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고시마

last modified: 2015-04-11 02:22:2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가고시마 현
1.1. 개요
1.2. 역사
1.3. 교통
1.4. 특징
1.5. 출신 인물
1.6. 가고시마 현을 무대로 한 작품
2. 가고시마시

1. 가고시마 현

1.1. 개요

일본 도도부현
홋카이도 & 도호쿠 지방
北海道 & 東北地方
간토 지방
関東地方
주부 지방
中部地方
간사이 지방
関西地方
주고쿠 지방 & 시코쿠 지방
中国地方 & 四国地方
큐슈 지방 & 오키나와
九州地方 & 沖繩
홋카이도
北海道
이바라키
茨城県
니이가타
新潟県
미에
三重県
돗토리
鳥取県
후쿠오카
福岡県
아오모리
青森県
도치기
栃木県
토야마
富山県
시가
滋賀県
시마네
島根県
사가
佐賀県
이와테
岩手県
군마
群馬県
이시카와
石川県
교토
京都府
오카야마
岡山県
나가사키
長崎県
미야기
宮城県
사이타마
埼玉県
후쿠이
福井県
오사카
大阪府
히로시마
広島県
구마모토
熊本県
아키타
秋田県
치바
千葉県
야마나시
山梨県
효고
兵庫県
야마구치
山口県
오이타
大分県
야마가타
山形県
도쿄
東京都
나가노
長野県
나라
奈良県
도쿠시마
徳島県
미야자키
宮崎県
후쿠시마
福島県
가나가와
神奈川県
기후
岐阜県
와카야마
和歌山県
가가와
香川県
가고시마
鹿児島県
시즈오카
静岡県
에히메
愛媛県
오키나와
沖縄県
아이치
愛知県
고치
高知県




鹿児島

일본 규슈 남부에 위치한 현. 현청 소재지는 동명의 가고시마 시. 면적 약 9190㎢, 인구 약 171만 명(2010년)

규슈 제2위콩라인 현 자리를 두고 (후쿠오카가 워낙 넘사벽급이니...) 구마모토와 경쟁하는 입장이라 미묘한 라이벌심리가 있는데, 2012년 4월부터 구마모토 시가 정령지정도시가 되면서 자존심이 많이 상한 듯 하다.[1]

대한민국 전라북도와 우호 협력관계이기도 한데, 재미있게도 가고시마 시의 인구와 전주시의 인구가 비슷하다.

1.2. 역사

과거의 사쓰마(薩摩) 국, 오스미(大隅) 국이 합쳐져 가고시마 현이 되었다. 사쓰마(薩摩) 번이 바로 이곳. 사쓰마반도와 오스미 반도에, 현재 미야자키현 지역인 휴가(日向)지역까지를 보통 사쓰마번의 영지로 본다. 전국시대 시마즈 가문의 본거지였으며, 유신지사 중에는 사이고 다카모리, 오쿠보 도시미치 등이 이곳 출신이다.

규슈오키나와 사이의 수많은 섬들도 가고시마 현의 영역인데, 타네가시마(種子島), 야쿠시마(屋久島), 아마미오시마(奄美大島)[2] 등이 대표적. 섬이 많다 보니 이들 지역에서는 사회간접자본 투자가 조금 미약한 편이다.그보다 정치가들의 관심을 끌 정도가 못 된다고 봐야할 듯. 편의점도 메이저 체인은 들어오지 못한 상태. 부속 도서의 경우, 아마미나 야쿠시마급 메이저 유인도는 나름 로손이나 패밀리마트 급은 들어 와 있다. 타네가시마 이하급 중소 부속도서는 이마트 '에브리데이'나 '코코 스토어'등 로컬 편의점이 들어 와 있는 상황. 또한, 기본적으로 가고시마현은 로컬 슈퍼마켓 체인인 '타이요'가 세력이 강한 편이라 외부자본인 편의점 자체의 세가 약한 편이기도 하다. 일본 2위의 물류회사인 이토요카도의 대표적인 브랜드 '세븐 일레븐'이 본격적으로 들어 온 것이 (가고시마현의 중심도시인 가고시마시 기준으로) 2011년경. 물론 이전에도 몇 번이나 진출을 시도 했었으나, 전부 실패했었다.

1.3. 교통

규슈 남부에 외따로 떨어져 있지만, 큐슈 신칸센의 개통으로 다른 지역과의 왕래가 상당히 편해졌다. 가고시마 공항에서는 인천국제공항까지의 직항 노선이 운행중. 매주 수/금/일 3편. 대한항공 독점인지라 가격이 싸지는 않다. 차라리 큐슈신칸센 타고 가자 또한, 면세점이 없으니 주의할 것.[3] 참고로 일본은 국내 교통비가 비싸기에 신칸센 타고 가면 직항편 타는 것 보다 더 비쌀 가능성이 높다. 후쿠오카-가고시마를 일주하는 여행 상품이 아니라 가고시마만 볼 생각이면 직항편을 이용하는 것이 싸게 먹힌다. 현장에서 구매하면 하카타-가고시마주오간 신칸센 요금이 대략 편도 1만엔에 육박한다.[4]

1.4. 특징

도심지 가까운 곳에 화산섬 사쿠라지마가 있어서, 베수비오 화산에 인접한 이탈리아 나폴리와 유사하다. 그래서 별명이 "동양의 나폴리"로 실제로 나폴리와 자매도시이다. 하긴 요새는 통영, 칭다오, 인도흐메다바드, 베트남 등도 밀고 있는 별명이기도.

방언으로는 큐슈 방언의 한 분파인 가고시마벤이 있다. 가고시마벤의 특징 중 하나로는 요츠가나 4글자(じ, ず, ぢ, づ)를 전부 구별해서 발음한다는 점이다. 즉, じ-ぢ와 ず-づ의 음가는 표준 일본어에서는 변별되지 않지만, 가고시마벤에서는 변별된다. 이 특징은 시코쿠 고치 현에서 사용되는 도사벤에서도 나타난다.

고구마를 이용해 만든 증류식 소주, 돼지고기가 정말 유명하다. 특히 가고시마 소주는 일본에서 '소주 하면 가고시마'라고 알아줄 만큼 정말 유명한데,[5] 이러다 보니 현지 술집이나 가정에서 술자리를 가지게 되면 닥치고 소주[6]. 증류식 소주와 돼지고기 외에도 닭고기 덮밥인 케이항[7]과 가고시마식 팥빙수 '시로쿠마'[8]도, 흑초도 유명하다. 미식여행 가기 딱 좋은 도시. 그리고 밥을 먹고 있으면 머리 위로 화산재가 날리겠지...[9]

일본 다네가시마 우주센터가 가고시마시에서 고속선 타고 1시간 반 거리에 있는 다네가시마에 있다. JAXA가 관리한다. 한국관련 이야기로는 2012년 5월 18일, 한국 항공우주연구원의 다목적 실용위성인 'KOMPSAT-3 (통칭 아리랑 3호)'를 실은 H-ⅡA 로켓 21호가 있으며, 이 위성은 무사히 궤도에 올랐다.

2010년에 꾸준하게 밀었던 '진짜, 가고시마(本物。鹿児島県)'를 캐치프레이즈로 한 가고시마 관광홍보 CF가 일본 국내에 방송되었는데, 모델이 가고시마시 출신 AKB48 멤버 카시와기 유키이다. CF가 멋지다.


2011년부터는 휴일을, 가고시마로(休日を、鹿児島で。)라는 홍보 CF를 내세우고 있다. 모델은 마찬가지로 카시와기 유키.


가고시마현 관광홍보 블로그가 네이버에 있는데, 캐치프레이즈가 충공깽이다. 가고싶은 가고시마 라임돋네? 그래도 블로그 오픈 이벤트가 정말 대인배고 정보도 비교적 알찬 편이다. 주소는 http://blog.naver.com/gokagoshima/ 참고로 관리는 한국 업체 여행박사가 한다. 일종의 외주. 다만 해당 블로그는 2014년 3월 31일부로 폐쇄한다고 한다. 사유는 예산 문제. 운영 주체가 가고시마현 관광과였는데 현의회 예산심사에서 까였다. 2014년도부터는 가고시마현 관광연맹이 한국어 정보 발신을 담당하게 되었다. [10] 참고로 2013년도 4월부터 지원은 이미 끊긴 상태.

사계절 날씨가 따뜻하여 스포츠 전지훈련 장소로도 인기가 있는 편인데, 두산 베어스, 롯데 자이언츠, 넥센 히어로즈의 2012년 시즌 대비 전지훈련 장소로 쓰이기도 했다.[11] 하지만 정작 이 지역을 근거지로 한 프로팀은 딱히 없다. 몇몇 사회인 축구, 농구 리그 팀이 존재할 뿐.

다만, 2013년까지는 규슈리그에 포함되어있던 (4부리그에 해당) 볼카 가고시마FC와 가고시마 FC가 통합, 2014년시즌부터 '가고시마 유나이티드 FC'로서 3부리그 (JFL)에 참가하게 되었다. 목표는 5년 내로 J리그 (J2)진입.

유명한 음식은 고기류 전반 [12], 고구마소주, 사쓰마아게[13] 등이 있으며, 유명한 관광지로는 부스키, 사쿠라지마, 센간엔[14] [15], 야쿠시마, 마미오시마, 기리시마 등이 있다.

2013년 8월 18일 오후 4시 반쯤 가고시마시 인근에 있는 사쿠라지마 화산이 폭발적으로 분화했다. 이로 인해 인근에 있는 가고시마 시 도심은 화산재가 쏟아지면서 순식간에 어두워졌고 떨어지는 화산재로 인하여 가시거리가 10m에 불과해지자 시민들은 급히 마스크를 쓰거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려야했고 도심의 차량들도 라이트를 켜야했다. 그런데 이 사건이 오히려 한국인의 관심을 증가시켰고 이 곳의 안전여부를 묻는 사람들이 급증, 다행히 인천-가고시마 항공편은 정상 운항되고 있으며 현지 관광도 중단되지 않고, 정상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지역 민방인 MBC 미나미니혼방송[16]에서 가고시마 현 여러 지역의 실시간 정지 화면을 볼 수 있는 웹캠페이지을 운영하고 있다. 웹캠페이지

1.5. 출신 인물

1.6. 가고시마 현을 무대로 한 작품

2. 가고시마시

© Lincun (cc-by-sa-3.0) from


가고시마현에 소속된 시이다. 인구는 605,855명이다.
----
  • [1] 가고시마시의 인구가 63만 가량이라 아깝게 정령도시 기준에 미달했다.
  • [2] 이래저래 가고시마 본토와는 극히 이질적이다. 원래 류큐의 한 지방이었으나 사츠마 번이 뜯어 갔고, 이후 사실상 식민지 취급당해 사탕수수 셔틀이 되다시피 했다. 그래서 아직도 가고시마 현이나 일본에 대한 반감이 상당한 편. 다만 이 지역은 오키나와 섬을 중심으로 한 류큐 왕국에게 정복당한 지역이고, 류큐 왕국에서도 이 지역에 대한 수탈이 상당히 강압적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미묘한 위치이다. 또 류큐와 분리되어 직할 식민지가 된 지 오래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류큐와도 문화나 생활 양식이 이질적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아마미오시마 지역의 주민들은 일본 본토 주민에 대해서도, 오키나와를 중심으로 한 '류큐인'에 대해서도 이질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 [3] 있기는 있다. 다만 타 공항에 비해 구멍가게 수준이고, 화려한 수입 명품의류나 향수 등도 없고 물품이 주로 지역특산품으로 한정되 있으니 참고하자. (라멘, 명란젓, 가고시마 소주, 고구마 과자, 가루칸떡, 시세이도 매스티지라인, 의류 등)
  • [4] 이럴 땐 JR패스가 진리. 전큐슈패스기준 3일권이 15년 3월기준 14,400엔 우리돈으로 약 12만원 중후반 대.
  • [5] 상세한 해설 네이버 블로거 '취생몽사'의 글이다. 가고시마 등 큐슈 여행, 특히 미식 관련 정보가 많이 있으니 알고 싶은 분들은 참고 바람. 참고로 소주를 만들고 남은 술지게미는 돼지 사료로 이용된다고.
  • [6] 건배는 생맥주로 하고 그 다음부터는 소주로 달리는 경우가 많다. 회식 등을 할 때에는 거의 백이면 백 '노미호다이'(일정 시간동안 술이 무제한. 보통 소주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 [7] 원래는 아마미오시마 향토요리.
  • [8] 남큐슈 제1의 번화가인 가고시마현 덴몬칸에 있는 '무자키'가 원조로, 관광명소이기도 하다. 참고로 많이 달다.
  • [9] 5월부터 6월 중순까지는 실제로 사쓰마 반도 쪽으로 바람이 불어서, 화산재가 날린다.(...)
  • [10] 다만, 한국어 담당 직원이 일본인인지라 한국어 안내가 조금 어색한 부분이 있다.
  • [11] 2012년 시즌 개막 전 SBS ESPN에서 양준혁, 윤석환 해설위원이 가고시마 전지훈련장을 찾아가기도 했다. FC 서울, 성남 일화 등 한국 프로 축구팀을 비롯하여 J리그 팀들도 다수 찾아온다. 일본 축구 국가대표팀이 겨울 훈련할 때 자주 찾기도 한다.
  • [12] 위에서 설명했던 흑돼지 뿐 아니라 흑우, 닭 등도 유명.
  • [13] 생선 살을 갈아서 튀겨낸 어묵
  • [14] 사쓰마지방의 영주였던 시마즈 가문의 별장
  • [15] 전국무쌍 등 여러 미디어에서 나오는 시마즈 요시히로등이 유명하다.
  • [16] 전주 MBC와 자매국 결연을 맺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02:22:25
Processing time 0.08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