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1971년에 나온 최초의 가면라이더 시리즈
- 2. 가면라이더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든 가면라이더들의 호칭
- 2.1. 쇼와 라이더 세계관의 가면라이더
- 2.2. 헤이세이 라이더 세계관의 가면라이더
2. 가면라이더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든 가면라이더들의 호칭 ¶

[JPG image (55.18 KB)]
변신이라고 외친 순간 역사는 만들어진다. |
본래는 초대 가면라이더의 등장 라이더 '가면라이더 1호& 2호'를 부르는 호칭이었지만, 갈수록 늘어나는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모든 라이더들을 '가면라이더'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러나 쇼와 라이더들은 전부 '가면라이더'라고 불리는 반면, 헤이세이 시리즈로 들어와서는 극 중에서 라이더라는 명칭을 쓰지 않는 작품도 더러있다.
2.2. 헤이세이 라이더 세계관의 가면라이더 ¶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2.2.6. 가면라이더 히비키 ¶
수행을 통한 심신의 단련에 의해 '오니(鬼)'라 불리는 초인적인 존재로 변신하는 능력을 손에 넣은 자들을 이르며, 음격전사라고도 부른다. 마화망이라 불리는 괴물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전사들이다. 헤이세이 가면라이더 중에서도 유독 이질적인 설정. 상세 내용은 오니(음격전사) 참조.
2.2.7. 가면라이더 카부토 ¶
웜 퇴치 기관 ZECT에서 개발해낸 곤충을 모티브로 한 아머를 입은 자들. 작중에선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이라고 불린다. 시스템 자체는 ZECT에서 만들었지만 ZECT에 속한 라이더들은 적으며 대부분 독고다이로 웜을 때려잡고 다닌다. 가끔씩 처치가 곤란한 웜을 상대로 라이더들이 협력하여 싸우기도 하나 말 그대로 가끔씩일 뿐, 라이더들끼리 대립하는 경우가 더 자주 나온다. 변신 아이템인 젝터는 자기 자신의 의지를 갖추고 주인을 선택할 수 있으며 특히 자비 젝터는 변덕이 심해 주인을 여러번 갈아치웠다. 라이더 시스템엔 '빨간 구두'라 불리는 폭주 장치가 있다고 중간에 한번 언급되었지만 딱 한 번 나오고 그 뒤로 언급은 없다.
2.2.8. 가면라이더 덴오 ¶
선천적으로 시간의 특성을 받지 않는 특이점들이 덴오, 제로노스 등의 방법으로 자신을 강화시킨 시간의 수호자[2][3]. 작중에서 공식적으로 특이점이라 언급된건 주인공 노가미 료타로와 하나, 노가미 코타로의 3명. 사쿠라이 유토, 노가미 아이리, 가오, 카이도 가능성은 있어보인다. 이 방법은 특이점에 빙의한 이매진들 역시 사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1기 극장판에서는 모모타로스, 우라타로스, 킨타로스, 류타로스가 예비 패스를 통해 전원 변신. 덴오의 기본 4폼[4]이 한자리에 동시에 모이는 진풍경을 보여주기도 한다.
대신 작중에서는 특이점이면서 벨트만 갖고 있으면 개나 소나 다 변신하는지라 어째 좀 위상이 추락한 감이 없잖아 있다. 심지어는 아예 특이점의 몸을 탈취해 강제로 변신하는 경우도 허다한지라(...). 네가타로스는 아군 측의 인물은 아니지만 이름의 유래[5]라던가, 색깔만 빼고 소드 폼과 완벽하게 똑같은 슈츠[6], 결정적으로 이름을 보면 일단 덴오로 취급되긴 하는 듯 하다. 가면라이더X3 THE MOVIE - 초덴오 트릴로지 에피소드 옐로 보물DE엔드 파이리츠에서는 경찰을 모티브로 한 G덴오도 등장한다. 설정상으론 일단 이쪽도 덴오는 덴오인듯.
2.2.9.2. 인간 측 ¶
인간 측의 가면라이더는 훌륭한 푸른하늘회 측의 라이더와, 3WA 측의 라이더가 있다. 푸른하늘회 측의 라이더인 IXA는 팡가이아와의 전투 데이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파워드 슈트 같은 느낌이다. 지속적인 개량을 통해서, 86년도의 장착자를 매우 위험하게 만드는 이크사에서, 2008년도의 라이징 이크사까지의 변화를 이루어냈다. 키바의 휘슬에 대한 연구 역시 진행되어, 너클 휘슬, 칼리버 휘슬, 파워드 휘슬, 페이크 휘슬, 라이저 휘슬 등의 휘슬 역시 등장하였다. 3WA측의 라이더인 레이는 키바의 전투능력과 특성 등을 분석해서 3WA가 동시에 진행중이던 팡가이아와 다른 몬스터들에 대한 분석 데이터를 피드백하여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사실 제대로 된 시스템은 아니긴 하지만...
2.2.10.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
이전 가면라이더들이 모두 등장하는 작품이지만 원작 배우들의 스케쥴이나 출연료 등의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덴오를 제외하면 원작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게 아니라 그냥 원작에서 모티브만 따온 타인이 변신하는 탓에 원작과는 설정이 천차만별로 다르다. 원작과의 설정이 제일 차이 나는 가면라이더를 꼽자면 아래의 세 작품 정도.
* 아기토 : 기본적인 설정은 비슷하나 엄연히 완전한 아기토인 익시드 길스가 아기토로 진화하는 중간 과정처럼 묘사되어 있다.
* 류우키 : 라이더 배틀이 라이더 재판으로, 가면라이더는 범법자의 유무죄를 결정하는 법조인으로 등장.
* 파이즈 : 스마트 브레인이 고등학교로 나오며 가면라이더(파이즈)는 일종의 학교 전설로 취급.
* 류우키 : 라이더 배틀이 라이더 재판으로, 가면라이더는 범법자의 유무죄를 결정하는 법조인으로 등장.
* 파이즈 : 스마트 브레인이 고등학교로 나오며 가면라이더(파이즈)는 일종의 학교 전설로 취급.
2.2.13. 가면라이더 포제 ¶
우주의 힘 '코즈믹 에너지'를 담고 있는 아스트로 스위치를 이용하여 아마노가와 학원 고등학교를 습격하는 괴인 조디아츠에 맞서 싸우는 전사. 아마노가와 고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간을 조디아츠로 변모시키는 수수께끼의 스위치 '조디아츠 스위치'를 배포시키는 간부급 조디아츠 집단 호로스콥스가 포제의 적들이다. 포제의 세계관에선 쇼와 가면라이더들의 존재가 도시전설로 전해지고 있으며, 초반부에 작중의 신문기사로 가면라이더 더블의 주 무대인 후토시와 관련된 기사가 나온다. 주인공 키사라기 겐타로는 자신을 도시전설의 전사 가면라이더라 부르며 친구들과 함께 가면라이더부를 설립해 가면라이더 포제로서 싸운다.
2.2.14. 가면라이더 위자드 ¶
골동품 가게인 '면영당'을 기지삼아 마법의 반지 위자드 링을 사용하여 자유자재로 마법을 구사하는 전사. 마력이 특별히 높은 사람인 게이트의 희망과 목숨을 앗아가는 수수께끼의 괴물 '팬텀'으로부터 사람들을 지키고, 이미 절망해버린 사람에게 새로운 희망을 심어주는 존재이다. 반년전, 개기일식이 있던 날 주인공 소우마 하루토 외 여러 사람이 어느 섬에 초대를 받았고, 운명의 그 날 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강제로 절망하여 모두들 팬텀이 되어 버리고 만다. 그러나 하루토만은 자신의 팬텀을 몸 안에 가두는 데에 성공했고, 일식이 끝나 리자드맨에게 습격을 당하나 하얀 마법사에게 구출된다. 하얀 마법사에게서 받은 위자드 링과 위자드라이버로 하루토는 다른 사람들을 절망에서 구원할 것을 맹세한다.
2.2.15. 가면라이더 가이무 ¶
이세계인 헬헤임의 숲에서 자라는 열매를 변화시켜 만들어낸 아이템인 록 시드와 이그드라실 코퍼레이션이 개발, 혹은 발견한 센고쿠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갑옷을 입은 전사로 변신해, 인베스 게임에 들어가 인베스들을 쓰러트리는 게임 플레이어. 이제까지 가면라이더, 혹은 마스크드 라이더라고 불리던 것과 다르게 아머드 라이더라고 불리고 있으며, 이 이름을 붙여준 이는 DJ 사가라. 처음으로 가면라이더가 되면 시작의 여자가 나타나 "조심해. 당신은 운명을 선택하려 하고 있어. 이 앞으로 발을 들여놓으면 두 번 다시 돌이킬 수 없어. 마지막까지 계속 싸우게 될 거야. 세상을 당신 자신의 색으로 전부 물들일 때까지……."라고 충고한다. [8]
----
- [1] 카리스는 엄연히 따지면 (블레이드 세계관에서 통용되는 의미의) 가면라이더가 아니며 렌겔은 카라스마 케이가 후에 따로 만든 라이더 시스템이다. 단 극장판에서 만들어지는 신세대 라이더 시스템은 렌겔의 시스템을 베이스로 만들었다)
- [2] 일반인은 그냥 그 사람의 과거로 돌아가서 죽여버리면 끝이기 때문에, 시간의 특성을 무시하는 특이점만이 덴오로 변신할수 있다. 또한 이매진이 과거에서 날뛰어 파괴된 시간이더라도 덴오나 제로노스의 기억을 바탕으로 다시 재수복되는 시스템이라는 듯.
- [3] 실제로 특이점 한명을 죽여서 미래를 바꿔봤지만 얼마 안가 다시 원래대로 되돌아오면서 특이점을 처치해서 미래를 바꾸는 행위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4] 소드폼, 로드폼, 액스폼, 건폼.
- [5] Negative + Den-O.
- [6] 사실 그냥 소드 폼의 슈츠에 특유의 트라이벌 무늬 스티커를 붙이고 CG로 색만 보라색으로 바꾼 것.
- [7] 사실은 그 반대다. 왕이 자기 욕망으로 파멸하려는데 그리드들이 덤으로 딸려온 것.
- [8] 이러한 충고를 들은 것은 오직 가이무, 바론, 그리고 류겐 셋 뿐이었는데 사실은 스토리 최후반부의 전개를 암시하는 복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