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상생물학

last modified: 2015-02-06 01:46:06 by Contributors

Speculative biology

Contents

1. 개요
2. 일람

1. 개요

추측, 가늠, 예상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인 Speculative 와 생물학을 뜻하는 biology 라는 단어를 섞은, 말 그대로 가상의 생물의 생태나 생김새 등을 연구하는 설정놀음의 일종.

판타지의 드래곤이나 윳쿠리같은 상생물학보다는 좀 더 과학에 근거를 둔다는 점에서 학문적 요소가 있다고 할 수 있다.[1][2] 예를 들어 훗날 인류가 외계 행성을 탐사할 때 그 행성에서 생명체를 찾고자 할 경우, 지구와는 확연히 다른 환경을 가진 행성에서 과연 어떻게 생명체를 탐사해야 할 것인가 등을 정리할 때 가상생물학이 필요하다. 칼 세이건코스모스 비디오 판에서 목성형 행성의 예를 들면서 '가스로 만들어진 이런 행성에 생명체가 있다면 대기를 떠다니는 풍선형의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제하에 해파리와 비슷한 외모의 풍선형 생명체를 예시로 든 적이 있다.

또한 미래의 생물이나 외계 행성, 혹은 페름기 대멸종이나 K-T 멸종이 이루어지지 않은 세계 등을 다루기도 한다. 이런 점 때문에 SF소설의 소재로도 자주 다루어진다.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으니 실질적인 시초는 비행류로 보이며, 두걸 딕슨애프터 맨을 통해 대중화가 된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인기가 바닥을 기지만 일본이나 서양에서는 의외로 인기가 높은 편. 데비앙아트나 픽시브같은 곳에만 들어가서 조금만 찾아보면 관련 팬픽을 감상할 수도 있다.

옆동네 일본에서 인기가 높아서 기타 다른 오덕 문화와 결합된 것도 픽시브 등지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VOCALOID(...)와의 크로스오버라든지.

http://s1.zetaboards.com/Conceptual_Evolution/index/
현재 외국에서 이 분야의 본좌(...)쯤 되는 사이트.

2. 일람

----
  • [1] 환상생물학은 과학과 완전히 무관한 판타지 장르...
  • [2] 또한 몬스터 헌터포켓몬스터, 디지몬 시리즈와 같은 몬스터물 역시 가상생물학의 범주에 들지 않는데, 일단 이들은 가상생물학의 트레이드 마크인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설정(이를테면 각 생물종의 분류학적 위치)이 결여되어있기 때문이다.
  • [3] 사실 국내에서는 이게 그나마 인지도가 높은 편인데 터무니 없이 황당한(...) 설정 때문에 까이는 편이다.
  • [4] 정확히는 해골섬 생태계 설정.
  • [5] 국내에선 동화책 작가로 알려진 레오 리오니가 쓴 책. 국내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거의 찾을 수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6 01:46:06
Processing time 0.05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