 후반부 하이라이트에서 직각노브로 인해 화면이 빠르게 돌아가는 구간이 몇 군데 있는데 회전이 정지되자마자 바로 노트를 쳐야하므로 동체시력과 암기도 어느 정도 필요하다. 大宇宙ステージHYENA 같은 잘 알려진 개인차 곡과는 또 다른 의미에서 개인차가 존재한다.

이 패턴은 해금하려고 해도 초기 라이프가 4250이기 때문에, 블래스터 게이지를 다섯번은 채워야 해금을 할수 있다. 총 80트랙을 EX/IB 레이트로 플레이해야 하는(=폭사를 한번도 안한다면 27코인)지라 노가다도 노가다고 들어가는 돈도 돈. 전작 가동 초기의 악랄했던 해금 랭크 조건을 다시 느끼게 되는 기분마저 들게 한다. 그나마 업데이트로 아시아 지역에도 블래스터 스타트가 추가되어 이제는 빠른 해금이 가능하다.

사볼3 스킬 레벨 11단의 INF 코스의 첫번째 곡으로 선정되었는데, 지속노브는 물론이고 매서운 폭타까지 합쳐서 노브가 한번이라도 탈선나거나 폭타를 못 치면 게이지가 깎이기가 쉽고 노트수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회복하기가 정말 어렵다. 다음에 나오는 FLOWER INF와 Ganymede INF가 정말 어렵기 때문에 명에서 최대한 게이지를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2.6. 같이보기

2.6.1.

冥이 인코딩 문제로 깨지면 튀어나오는 글자가 뼸이다.

beatmania IIDX에서의 경이로운 난이도에 유저들은 존경 또는 분노을 담아 이라고 부른다.

beatmania IIDX에서 SPH 보면의 노트수는 1111이고, 冥의 글자가 깨지게 되면 '뼸'이라는 단어가 되어 리듬게임 갤러리에서는 빼빼로 데이를 '뼸뼸로 데이'라고 불렀기도 하다.

코미디프로그램 갤러리에서 강호동의 1박2일의 이명한 PD를 까기 위해 망했어요했어요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리듬게임 갤러리에서는 뜻이 와전되어 이 冥을 차용하여 명했어요라고 부르고 있다. 뭔가 망했을 때 이라고 한글자 써놓으면 된다.


2.6.2. 기행

冥이 워낙에 보스곡으로서의 넘사벽급 위치를 점하고 있다보니, 역으로 온갖 기행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팝픈 컨트롤러로 플레이한다던가, POOR와 BAD만 낸다던가, SUDDEN+을 끝까지 내리고서 랜덤을 걸고 플레이한다던가 [15] 8인 합동 플레이를 하는 등.

2013년 11월 30일 silent는 DBM + 오토스크래치로 하드클리어를 해냈다... 문제의 영상


2.6.3. 매드영상 및 연주영상


마라시MENDES와 함께 피아노로 쳐냈다. 마라시, 무서운 사람...


모두의 리듬천국과 콜라보레이션 영상
----
  • [1] 예전 버전엔 AA로 표기되었지만, IIDX 가정용에서 원모어 소환 랭크 AA를 요구하는 버전은 16 EMPRESS밖에 없다. 나머지 버전은 전부 A로도 원모어 소환 가능.
  • [2] 심지어 Almagest와 소악마는 소수점 두 번쨰 자리 차이다.
  • [3] 다만 quell의 최후반 32비트 발광에서 게이지가 4%까지 떨어지는 상황까지 가기는 했다.
  • [4] 이 구간에서는 드럼비트만 처리한다.
  • [5] 실제로 卑弥呼에서 게이지를 98%를 들고 오는 실력임에도 가속 구간에서 보정까지 게이지를 까먹는 영상이 존재한다.
  • [6] 아케이드 풀콤보 달성 전 날, 가정용으로도 풀콤보를 달성했다
  • [7] COMBO BREAK의 약자. 32비트 돌입 직전에 딱 하나 틀렸다.
  • [8] 레겐다리아 채보들이 있긴 하지만 이쪽은 논외.
  • [9] 이후에 嘆きの樹도 18레벨로 이식되었으며, 동시 수록까지 포함하면 IX가 더 어려운편.
  • [10] 고로아와세로 '히로시'라고 부른다고 한다.
  • [11] 단, II 이후의 기록만 인정한다.
  • [12] 恋する☆宇宙戦争っ!!처럼 그대로 붙이면 안되고 突撃!ガラスのニーソ姫!처럼 일부분을 겹치면서 붙여야 한다.
  • [13] 물론 해당곡이 15레벨 노브패턴의 대부분을 가져가긴 했지만 이곡과 PANIC HOLIC은 말그대로 상징적인 패턴이 흡수당했다. 안습
  • [14] 정확히는 중반의 클라이막스 도입 구간에서 잠깐 노브가 끊기는 걸 제외하면 끝나기 직전까지 노브가 지속되지 않는 구간이 없다.(...)
  • [15] 1P 패턴을 보며 플레이한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21:13:33
Processing time 0.251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