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가기고

last modified: 2015-02-16 16:32:43 by Contributors

"저 사람이 그 사람 맞냐?"를 뜻하는 동남 방언
유희왕의 카드군.

Contents

1. 소개
2. 카드 리스트
2.1. 기고바이트
2.2. 가가기고
2.3. 기가 가가기고
2.4. 고기가 가가기고
2.5. 각성의 용사 가가기고
2.6. 지고바이트
3. 가가기고의 일생


1. 소개

전부 효과가 없는 파충류족 몬스터 카드로 카드의 이름으로 지정되는 정식 카드군은 아닌 그냥 시리즈 카드에 해당한다. 파샤스제라토 시리즈처럼 한 파충류 청년의 험난한 일생을 그리고 있다.

효과가 없는 몬스터인지라 그 성능적으로는 딱히 주목받을 일이 없으나, 비극적인(?) 배경 스토리와 여러 카드의 일러스트에서 등장한다는 점에서는 가끔 주목받는다. 또 일단 능력치는 좋고 다들 존재 의의가 있는 카드들인지라 일부 마이너한 덱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하다.

유희왕 태그 포스 6에서는 미스티 로라 노멀 버전이 이 카드들을 사용한다. 덱이 전설의 도시 아틀란티스 위주로 굴리는 파충류족 덱이라 아틀란티스와 상성이 잘 맞는 이 카드들을 쓰고 있는 듯 하다. 문제는 아틀란티스와 별로 시너지가 없는 고기가 가가기고를 쓰는 것까지는 그렇다쳐도 딱히 써먹을 구석이 없는 기고바이트까지 덱에 넣어 놨다는 것. 상대할 때는 기쁘지만 태그 파트너일 때는 속 터져 죽는다애초에 본작에서 미스티의 파트너 덱 자체가 일족의 결속+군웅할거를 채워넣은 이기적인 덱이기는 하지만.

2. 카드 리스트

2.1. 기고바이트


한글판 명칭 기고바이트
일어판 명칭 ギゴバイト
영어판 명칭 Gigobyte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파충류족 350 300
지금은 아직 온순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사악한 마음에 지배될 운명을 짊어지고 있으니...

초록색 아구몬

아마도 이 카드가 필드 위에 나오는 모습을 보기는 힘들 것이다. 오샤레온이나 원 포 원처럼 레벨 1 카드를 서포트하는 마법 카드들이 있긴 하다만...밝고 귀여운 느낌이 드는 일러스트만큼은 매력적.

참고로 이 카드가 가가기고의 가장 과거 모습을 그린 카드긴 하지만, 이 카드는 실제로는 고기가 가가기고 다음에 나왔다. 슬픈 결말을 맞은 고기가 가가기고지만 예전엔 이런 시절도 있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한 카드라는 것.

2.2. 가가기고


한글판 명칭 가가기고
일어판 명칭 ガガギゴ
영어판 명칭 Gagagigo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파충류족 1850 1000
예전에는 사악한 마음을 품었지만, 어떤 인물을 만난 이후로 정의의 마음을 깨닫게 되었다.

후술하겠지만 어떤 인물이라는 것은 몬스터 카드로 존재하는 선봉 대장.

나름 우수한 공격력을 지닌 하급 몬스터로 일단 전설의 도시 아틀란티스 + 레벨 제한 B구역 등의 콤보가 먹힌다. 단 동일 속성, 동일 레벨에 공격력도 더 높고 편리한 효과까지 가진 아틀란티스의 전사나 동일 공격력에 수비력이 더 높고 일러스트도 더 보기 좋은(...)데다가 이녀석까지 함께 볼수 있는(?!) '빙의장착 - 에리아'가 있기에 단순히 하급 어택커를 원한다면 경쟁력은 낮을지도. 아틀란티스의 전사야 아틀란티스 서치해오는 용도로 버려진다고 쳐도 빙의장착 - 에리아와의 경쟁에서는 일반 몬스터라는 점과 파충류족이라는 점을 살릴 필요가 있다.

문제는 파충류족 덱에서도 이제 점점 차별화하기 힘들어지는 중이라는 것. 공격력 1900에 똑같이 일반 몬스터인 에일리언 솔져까지는 땅 속성이니 어떻게 넘어간다 쳐도 물 속성 파충류족에 공격력 1900, 한정적인 관통효과를 가진 라이오 앨리게이터가 등장해버렸다.

일단 레스큐 래빗으로 바하무트 샤크 등 물 속성 소재를 요구하는 엑시즈 몬스터를 부르려고 할 때 최대한 강한 어태커를 넣고 싶다면 이 카드가 1순위다. 파충류족에서는 점점 입지가 없어져 가고 있지만, 그래도 물 속성 레벨 4 일반 몬스터 중에서는 여전히 가장 공격력이 높은 카드이기 때문이다. 이 카드 다음으로는 공격력 1800의 암흑의 해룡병이 있다.

2.3. 기가 가가기고

card1000640_1.jpg
[JPG image (36.46 KB)]

한글판 명칭 기가 가가기고
일어판 명칭 ギガ・ガガギゴ
영어판 명칭 Giga Gagagigo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5 파충류족 2450 1500
강대한 악에 맞서기 위해, 다양한 육체 개조를 시행한 결과 무서울만한 파워를 손에 넣었지만, 그 대가로 정의의 마음을 잃어버렸다.

그를 개조한것은 역시 몬스터 카드로 존재하는 '코잣키'.

레벨이 5라 전설의 도시 아틀란티스와 함께 사용하면 단번에 공격력 2650짜리가 릴리스 없이 튀어나와 난리를 치는 것이 가능. 이런 짓이 가능한 몬스터 중 최강의 스펙을 지니고 있으므로 아틀란티스 주축의 덱에서는 주력 카드가 된다.

아틀란티스 없이 어드밴스 소환하더라도 기본 스펙만으로도 어지간한 레벨 6까지의 몬스터는 때려잡는것이 가능하다. 자매품으론 같은 레벨 5의 물 속성 몬스터인 제노사이드 킹 새먼이 있다. 이 몬스터의 경우에는 기본 공격력이 2400.

2.4. 고기가 가가기고


한글판 명칭 고기가 가가기고
일어판 명칭 ゴギガ・ガガギゴ
영어판 명칭 Gogiga Gagagigo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8 파충류족 2950 2800
이미 정신은 붕괴하여, 육체는 더한 힘을 찾아서 폭주한다. 그 모습 속에 예전의 면모는 없으니...

가가기고 시리즈의 최종형태...지만 레벨이 7도 아니고 8이라 전설의 도시 아틀란티스의 득을 볼 수 없고 레벨 8이면 이보다 더 강한 카드가 넘쳐나는지라 어드밴스 소환하기도 좀 아깝다. 카드의 내용과 함께 활용도마저 비극으로 치닫아버린 카드. 다른 고레벨 고스펙 일반 몬스터 쓰듯 고대의 룰이나 정통한 혈통 등으로 써먹는 것은 일단 가능하니 사용한다면 그쪽을 노리는 것이 좋다.

파충류족 중 최강의 원래 공격력을 가진 카드이자 일반 몬스터 중 공격력 2위라는 점에서는 의미가 크다. 물론 공격력은 푸른 눈의 백룡이 1위. 단 수비력은 그 백룡보다 높아서 소생 혼을 쓸 경우엔 백룡보다 잠깐이나마 우월한 기분을 맛볼 수 있다.(…)

이 점때문에 아틀란티스를 쓰는 물 속성 덱보다는 레벨8 바닐라 몬스터를 모아 싸우는 정통 바닐라 덱에서 4장째의 백룡으로 채용되던 카드였으나, 공격력은 같으나 수비력이 더 높은 상위호환 라비 드래곤이 나옴에 따라 이 자리마저도 빼앗기고 말았다. 게다가 이후 은룡의 굉포 같은 카드까지 나오면서 레벨 8 바닐라를 7장 이후까지 넣는다 해도 트라이혼 드래곤 같은 것과 저울질해봐야 할 상황이 되었다.

이 카드를 활용한다면 파충류족 덱에서 2800라인을 발라먹는 용도로 채용하거나, 물 속성 일반 몬스터 덱을 만드는 쪽을 생각해보자. 이쪽도 스파이럴 드래곤과 세트를 이루어 백룡 - 라비 드래곤 조합처럼 사용할 수는 있다. 이 경우 공격력도 딸리고 서로 종족도 다르고 애초에 은룡의 굉포 같은 서포트도 없으니 물 속성 서포트를 얼마나 잘 살려내느냐가 관건이다.

여담으로 이름이 회문이다. 다만 이름 중간에 띄어쓰기를 표시하는 가운뎃점이 있어서 엄밀한 의미에서의 회문은 아니고, 정확히 같은 이유로 훗날 등장한 가가가 카드군에도 속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유저들(특히 초딩들)이 부르는 별명은 고기가 갈라졌어요(...)

2.5. 각성의 용사 가가기고

card100006169_1.jpg
[JPG image (36.19 KB)]

한글판 명칭 각성의 용사 가가기고
일어판 명칭 覚醒(かくせい)の勇士(ゆうし) ガガギゴ
영어판 명칭 Gagagigo the Risen
엑시즈 몬스터
랭크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파충류족 2950 2800
레벨 4 몬스터 × 3

정말 오랜만에 등장한 가가기고의 새로운 최종형태.

능력치가 고기가 가가기고와 같으면서도 멀쩡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각성의 용사라는 이름이 붙은 걸 보면 결국 다시 정신을 차리고 정의의 마음을 되찾은 모양이다. 전부 효과가 없는 몬스터였다는 가가기고 시리즈의 전통을 따라서 그냥 효과가 없는 엑시즈 몬스터로 등장했다.

다만 활용도는 그나마 바닐라 덱에서 어떻게 쓸 수라도 있는 고기가 가가기고에 비해 좀 미묘한 편. 나쁜 능력치는 아니지만 레벨4×3 엑시즈에 너무 쟁쟁한 경쟁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일단 타점이 가장 높다고는 하지만 바이론 디시그마벨즈 우로보로스 같은 녀석들은 공격력에 구애받지 않아도 되는 제거효과를 가지고 있고, 이녀석 다음으로 강한 No.32 샤크 드레이크의 2800 공격력만 해도 충분히 높다.

물론 단점만 있는 건 아니어서 범용 소생 카드로 소생시켜도 잉여가 되지 않고, 다이가스타 에메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은 분명히 있다. 일단 한번 꺼내 놓으면 젬나이트 펄이나 신뢰의 기사 가이아 드라군처럼 엑시즈 소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다른 카드들과 비슷한 운용이 가능. 일반적으로 우선도는 떨어지겠지만 자신의 덱이 이런 점들을 살릴 수 있다면 사용해볼 수는 있다.

일반적으로 우선도가 낮은 엑시즈 몬스터이긴 하지만, 신룡기사 펠그란트의 등장으로 재조명받은 바 있다. 저 펠그란트나 퍼펙트 디클레어러처럼 적당히 높은 능력치에 효과 제거에 대한 내성까지 지닌 몬스터에게는 의외의 카운터가 되는 카드이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저런 몬스터들이 있는 상황에서 방해 없이 레벨4 몬스터를 3장 전개하기 힘들지만, 벨즈와 같이 특수소환과 병용하여 전개하는 덱은 어렵지 않게 꺼낼 수 있다. 하지만 적 몬스터의 제거후 아무런 내성이 없는 이 카드가 제거 당하며 반격당하는 일에 대해 잘 대응해야 할 것이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어비스 라이징 ABYR-KR050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ABYSS RISING ABYR-JP050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Abyss Rising ABYR-EN050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Duelist League 17 참가상품 DL17-EN012 레어 미국

2.6. 지고바이트

한글판 명칭 지고바이트
일어판 명칭 ジゴバイト
영어판 명칭 Zigobyte(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파충류족 1500 200

①: "지고바이트"는 자신 필드에 1장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②: 자신 필드에 마법사족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③: 이 카드가 전투/효과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지고바이트" 이외의 공격력 1500/수비력 200의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이나리불, 데몬 이터를 뒤따라 발매된 강화형 사역마. 실제로 레벨/공격력/수비력과 1번/2번 효과는 다른 둘과 같고, 3번 효과는 저 둘을 특수 소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크로스오버 소울즈에서 마법/함정에 의한 패/묘지 특수 소환을 봉쇄하는 강력한 효과를 지닌 물 속성 엘섀도르가 등장하면서 이 카드를 포함한 령사의 소환수들을 섀도르 덱에 섞어 사용할 가능성이 열렸을지도?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THE SECRET OF EVOLUTION SECE-KR034 노멀 한국 세계 최초수록
THE SECRET OF EVOLUTION SECE-JP034 노멀 일본 세계 최초수록

3. 가가기고의 일생

그가 출연하는 카드들과 마스터 가이드의 내용에 의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알 수 있다.

약소 몬스터 기고바이트였던 그는 트라이앵글 파워에 의해 가가기고로 진화. 그 후 악행을 벌이기 시작한다.

선봉 대장과 함께 화염목인 18을 상대로 투맨 셀 배틀을 벌여 승리한다. 이 과정에서 선봉대장이 화염목인 18의 공격으로부터 그를 지켜주며(마법카드 '내 몸을 방패로')가가기고는 이것을 보고 그를 따라 정의로운 마음을 갖게 된다.

선봉대장의 상관인 방랑의 용자 프리드 / 무패장군 프리드와는 라이벌 사이. 전적은 가가기고 시점에서 50전 24승 26패.

프리드와 싸우다가 차원 유폐에 의해 이차원의 경계선으로 넘어가버렸!!! 버리고, 그 후 암흑의 침략자와 싸운뒤(스피릿 배리어,스텀블링) 자신이 약하다고 생각해 코잣키에 의해 육체개조 수술을 받아 (레벨 변환 실험실 참조) 강대한 힘을 얻지만 부작용으로 그의 정신은 정의로운 마음을 잃고 붕괴되기 시작한다. 코잣키는 강제 탈출 장치를 이용해 이성을 잃은 그를 날려버린다.

그 후 몬스터 게이트를 타고 본래 차원으로 돌아온 후, 이성을 잃고 프리드를 공격했지만 드레인 실드에 막히고 데스 카운터로 오히려 관광 당하며 안습의 일대기를 거치다가 결국 완전히 정신붕괴를 일으켜[1] 고기가 가가기고가 된다... 그리고 계속 난동을 부리다가 자신을 정벌하러 온 프리드에게 공격을 시도하지만, 살아 돌아온 선봉 대장이 앞에 나타나고, 죄책감을 느낀 그는 제물의 제단에서 자살하여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묵념...)

NDS용 게임 유희왕 월드 챔피언쉽 2008에서 이 스토리를 일부 재현한 이벤트가 벌어진다. 단 여기서는 기고바이트에서 바로 기가 가가기고로 넘어가버린다.

기고바이트는 사령사 중 한명인 수령사 에리아가 데리고 다니는 사역마이기도 하며, 그녀가 빙의장착 상태가 되면 따라서 가가기고의 모습으로 파워업한다. 이것들이 언제 일어난 일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기고바이트 시절의 이야기라 보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고기가 가가기고의 사망 후 정령으로 환생했다는 견해도 존재.

이렇게 워낙 비참한 모습만 계속 나와서 꽤 오랫동안 암울한 이야기만이 나돌아다녔지만, 각성의 용사 가가기고가 나와준 걸 보면 아무래도 마냥 비참하게 인생이 끝나지는 않은 듯. 고기가 가가기고가 과거에 함께하던 사람들의 외침에 다시 제정신을 차리는 모습을 그린 카드가 같이 나온 호적수의 기억인 듯 하다.

그밖에 영어 유희왕 위키의 가가기고 페이지에는 에리아를 포함하여 가가기고가 등장하는 모든 카드를 사용해 스토리를 예상해놓았으니 영어 실력이 된다면 한번 읽어보자.

----
  • [1] 혹은 베놈 코브라의 독을 통해 힘을 증폭시켰다고도 한다. 반격의 독니 참조. 다만 오히려 독때문에 정신이 붕괴한 것 같기도 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6 16:32:43
Processing time 0.19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