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시돌이 등껍질

last modified: 2015-03-05 19:32:56 by Contributors

トゲゾーこうら/Spiny Shell



1. 개요



가시돌이의 등껍질이다.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서 가시 달린 적들을 그냥은 아니고 특수한 방법으로 제거하면 얻을 수 있다. 벽돌로 치거나 파이어볼로 잡으면 그냥 죽지만 가끔 가다 천장에 매달려 있다가 떨어져 굴러오는 것을 밟아서 멈추면 그 등껍질을 잡거나 들 수 있는데 사실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 처음으로 가능했다.

사실 엉금엉금의 등껍질만큼이나 단순한 아이템이지만 이 항목이 작성된 이유는 따로 있다.

2. 마리오 카트 시리즈

SpinyShellMK8.png
[PNG image (246.84 KB)]


날개가 없을 때.(64, 어드밴스, 7, 8) 위 짤은 마리오 카트 8에서의 모습.

SpinyShellMKWii.png
[PNG image (284.98 KB)]


날개가 있을 때.(더블대시, DS, Wii) 위 짤은 마리오 카트 Wii에서의 모습.

날개가 달렸든 안달렸든 (1등 유저 한정) 혐짤주의
1등 레이서들이여 지옥의 급행열차를 타라!
마카 유저들의 혈압을 돋구는 아이템
친구와 절교하는 가장 쉬운 방법
자신이 1등이면 100% 날아오고 남이 1등이면 절대 나오지 않는 아이템
절규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면 기분 탓

마리오 카트 우정파괴 아이템하면 꼭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희대의 사기 아이템이자 1등으로 달리는 레이서들을 긴장타게 만드는 아이템. 그리고 어찌 보면 마리오 카트 밸런스를 책임지는 아이템 중 하나.(...)1등이 다음 2등과의 격차를 좁히게 만드니까.

첫 등장은 마리오 카트 64이며 "파란 등껍질"로 불리기도 한다.

보통 3-6위 대에서 나오는 편인데 일단 던지기만 하면 1등을 향해서 고속으로 나아간다. 첫 번째로 가고 있는 레이서를 포착하면 뒤를 바짝 쫓거나 빙빙 돌다가 수직으로 떨어져서 폭발한다. 한마디로 빨라진 빨간 등껍질 + 폭탄병인 셈. 일단 맞으면 하늘 높이 올라가고 떨어져도 반동으로 한동안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2-3등에게 추월당하는 건 기본[1]이고 심하면 7-8등으로 떨어져서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꼴이 된다. 특히 결승선이 코앞인데 등껍질에 맞아서 순위가 떨어지면 그만큼 성질 뻗치는 일도 없다. 하지만 다른 카트들이 바로 뒤에 있다면 몇몇 플레이어들은 '어차피 맞을 것 같이 가자'라는 마음으로 속도를 줄여서 뒤쪽까지 폭발에 휘말리게 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아니면, 일부러 피하는 방법도 있다.[2]

회피불능의 개사기 아이템으로 보이지만 피할 방법이 존재한다. 그 방법이 참으로 아스트랄한데 일단 버섯을 하나 준비한다->등껍질이 날아오기를 기다린다->등껍질이 자신 위를 맴돌다가 떨어지기 직전 멈칫할 때 버섯을 쓴다->폭발을 피하거나 피해를 줄인다. 즉 버섯을 미리 준비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하다.(...)참 쉽죠?

킬러나 스타를 얻어 폭발하기 직전 시전해 방어하는 작전도 있다. 다만 1위에서 킬러나 스타가 나오기는...[3]일부러 꼴지를 해서 킬러나 스타를 얻고 1위가 되어 몸빵을 기다리는 유저도 있다 카더라 하지만 번개나 부끄부끄가 나온다면 어떨까?[4]
시리즈에 따라서 날개가 있는 것이나 날개가 없는 것이 있는데 두 가지 다 흉악하긴 매한가지라 1등 유저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참고로 자신이 2-3위로 달리고 있는데 1위와의 격차가 벌어져서 짜증나는데 자신의 머리 위로 날아가는 걸 보거나[5] 자신이 이 아이템을 쏜다면 기분이 짜릿해진다. 특히 폭발장면을 보거나 역전해가면 더욱 짜릿하다. 즉 남이 쏘면 분노 내가 쏘면 짜릿함이 느껴지는 아이템이다.

자세한 건 밑에서 서술.

2.1. 마리오 카트 64/마리오 카트 어드밴스

이 때는 날개가 없었고 초록/빨강 등껍질마냥 뒤에다가 달고 다닐 수 있었다. 그러다가 던지면 1등을 향해서 돌진하는데 레이서들이 그 앞에 있으면 그냥 치고 지나간다. 1등으로 달리고 있는 플레이어를 따라잡으면 그 플레이어에게 강한 충격을 주고 소멸한다. 1등이 이걸 들고 있는데 뒤에서 따라오는 2등이 박을 경우에는 소멸되지 않는다. 벽에다가 대고 날리면 그냥 소멸된다.

참고로 마리오 카트 64에서는 그랑프리에선 상대가 이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는다.[6] 그래서 지금처럼 무서운 존재는 아니였다.

마리오 카트 어드밴스에서는 별로 달라진 점은 없었다. 오히려 스타보다도 초 레어 아이템이라 상대가 쓰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2.2. 마리오 카트 더블대시

전작들과는 달리 날개가 생겼다. 이때부터 1등을 쫓는 속도가 빨라졌다. 사용하면 무서운 소리를 내며 1등을 쫓아가고 1등을 따라잡으면 위에서 한바퀴 돈 다음 부딪쳐 푸른색 폭발을 일으킨다. 폭발 범위는 폭탄병의 범위와 같다. 시전 즉시 하늘로 올라가 1위 머리위로 내려오기 때문에 폭발 외엔 타 플레이어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 이때부터 슬슬 1위에게 짜증나는 아이템이 될 조짐이 보였다. 그러나 현재와는 달리 가시돌이 등껍질 등장 확률이 낮아서 적어도 이때까지는 괜찮았다.

위에 서술된 버섯 부스터를 이용하여 피하는 방법처럼 미니터보를 사용하여 피하는게 가능하다. 등껍질이 한바퀴 돈 후 돌진하려는 그 순간에 미니터보를 써서 방향을 꺾으면 피할 수 있다. 그러나 타이밍이 짧고 미니터보를 준비하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노리고 피하는건 불가능에 가깝고 아주 가끔씩 우연히 피해지는 수준.

2.3. 마리오 카트 DS

날릴 때 나오는 경보음이 바뀌었고 날아가는 방향 또한 뒤에서 쫓아가서 폭발하는 것에서 3번 정도 플레이어의 주위를 맴돌다가 위에서 수직낙하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나오는 빈도가 높아져서 본격적으로 짜증나는 아이템으로 등극된 건 이때부터라고 보면 된다.

2.4. 마리오 카트 Wii

DS와 달라진 건 없으나 3위에서 8위 대에서 나오는 편이라 빈도가 좀 잦아졌다. 안그래도 마리오 카트 DS에 비해 상대가 압박적으로 따라오는데 이것 때문에 심하면 순위가 12위까지(...)막장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2.5. 마리오 카트 7

64처럼 날개가 없는 형태로 다시 바뀌었는데 빠른 속도로 날아가는 건 여전하다. 이번엔 빠른 속도로 날아가면서 그 진로에 있는 레이서들을 튕겨내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는 역대 최고로 흉악해진 아이템이다. 그러나 그런 점을 가시돌이 등껍질 최대 피해자 1위 입장에서 생각했을때 뒤에서 짜증나게 바짝 쫓아오는 2등도 튕겨낸다 생각하면 오히려 하향(...)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래도 흉악한 건 마찬가지다 그냥 날개가 없던 64와 속도가 빨라진 더블대시를 합해놨다고 보면 된다. 다만, 가시돌이 등껍질이 폭발 시, 다른 시리즈는 그 자리에서 폭발하지만 이건 뒤로 밀리면서 폭발한다. 격차가 많이 벌어졌을 때를 제외하면 2등에게 추월 확정. 일단 막타 폭발은 스플래시 대미지이므로 일부러 2위에게 들러붙어 동시 다운을 노릴 순 있다괜히 우정파괴게임이겠어.

2.6. 마리오 카트 8

이번에도 날개가 없는 모습이다. 다만 '슈퍼 호른'이라는 파란 등껍질을 박살낼 수 있는 아이템이 등장해서 살짝 너프를 먹었다.마침내 유저들이 고통에서 해방되었도다. 그래도 그것이 나올 확률은 좀 낮은지라 그것이 없는 레이서들에게는 여전히 흉악한 아이템이다. 또한 VS 모드에서 등껍질 종류만 나오게 했을 경우 상쇄시킬 방법이 전혀 없다! [7] 여담으로 북미 등지에서 마리오 카트 8 한정판에 파란 등껍질 피규어가 들어있다.(...)

2.7. 그 외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에서도 등장한다. 상대방의 위에 잠시 떠 있다가 가시가 있는 쪽을 아래로 해서 그대로 폭발하는 아이템으로 등장한다. 가시에 찔리면 당연히 데미지를 입는다. 주요 표적은 본가 시리즈에서처럼 1등인 캐릭터.

그 악명 때문인지 마리오 카트 아이템 중에서는 유일하게 개별항목이 작성되었다.

----
  • [1] 단, 격차가 많이 벌어졌으면 예외다.
  • [2] 일정확률로 자신이 2등이 됬는데,멍청한 AI 때문에 자신에게 날아오는 때가 있다.
  • [3] 몇몇 맵에서는 항아리나 박스를 부쉈을 때 낮은 확률로 스타가 뜨기도 한다. 더블대시의 경우는 스타가 요시 알 아이템에서 떨어져나온 것을 우연히 주워먹을 수 있고, 무지개 로드에서 스타가 가끔씩 떨어지며, DS DK 스노우 마운틴에 있는 2번째 지름길에 있는 박스를 얻으면 그 안에서 스타가 나오기도 한다.
  • [4] 부끄부끄는 DS판과 그 이전 한정
  • [5] 가시돌이 등껍질에 날개가 달린 시리즈 한정. 달리지 않은 시리즈라면 2-3등도 기피 대상이다.
  • [6] 당시 CPU의 연산능력이 떨어지던 때라서 그랬다. 또한 초록 등껍질과 빨강 등껍질도 사용하지 않았다.
  • [7] 등껍질만 나오게 설정할 시 초록/빨강/파랑 등껍질과 코인만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5 19:32:56
Processing time 0.135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