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고일

last modified: 2015-02-14 11:44:51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여담
3. 기타 매체에 등장하는 가고일
3.1. 가면라이더 위자드의 가고일
3.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가고일
3.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3.3.1. 가고일
3.3.2. 마력을 얻은 가고일
3.3.3. 채찍 꼬리의 가고일
3.3.4. 가고일의 도화사
3.4. 요시나가 씨 댁의 가고일에 등장하는 가고일
3.5. 마비노기에 등장하는 가고일
3.6. 쥬라기 원시전 2에 등장하는 유닛
3.7. WOD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의 등장종족
3.8. 배트맨:아캄 어사일럼 배트맨:아캄 시티의 지형지물
3.9. 톨네코의 대모험 시리즈의 가고일
3.10. 울티마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고일
3.11. 워크래프트3에 등장하는 가고일
3.12.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에 등장하는 가고일
3.13.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가고일
3.14. 전사 골리앗에 등장하는 가고일

1. 개요

Gargoyle
프랑스어로는 Gargouille, 독일어로는 Wasserspeier라고 부른다.

© (cc-by-sa-3.0) from


중세 유럽의 건축 양식 중 지붕에 있는 날개달린 괴수 형태의 석상을 뜻한다. 빗물이 이 석상을 타고 아래로 흘러내려가도록 설계된 장식 겸 빗물받이다. 괴수 전신일 경우도 있으나, 괴수의 머리만 덜렁 달려있는 형태도 있다. 보통 건축가나 집주인이 적개심을 가진 인물의 외양을 본뜬다는 이야기도 있다.

교회에서 가고일을 새긴 이유로 악을 교회에 잡아 가두기 위함이었고 빗물이 가고일 입을 통해 나올 때마다 악이 씻겨져 토해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2. 여담

1186419816_e4.jpg
[JPG image (56.62 KB)]

<창덕궁 금천교>

억지로 번역한다면 "괴물꼴 홈통 주둥이"인데, 우리말로 이무깃돌 혹은 석이두(石螭頭) 이주석(螭柱石)이라고 한다. 여담으로 KBS에서 방영한 월트 디즈니의 작품인 골리앗의 번역을 존중하면 '박쥐인간'.(…) 고담시의 흑기사가 떠오르지 않을 수 없는 번역이다. 성우도 이정구님이다

다만 가고일이 빗물받이의 역할을 거의 할 수 없는, 예를 들면 고딕양식의 뾰족한 첨탑을 가진 지붕 위에 놓인 경우도 있다. 즉 단지 장식품으로서의 역할만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 교회나 성 등에서 이런 양식이 많이 보이는데, 전자의 경우 종교적인 의미를 담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위압감을 주기 위해 많이 채용된 듯 하다. [1]
일부 가고일상의 경우엔 석공이 의도적인 장난을 쳐서, 유명한 성직자나 귀족의 얼굴을 본따 만들어서 풍자하기도 했다고 한다.

본격적으로 몬스터화한 건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에서부터. D&D에서 가고일은 평소에는 석상형으로 있다가 갑자기 움직여 사람을 공격하는 몬스터로, 방어력이 높아 마법 혹은 +1 이상의 마법 무기[2]로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3. 기타 매체에 등장하는 가고일

3.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가고일

Gargoyle.jpg
[JPG image (67.29 KB)]


던전 앤 드래곤 쉐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나오는데 이 녀석의 가장 큰 특징은 물리 공격이 씨도 안먹힌다는 점으로, 은제 무기나 마법, 마법검, 전설의 검, 완드가 아니면 데미지 자체가 박히지를 않는다.

3.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3.3.1. 가고일

한글판 명칭 가고일
일어판 명칭 ガーゴイル
영어판 명칭 Ryu-Kishin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악마족 1000 500
석상으로 위장하여 어둠 속에서 공격한다. 도주할 때는 아무도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재빠르다.

유희왕 최초의 듀얼인 어둠의 유우기 vs 카이바 세토에서 카이바가 최초로 소환한 카드. 즉 유희왕에서 최초로 소환된 몬스터 카드 흑의 드래곤왕에게 박살났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영어판 카드명이 용귀신이다. 킬러 팬더와 융합해 바록스가 된다.

3.3.2. 마력을 얻은 가고일

한글판 명칭 마력을 얻은 가고일
일어판 명칭 ガーゴイル・パワード
영어판 명칭 Ryu-Kishin Powered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어둠 악마족 1600 1200
어둠의 힘을 얻어 더욱 강력해진 가고일. 갈고리 발톱에 주의.

일본명은 가고일 파워드. 듀얼리스트 킹덤편에서 카이바가 사용한 몬스터. 유우기의 그렘린을 격파했지만, 곧바로 커스 오브 드래곤에게 파괴당했다. 원작에서는 이걸로 등장이 끝이지만, 애니판에서는 죠노우치 카츠야 vs 카이바전에서 재등장. 수축으로 공격력을 반감당하고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의 제물로 쓰였다.

나왔을 당시부터 종족, 속성, 레벨이 모두 동일하면서 공격력이 200이나 높은 램프의 요정 라 진이 있어서 카이바의 팬덱에도 들어가지 못했다(…).

공격명은 파워드 빔. 갈고리 발톱은 쓰지도 않는다.

3.3.3. 채찍 꼬리의 가고일

한글판 명칭 채찍 꼬리의 가고일
일어판 명칭 ウィップテイル・ガーゴイル
영어판 명칭 Whiptail Crow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어둠 악마족 1650 1600
채찍처럼 기다란 꼬리를 사용하여, 공중에서 습격해온다.

일본명은 윕테일 가고일. 다른 가고일은 영어판 명칭이 류키신(용귀신)인 반면, 이 녀석은 윕테일 크로우가 되어 혼자만 뭔가 미묘하다.

일단은 최강의 가고일 몬스터. 물론 쓸모없다. GX에서 헬카이저 료의 대전상대 중에 이 카드를 쓰는 놈이 있었다. 참고로 그놈은 모린펜이나 스워드 스토커 같은 쓰레기도 쓰고 있었다(…).

3.3.4. 가고일의 도화사

한글판 명칭 가고일의 도화사
일어판 명칭 ガーゴイルの道化師
영어판 명칭 Ryu-Kishin Clow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2 어둠 악마족 800 500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반전 소환 /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때, 필드 위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의 표시 형식을 변경한다.

재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용궁지희쓰쿠요미에 뒤떨어진다. 하지만 어둠 속성 & 악마족에 공격력 / 수비력도 낮아서 서포트 카드는 풍부하고, 강제 효과라서 타이밍을 놓칠 일도 없고 특수 소환과 동시에 효과를 발동할 수 있으므로 공격을 막기 위해 특수 소환할 수도 있다.

사용하고 싶다면 킬러 토마토리미트 리버스 같은 카드와 함께 사용하는 게 좋다. 절망적인 스탯 때문에 효과 사용 후에는 볼일이 없으므로 제물로 쓰거나 싱크로, 엑시즈로 연결하는 게 좋다.

3.5. 마비노기에 등장하는 가고일

주로 저 세상 던전인 알베이 던전이나 바올 던전에서 출현한다. 기본적으로 무식하게 강한 공격력과 치명적인 부상률, 그리고 볼트 마법을 구사하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다. 그외에 스톰프도 쓰지만 의외로 근접전에서 죽은 척이 봉쇄된다는 점을 빼면 평타에 비해 위협적이지 않다. 하지만 녹색 구슬 던전에서는 보스방에서 떼거지로 나와 단독으론 상대하기가 쉽지 않다.

  • 라이트 가고일: 라이트 가고일이 휘두르는 만도는 그저 충공깽. 웬만한 밀레시안도 라이트 가고일이 휘두르는 만도를 잘 버텨내질 못한다. 부상도 심각해서 위협적이다. 예전엔 다중인식이라 G1을 깨러가는 밀레시안을 공포로 몰아넣는 대상이었으나, 현재 하향패치로 인해 1인식 1대기구조로 바뀌었다. ...하지만 헤비 가고일이랑 섞일 경우 다중인식모드[3]로 나오니 주의 할 것. 하는 말로 봐서는 포워르(마족)땅을 지키는 문지기인 듯. 마법 구사를 하기 때문에 윈드밀이나 아볼카운터로 상대하기도 껄끄럽다. 심지어 얘네 "기억했다.", "인간들의 수법"이라면서 아이스 볼트평타를 이어서 쓴다. 드랍템은 만도와 바리 하급 던전 통행증, 썬더 5챕터 등. 참고로 글라스 기브넨은 이녀석들을 대량으로 소환하며, 어떻게 보면 이녀석들이 더 위험하다. 굴러서 기쁘넨글라스 기브넨을 재생도 못 하도록 굴려대며 처리할 생각이 아닌 이상 이녀석들을 무시할 수도 없다.[4]

  • 헤비 가고일: 헤비 가고일은 잘 출현하지 않지만 라이트 가고일의 강화형으로 상당한 맷집을 가지고 있으며, 이 녀석이 들고 있는 가고일 소드에 맞으면 엄청난 데미지를 경험하게 된다.[5] 라이트 가고일과 마찬가지로 죽이면 낮은 확률로 철쇄아가고일 소드를 드랍한다. 역시 마법을 구사할 줄 안다. 또한 라이트 가고일과 달리 이쪽은 헤비 스탠더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근접공격시 주의. 라이트 가고일과 다르게 라이트닝 볼트를 시전한다.
    명대사로 "그정도 핸디는 경력과 감이다." 가 있다.[6]

비슷하게 친척뻘로 그렘린과 그림자 세계그럼빌, 이리아의 발록이 있다.

3.6. 쥬라기 원시전 2에 등장하는 유닛


데몬족의 유닛이며 단단한 몸은 움직이지 않을 때는 바위처럼 보이기도 한다.

데몬족의 거대 공중유닛이며 사정거리가 매우 길다. 능력치도 준수한 편. 다만, 방어력 수치가 없는지라 몰릴 때는 순식간에 죽어버린다. 기동력도 다소 떨어지지만 기동력은 다크뱃한테 맞기고 우월한 사정거리로 적을 상대하는 편이다.

3.7. WOD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의 등장종족

여기서의 가고일은 하나의 종족이다. 본래는 쯔미쉬들이 하인으로 부려먹기 위해 만들어낸 일종의 변형인간사실 그냥 괴물이었으나, 나중에 지성을 갖게 되어 스스로 독립해나간 무리도 있다. 이들의 본 재료(...)가 인간이기 때문인지, 가고일 중에서 신앙심을 갖게된 자도 있었으며, 그것도 매우 강력한 신앙심이어서 메이지 중에서 인퀴지터(...)가 된다.

3.8. 배트맨:아캄 어사일럼 배트맨:아캄 시티의 지형지물

여타 다른 슈퍼히어로들에 비해선 별다른 능력이 없는 배트맨인 만큼 화기를 든 적을 상대하려면 정면으로 달려들기 보다는 예측 못한 곳에서 기습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인데 이 때 적의 동태를 안전하게 파악하거거나, 혹은 공격용도로 쓸 수 있는게 이 가고일이다.

사실 가고일의 존재 이유는 거꾸로 테이크다운을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고일 위에 있다가 아래 지나가는 적을 잡아올려 가고일 아래에 거꾸로 매달아버리는 기술로, 아캄 어사일럼에서 적들이 떨어지면서 지르는 비명소리가 꽤나 재미있는 데다가 탈출하기도 용이하므로 자주 사용되는 기술이다.

3.9. 톨네코의 대모험 시리즈의 가고일

던전 내의 상인 위치의 캐릭터이다.
평소에는 NPC처럼 행동하며, 근접공격 버튼을 누르면 보통 NPC처럼 대화만 된다.[7]
다만, 원거리 공격, 즉 화살과 지팡이, 물건 던지기는 통한다. 그러나 이 경우, 2배속 행동에 체력/공격력/방어력이 괴랄맞은 적 몬스터가 되어 달려온다(...)

물건을 집으면 상점 방의 문을 막아서며, 큰방 두루마리로 모든 벽을 없앴을 경우에는 계단으로 한발짝씩 이동한다. 참고로 이 경우 땅에 떨어진 아이템은 방 안에 플레이어가 놓은 아이템으로 간주되는 것인지, 판매할 수 있다.
만일 물건을 집은 채로 상점방을 계산 없이 빠져나오면(즉 도둑질을 한다면), "도둑이야!!"라는 말과 함께 적 몬스터로 돌변해 달려오며, 여기저기서 가고일들이 잔뜩 나타난다. 도둑질 때의 BGM 쓸떼없이 발랄하다

적 몬스터로서의 가고일의 스펙은 대략 아래와 같다. (이 영상 및 이 사이트를 참고함.)
  • 비행계. 고로 윈드스피어 및 그 합성무기에 2배 데미지.
  • 2배속 행동 (봉인의 지팡이로 봉인 가능)
  • 방어력은, 레벨 9, 힘 8인 톨네코가 정의의 주판(윈드스피어 합성) +99로 때릴 시 약 10 근방의 데미지만을 입는 정도.[8] 참고로 이 때의 검 강도가 114이다.
  • 공격력은 방패를 끼지 않았을 경우에는 100을 넘어서는 데미지를 가하는 정도. 방어력 30일 때 한방당 70~80 데미지를 입힌다. 앞에서 말했듯이 배속이니 실질적으로는 방어력 30일 때 140~160...
  • HP는 500.
  • 지팡이가 거의 통하지 않음. 지팡이를 휘두를 경우 효과가 통하지 않는 지팡이의 경우, 데미지 5만 입는다. 그러나 상태이상이 거의 통한다.[9] 참고로 이 지팡이 내성은 봉인의 지팡이로도 봉인 불가인 듯 하다(...)
    • 통하는 지팡이로는 자키의 지팡이, 미믹 지팡이, 봉인의 지팡이, 양날의 지팡이 등이 있다. 자키의 지팡이가 통한다는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즉사시킬 수 있다. 그 아이템이 갖춰진다면 말이다.
  • 이런 녀석이 주는 경험치는 달랑 1(...)

그냥 많이 괴랄맞다(...) 원래 이상한 던전 시리즈의 상인이 다 그렇다. 근데 톨네코의 대모험은 주인공도 상인이잖아

참고로, 물건을 집은 다음에 계산하기 직전에 귀면도사계열의 특수능력(순간이동시키기) 및 상점 내의 순간이동 함정에 걸려 다른 방으로 이동했을 경우, 억울하게도 도둑질을 한 것으로 간주된다. 계단을 찾지 못한다면 비통하게도 끔살(...)
또, 지뢰 함정도 통한다. 다만, 상점 내의 지뢰함정에 걸려서 하필 옆에 있던 가고일까지 끔살당하는 경우도 생긴다(...). 참고로 이 때 상점을 바로 나가면 어째서인지 도둑질로 간주된다. 그러니 이왕 도둑으로 몰릴 거 몇개 좀 들고 나오자

여담으로, 비밀방에는 은근히 파수꾼역으로 종종 등장한다(...) 이상한 던전 30층 및 더욱 이상한 던전 98층의 곡괭이로 들어가는 비밀방에는 아이템을 둘러싸고 8마리의 가고일이 경직된 채로 구석에 있고, 이상한 던전 60층(GBA판 기준)에서는 열쇠 3개를 쓰고 들어간 방에서 가고일 한마리가 아이템을 가로막고 지키고 있다. 성역 두루마리 놓고 나서, 일일히 때려잡거나 오래 걸리겠다 싶음 폭발반지로 전부 산화시켜버리는 게 마음 편하다.

3.10. 울티마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고일

자세한것은 가고일 항목 참고.

3.11. 워크래프트3에 등장하는 가고일

자세한것은 가고일 항목 참고.

3.12.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에 등장하는 가고일

자세한것은 가고일 항목 참고.

3.13.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가고일

자세한것은 가고일 항목 참고.

3.14. 전사 골리앗에 등장하는 가고일

자세한것은 전사 골리앗 항목 참고.


----
  • [1] 악귀들이 겁먹고 도망가라는 의미로 외견을 무섭게 만든다.
  • [2] 3rd에서는 +1 미만의 무기에 의한 피해, 3.5에서는 그냥 마법이 걸리지않은 무기의 피해를 10줄인다.
  • [3] 정확히는 헤비 가고일과 라이트 가고일은 다른 몬스터이기에, 인식 범위가 달라 중복으로 인식하는 것. 비슷한 예로 룬다 일반 던전스켈레톤과 해적 스켈레톤이 동시에 나타났을 시의 상황이 있다.
  • [4] 소환된 가고일을 쓰러뜨려서 얻는 봉인의 스크롤을 캠프 파이어로 태우고 부상률을 극도로 올리거나 원래 부상률이 높은 활을 이용한 공격, 또는 재생할 틈도 없는 무한한 경직을 줘서 쓰러뜨리지않으면 계속해서 부상으로 바뀌지않은 HP를 재생하는 글라스 기브넨을 절대로 쓰러뜨릴 수 없다.
  • [5] 마비노기 월드 위키를 참조하면 그 피해량은 무려 150~300으로, 레벨 50 정도의 초보 플레이어는 툭 치기만해도 빈사 상태에 빠지는 수준의 엄청난 데미지가 뜬다.
  • [6] 헤비 가고일이 쓰는 대사가 아니라 알베이 빨간 구슬 던전의 나이트메어 휴머노이드가 내뱉는 대사이므로 착각하지 말자.
  • [7] 그래서인지, 요도 카마이타치(앞쪽을 공격시 양 옆을 동시공격 가능)의 능력으로 이 녀석 옆쪽을 때릴 경우, 몬스터의 경우에는 공격이 들어가는데 얘한테는 통하지 않는다. 단 NPC로 있을 때 한정.
  • [8] 레벨과 힘을 표기해두는 이유는 이 두 요소가 공격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기 때문. 레벨이 70을 넘고 힘이 14 정도일 땐 공격력 30(윈드스피어 합성) 정도로도 30정도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 [9] 즉, 드루이드 지팡이 = 순간이동 + 재움의 경우, 지팡이의 능력인 순간이동은 통하지 않고 데미지 5만 입히나, 재우는 것만은 상태이상으로서 적용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4 11:44:51
Processing time 0.334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