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最終鬼畜妹フランドール・S

이 항목은 플랑드르 S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영상
3. 케이브 슈팅과의 연관성
4. 사운드 볼텍스
5. 그 외


1. 개요

最終鬼畜妹フランドール・S(최종귀축 여동생 플랑드르 S)는 동방 프로젝트2차 창작물 중 하나로 COOL&CREATE동방홍마향의 EX 보스 플랑드르 스칼렛의 테마곡인 'U. N. 오웬은 그녀인가?' 를 베이스로 편곡한 곡이다.

날카로운 신스음과 드럼 비트의 속주가 두드러지며 마치 최종보스 테마곡 같은 강렬한 느낌을 준다. 마지막에는 섬뜩한 웃음소리까지 흘러나와 플랑드르의 광기 어린 모습을 잘 표현해내었다.[1] COOL&CREATE의 곡들 중에서도 나이트 오브 나이츠, Help me, ERINNNNNN!!과 함께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곡.

동방을 전혀 모르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곡인데 이유인 즉슨 스펀지 2.0 '죽음의 왈츠' 편에서 제작진의 실수인지 이 곡의 피아노 편곡 버전이 BGM으로 깔려나온 것이다. 그런데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도 죽음의 왈츠를 약간 들려줄 때 이 곡을 썼다. 이 때문에 사람들에게는 '죽음의 왈츠'라 잘못 알려져 있기도 하다. 덕분에 스펀지와 서프라이즈는 이 사실을 아는 사람에게 두고두고 까이는 중.[2]

3. 케이브 슈팅과의 연관성

다만 물 건너에서 이 곡이 인기곡이 된 이유는 곡의 퀄리티가 좋았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곡의 모티브가 슈팅 바닥에서 너무나도 유명한 것이였기 때문.

즉, CAVE 5대천왕 중 최강이라 일컬어지는 히바치와의 연관성이 많아도 너무 많았다는 것이 이유. 더군다나 이런 연관성을 너무나도 멋지게 소화해내어 극악한 최종보스의 테마곡이라는 분위기를 잘 살려냈다.

더군다나 이 당시는 도돈파치 대왕생이 발매되고 겨우 4년(…)밖에 되지 않았기에 아직 히바치가 뜨거운 관심사였던 시절이였다. 그런 와중에 이 곡이 나오자 자연히 유명해지게 되었던 것.


4. 사운드 볼텍스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NOVICE ADVANCED EXHAUST
자켓
플랑드르_S.jpg
[JPG image (17.02 KB)]
플랑드르_S.jpg
[JPG image (17.02 KB)]
플랑드르_S.jpg
[JPG image (17.02 KB)]
난이도 05 12[5] 15
체인 수 1079 1455 2221
일러스트 담당 榎宮祐 榎宮祐 榎宮祐
이펙터 PHQUASE レッドホットスクリューズ PHQUASE × レッドホッドスクリューズ
수록 시기 II 13(2013.10.4)
BPM 200

자켓은 2012년 12월 30일날 코믹마켓 C83에 배포된 동방인스트라이크를 사용.

EXH 패턴 PERFECT 영상

대다수의 유저들이 이 곡의 속주 및 임의로 만든 여타 리듬게임 패턴에서의 폭타를 생각했을 때 EXH 패턴이 15레벨이 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U.N.オーエンは彼女なのか?(TO-HOlic mix), Lunartic Dial에 이어 세 번째 동방 어레인지 15레벨 곡으로 등장했다.

롱노트와 노브가 채보의 대부분으로, 다른 15레벨곡들에 비하면 클리어 난이도는 낮다는 평이 많다. 하지만 처음 플레이하거나 연습할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노래를 막상 알고 있더라도 FX 숏노트가 노트와 함께 끼어나오기 때문에 FX 숏노트와 노트 사이를 어버버해서 클리어를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만큼은 생판으로 패턴을 외워주자. 그리고 제일 마지막에 노트가 헷갈리게 나온다. 여기서 잘못 돌리면 100%였던 게이지가 70~80%대까지 곤두박질 칠 수 있으니 주의.

노트수가 2221로 많은 편이지만 롱노트의 비중이 워낙 많기 때문에 게이지를 채우는 데는 그렇게 힘들지는 않다. 특히 비슷한 노트수를 가진 곡이 Quietus Ray용골귀전 테마곡이기 때문에 더더욱 안습.

클리어 레이트가 난이도에 비해서 낮은데 Max Burning!!이나 가위눌린 만남을과 비슷한 50%대다. 이 이유는 아는 노래라서 헤딩하거나 인기곡이라서 헤딩하는 사람들 때문에 비교적 낮아보이는것. 사볼에서는 물론 투덱 등의 게임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러나 FX노트가 다른 곡들에 비해서 비교적 많이 나오는 편이라서 FX노트에 약한 사람들의 영향도 받는 듯하다.

ADV 패턴은 11레벨인데도 ADV 12의 Idola가 나오기 전까지 ADV 13레벨의 Bangin' Burst, For ultraplayers등을 제치고 당당히 ADV 최다노트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었다. 많은 체인수에 걸맞게 난이도도 역시 상당하며 초, 후반의 원핸드는 이게 왜 11레벨인건지 생각하게 만드는 구간 중 하나. 결국 차기작에서 12로 상향되었다.

NOV패턴은 카니발 NOV 패턴이 가지고 있던 NOVICE 최대 체인수 기록을 갈아치웠다.

2013년 12월 6일에 스킬 애널라이저에 EXH 패턴이 SKILL Level 9 - 마기사의 마지막 곡으로 등장했는데 이 패턴 특유의 BT+FX 패턴에 약한 사람들을 레벨 9 난민으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무시당했던 설움을 제대로 풀고 있다

여담으로 이 곡을 플레이하면 새빨간 달이 떠있는 배경이 나온다.

이 곡 때문에 나이트 오브 나이츠 INF 구경도 못하는 플레이어도 있다 카더라

5. 그 외

2008년 초에 맥도날드 광고 중 하나인 '도날드의 소문'에서 원곡 버전과 함께 믹싱한 매드무비가 있다. 제목은 'M.C.도날드는 댄스에 푹 빠져있는가? 최종귀축어릿광대 도날드·M'이다. 란란루 항목을 참고. 또한 베르타스 오리지날 역시 'W.O.캔디는 달고 크리미한가? 최종귀축할아버지 베르타스·O'라는 매드무비가 존재한다. 베르타스 오리지날 항목 참고.

위에 언급되었듯이, 스펀지나 서프라이즈에서 죽음의 왈츠에 대해 방송될 때 국내에선 죽음의 왈츠가 처음 입소문이 퍼지던 당시 죽음의 왈츠를 찾다가 이 곡을 알게 된 사람도 있었다. 덕분에 국내에선 죽음의 왈츠 → 최종귀축 여동생 플랑드르 S → 플랑드르 스칼렛 → 동방 프로젝트 순으로 알게 돼서 동방 팬이 되어버린 경우도 많다.
----
  • [1] 흔히 찾을 수 있는 피아노 버전에선 안 들린다.
  • [2] 이는 사실 그 전부터 죽음의 왈츠를 검색했을 때 이 곡이 나왔었기 때문이다. 물론, 조금만 찾아봐도 이것이 죽음의 왈츠가 아니란 걸 알 수 있단 점을 생각해 보면 방송 준비를 얼마나 발로 한 건지…. 근데 스펀지는 (알면서도) 그냥 연관검색으로 나온다는 이유로 BGM으로 선택했을 수도 있다. 근데 서프라이즈는 거기다가 컴퓨터 연주 영상이랍시고 검은 악보 버전 도입부를 틀어놓아 확인사살.
  • [3] 도입부와 A멜로디까지 히바치의 BGM과 닮았다. 사비부터는 전형적인 COOL&CREATE식 신스 어레인지. 코류와는 연관성이 별로 없는 듯.
  • [4] 도입부가 거의 정확하게 일치한다.
  • [5] 사볼 2 당시 11이었으며 3로 넘어오면서 상향.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7 11:33:04
Processing time 0.126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