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속 점프

last modified: 2015-01-08 16:10:52 by Contributors

퀘이크 시리즈에서 사용되던 일종의 트릭.

주로 퀘이크 3와 둠에서 흥한 것으로, 일련의 조작을 하면서 점프를 반복하는 행위를 통해 그냥 달려가는 것의 2배가 넘는 가속력을 보여주는 기술이다. 상대를 추격하거나, 혹은 추격에서 도망칠 경우에 거의 필수적으로 쓰이는 기술.

원래는 버그였지만 제작사 측에서 그냥 하나의 기술로 인정한 사례. 퀘이크엔진에 특성상 원래 직선점프가 아닌, 1인칭 시점을 X축 Y축으로 바꿔 움직이면 점프시 가속이 되는 문제가 있는데[1]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 것. 아예 퀘이크 라이브에서는 튜토리얼에서 연습시킬만큼 중요한 기술이 되었다.

사용법은 그냥 앞으로 달리면서(W를 누르고 있음) 연속해서 점프(점프키 누르기)를 하는데, 점프를 할때마다 A를 눌러 왼쪽으로 뛰고, 다음 번엔 D를 눌러 오른쪽으로 뛰고 이런식으로[2] 대각선으로 점프를 하면 되는, 의외로 간단한 방법이다. 이렇게 뛰면 전진가속력이 그대로 있는 상황에서 점프를 하기 때문에 좌나 우로는 이동이 덜 되지만, 옆으로 점프했다는 것 때문인지 앞으로 점프하는 속도가 점점 가속이 되어버린다. [3]

이 가속은 한계가 없는 바람에 맵만 충분히 길다면 한번 점프로 날아가는 로켓탄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가속 점프의 숙련도는 바로 점프의 리듬에 있는데, 점프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조금이라도 걸으면 가속에 제동이 걸려서 속도를 쉽사리 끌어올릴 수 없게 되거나, 종내에는 그냥 폴짝폴짝 뛰면서 앞으로 걷는 꼴이 되어버린다.

퀘이크를 개조한 골든 소스 엔진[4]에서는 이 기술이 아직 남아있는지, 아예 별도 항목까지 생겼다. 자세한 내용은 버니합 참조

에서는 후일 소스포트가 개량되면서 점점 쉽게 할 수 있도록 변형, 그냥 달리는 정도의 컨트롤로 가능하게 되었다.

방법은 간단한데, 앞과 왼쪽/오른쪽을 동시에 누르면서 점프를 연타하는 것. 처음에는 안 그런것 같은데 가속이 미친듯이 붙는다. 속도는 퀘이크의 그것과 비슷.
로켓 점프와 병행해 사용이 가능하다.둠격기 그 때의 플레이어는 체력과 더불어안드로메다로 날아가는 경험을 잠시나마 할 수 있다. 점프를 하지는 않아도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써먹을만하다.
----
  • [1] 궁금하면 점프를 하면서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여보자. 연속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그냥 점프 보다 더 멀리 나간다.
  • [2] 사실 왼쪽으로만 점프를 계속 해도 가속은 된다. 방향이 점점 기울어져서 문제지..
  • [3] 중요한건 마우스 시점에 있다. 결국은 마우스 시점의 X축 Y축 변화로 가속값이 바뀌므로, A도중 D 도중 마우스를 얼마나 잘 트느냐에 문제, 이걸 수년간 한 사람들이 하는 가속점프 횟수와 걍 대충 '음 그렇군' 하고 하는 사람의 가속점프 횟수가 같다면 그에 따른 속도차이는 굉장히 크다.
  • [4] 밸브가 1998년에 만들어낸 엔진으로 대표작으로는 하프라이프가 있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8 16:10:52
Processing time 0.070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