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우스 소총

last modified: 2015-03-22 00:25:2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C-14 가우스 관통 소총
1.2. AGR-14 가우스 돌격 소총


1. 개요

Gauss Rifle.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진영인 테란의 기본 무기이자 휴대용 대공포.
보통 C-14 가우스 관통 소총과 AGR-14 가우스 돌격 소총으로 나뉜다.
가우스 소총이기는 한데 일반적인 의미의 가우스 소총, 그러니까 전자기를 이용하는 소총은 아니고 그냥 이름만 가우스인 화약 소총이다. 스타크래프트에서부터 머즐 플래시가 보이는지라 이게 코일건이나 레일건이 맞기는 한건가 라는 논쟁이 설정을 다루는 팬사이트에서 가끔 일어났었는데, 위의 머즐 플래시와 함께 스타크래프트2에서의 여러 영상을 보면 해병의 가우스 소총을 발사할 때 탄피를 줄줄이 내뱉는다는 것에서 가우스 소총이 화약 추진식 소총이라는 주장이 나왔었다. 하지만, 레이너가 사용하는 보선(BOSUN) FN92 소총은 전자기력을 이용한 레일건 타입인데도 탄피를 내뱉는 것을 보면, 탄피를 내뱉는다고 가우스 소총이 화약 추진식 소총이라고 확정할 수는 없다. 애초에, 화약 추진식 소총이라는 증거는 탄피 밖에 없지만, 탄피를 내뱉는다고 그것이 화약 추진식 소총이라는 근거는 되지 못한다.

거기다가, 스타크래프트 그래픽 노블인 프론트라인 시리즈에서 밝혀진 바로는 가우스 소총의 탄환은 극초음속(Hypersonic,마하5) 이상이라는 정신 나간 속도를 내는데, 이는 현대 소총 기준으로 보통 넣는 화약의 3~4배를 넣어야 겨우 얻을 수 있는 속도이다. 설사, 그렇게 화약을 집어넣어 극초음속을 찍더라도 현대 소총은 몇 발 쏘면 총구가 헐어버려 더 이상 쓰지 못하게 된다. 또한, 가우스 소총 탄환의 설정[1]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그 작은 탄피에 화약을 절대 극초음속의 속도를 낼 수 있을만큼은 넣지 못한다. 또한, 이 극초음속 탄환을 분당 1800발, 초당 30발을 쏴대기까지 한다. 여러모로 가우스 라이플이 순수 화약 추진식 소총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많다.

애초에 화약을 추진한다고 그 총이 코일건이나 레일건이 되지 못하는 것도 아니며, 레이너의 보선(BOSUN) FN92 소총의 경우를 보아, 가우스 소총은 레일-화약 추진 하이브리드 식 소총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1.1. C-14 가우스 관통 소총

© Uploaded by Meco from Wikia
[2]
© Uploaded by Hawki from Wikia


기본 보병인 해병의 소총. 공격력 6(+1+1+1), 사정거리 4(+1), 공격 방식은 일반형이다.

테란 연합우모자 보호령, 켈모리안 조합에 심지어 UED까지 모든 테란 보병들의 제식소총이다. 다만, UED 원정군은 이것의 개량형인 C-141AC을 사용한다고는 해도 어디까지나 설정일뿐이고 기능상의 차이는 없다.

위대한 전쟁~종족 전쟁(1편 오리지널~브루드 워) - 8㎜ '무탄피 레일건'으로 아카데미에서 U-238 열화우라늄탄 '핫샷[3]'으로 업그레이드로 사정거리를 늘릴 수 있다. 2편에서는 개수 과정을 거쳐서 그런지 사정거리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없이 처음부터 5.

옵션 무기로 'AX 유탄발사기' 가 있었지만 밸런스 조정을 위해서 1편 출시 버전에서 삭제되었다.[4] 하지만 오리지널의 아메리고 동영상, 종족 전쟁 인트로 동영상에서는 유탄발사기를 사용하는 것이 확인된다. 총신밑에는 총검도 달려 있다. 원터치 방식으로, 방아쇠울 쪽에 스위치가 달려 있다. 총검의 크기는 30~40㎝로 추정된다.[5]

설정 상으로는 초당 수십 발의 철갑탄[6]을 연속으로 쏴 제낄 수 있으며, CMC 전투복의 HUD와 연동되어 대지/대공을 커버할 수 있는 훌륭한 무기다. 실제 게임에서도 저그의 껍질이나 프로토스의 방어막, 장갑을 벌집으로 만들 수 있다. 8mm 철제 탄환, 할로우 포인트 탄환, 열화 우라늄 탄환, 발화 탄환등 다양한 종류의 탄환을 쏠 수 있는 다용도 무기로 해병들의 표준무장이라고 할 만 하다.보통 반동 때문에 CMC 전투복 없이 사용할수 없는 것처럼 묘사되지만 몇몇 공식 소설들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한다

하지만 동영상을 보면 괜찮아! 튕겨냈다!를 시전하고 덤벼드는 저그 앞에서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딱총으로 묘사된다(…).[7]모 흑인 장군님은 총검하고 CMC 갑옷의 주먹으로 더 잘 잡으시는거 같던데 CMC 전투복 착용 시 사용만 염두해 둔 모양인지 개머리판이 없다. 애당초 50구경을 초당 수십 발 연사하는 물건을 맨몸으로 쏠 수는 없다. 하지만 해병 용병인 전쟁광 용병들은 드럼 탄창에 개머리 판이 달린 간지나는 가우스 라이플을 사용한다.

다만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의 인트로 동영상 등에선 그래도 총이라고 죽이는 모습은 보여주기는 한다. 그런데 플레이어가 사용자다 보니 당하는 역은 언제나 해병들이다(…). 인트로 동영상 자체에서도 저그의 개떼 전략에 당해서 전멸 일보직전까지 간다.

게임이야 FPS가 아니고 RTS이니 무한탄창이지만[8], 설정상 현실의 총기처럼 장탄제한도 존재하고 재장전도 해주어야 한다. 브루드 워 오프닝 영상 초반에서는 몰려오는 저글링 두 마리를 쏴 제끼다가 총알이 떨어져서 관광당할 뻔했던 한 해병의 모습을 보여준다. 남은 총알 장탄수가 LED로 표시되는데 에일리언 2에 나오는 펄스 라이플의 오마주로 추정된다.[9] 공식 소설 Speed of Darkness에서 장전 방식이 섬세하게 묘사되는데, '탄창을 다리의 저장 칸에서 꺼내고 헬멧에 박아서 먼지를 털어낸 다음 넣는다' 고 나온다. 스타크래프트 2 캠페인 영상 '불과 격노' 에서는 탄띠방식 장전도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영상에서 쏟아져 나오는 탄피에 50구경 자동이라고 나와 있는 것으로 보아 12.7㎜탄을 쓰는 듯하다. 잘 쓰지 않는 유탄 대신 화력과 생산의 용이성에 중점을 두고 개량한 모양이다. 그래서 그런지 오리지널 시절보다 더 잘 맞추지만, 적도 그만큼 강화되어 있는 것이 문제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시네마틱 트레일러에서 짐 레이너가 사용한다. 디아블로(디아블로 시리즈)를 향해 호쾌하게 쏟아붓지만 단지 그것뿐. '짤깍짤깍'하면서 탄이 다 떨어지자 씹은 얼굴로 "오, 젠장."하다가 핵 공격이 감지되었습니다 한 마디에 빙긋 웃고는 바이저를 내린다. 마왕님 사망

그리고, 위대한 자 소설을 보면 가우스 소총의 탄환은 발사 후 수백미터를 날아가도 총구초속인 마하5를 거의 유지한다고 한다. 발사 장소는 당연히 대기가 있는 행성. 대부분의 화기들은 탄환이 날아갈수록 공기 저항에 의해 속도가 급격하게 감속되는데, 테란의 지상군 무기 공학이 상당함을 어느정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2. AGR-14 가우스 돌격 소총

© Uploaded by Hawki from Wikia


악령 요원의 주 무장. 가브리엘 토시는 매우 뛰어난 실력의 악령 요원으로서 AGR-14를 개량한 AGR-28 가우스 돌격 소총을 들고 싸운다.

악령은 유령처럼 은폐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침투 및 암살을 주목적으로 하는 유령과 달리 전투 중 발각되지 않게 적들에게 접근해 지원사격을 펼치거나 교란시키는 것이 목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AGR-14 가우스 소총은 원래 돌격 소총이라는 점이다. 악령 요원들의 능력이 끝내주게 화려하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설득력이 높다.

설정에 따르면 AGR-14 가우스 소총은 8㎜ 스파이크 탄을 사용하며 해병의 C-14 가우스 소총보다 훨씬 강력한 위력을 지녔다고 한다. 30발들이의 탄창을 사용한다고 하며 유탄발사기도 달려 있다고 한다. AGR-14 가우스 소총은 단 한 발로 사람만 한 크기의 생명체를 작살낼 수 있지만 엄청난 반동과 소음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에 등장 예정이었으나 이 게임이 개발중단된 관계로 알려진 설정은 얼마 없다. 또 다른 알려진 설정은 탄피가 배출되지 않는 무탄피탄을 쓴다.

히페리온의 무기고에서 볼 수 있는 악령들은 AGR-14가 아니라 해병들과 같은 C-14 가우스 소총을 들고 있다.

게임 내에서는 모델링상 가우스 소총과는 많이 다른 모양이다. 자세히 말하면 유령의 C-10 산탄 소총보다는 덜 저격 소총 같으면서 C-14 가우스 소총보다는 저격 소총 같은 무기이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DMR 같은 것이다. C-14 가우스 소총이 M-16이고 C-10 산탄 소총이 M24라면 AGR-14는 SR-25라고 할 수 있다.

설정 상 돌격 소총이지만 게임 상에서는 단발 저격 소총처럼 한 발씩 점사해서 사용하며 중장갑 무장에 추가 데미지가 있다.

여담으로 타이커스 핀들레이도 이걸 쓴 경력이 있다.
----
  • [1] 이걸 보면 알겠지만, 역시나 화약을 집어넣을 만한 공간이 별로 없다.
  • [2] 대종족 전쟁 당시 사용한 모델. 밑의 부분이 유탄발사기다.
  • [3] 핫샷이라는 U-238탄의 이름은 # 에서 처음 밝혀졌다.
  • [4] 1편 베타에서는 있었다.
  • [5]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 중 비장의 카드 동영상 참조.
  • [6] 1 오리지널 메뉴얼에서는 강철 스파이크를 초음속으로 발사한다고 나왔다.
  • [7] 오히려 근접해서 하는 권총연사가 히드라리스크를 더 잘 잡는다!
  • [8] RTS에 나오는 화기가 모두 무한탄창인 것은 아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같은 게임은 화기는 물론이고 소화기까지 재장전이 이뤄진다. 하지만 재장전은 플레이어가 명령할 수는 없고 병사들이 탄환을 모두 소모할 경우에만 자동으로 하기 때문에 재장전을 하느라 적을 제 때 못 잡는 상황도 발생한다.
  • [9] 바로 근처에 있던 다른 해병이 죽여주긴 하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2 00:25:23
Processing time 0.127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