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이 리치

last modified: 2014-07-13 19:03:55 by Contributors

46_2.jpg
[JPG image (24.05 KB)]

마돈나와 함께

가이 스튜어트 리치(Guy Stuart Ritchie). 1968년 9월 10일 영국

1998년에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로 데뷔하였는데[1] 전형적인 이야기 진행방식을 뒤틀어 각각의 출연진의 상황을 교차시켜 종국에는 서로에게 유기적인 결과를 주는 참신한 전개방식과 특유의 개그센스슬로 모션, 스피드감이 살아있는 연출, 그리고 호화로운 출연진[2] 등 리치가 앞으로 사용할 개인기(...)들을 선보이는 동시에 재미를 주어 떠오르는 신예로 주목받았다.

뒤이어 2000년에는 《스내치》를 감독했는데 할리우드 자본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기본적인 흐름은 전작과 비슷하여 그다지 쳐주는 편이 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흥행했던 걸로 보인다. 역시 출연진이 호화로운데 브래드 피트, 비니 존스, 제이슨 스테이섬 등등의 배우가 출연한다. 그리고 성공적인 결과물을 입증하듯, 같은 해인 2000년에 10살이나 연상인 마돈나결혼하게 된다. 2001년에는 BMW 미국지사의 홍보용 단편 영화에서 아내인 마돈나를 오만한 스타로 출연시켜 M5의 뒷좌석에서 무참히 망가뜨린다.

하지만 이렇게 성공적인 커리어가 한순간에 물거품처럼 휩쓸려져 가버렸는데 2002년에 아내였던 마돈나가 주연을 맡은 《스웹트 어웨이(Swept Away)》[3]를 감독하면서부터였다. 영화감독 외에도 광고나 기획을 감독했고, 리치의 스타일이 명확해가던 시절이었던지라 팬들은 그의 스타일을 원했었는데, 뜬금없게도 로맨스물을 들고나와서 대중과 평단에게 가열차게 혹평을 받았고, 제작사 스스로 너무나 형편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서 리치의 모국인 영국에서는 곧바로 개봉없이 비디오 출시로 직행했다. 더불어 2003년 골든 라즈베리 최악의 감독상까지 수상해버렸다. 리치의 흑역사.

이로 인해 승승장구하던 가이 리치의 커리어는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그렇게 3년을 기다린후 2005년에 제이슨 스테이섬 주연의 재기작 《리볼버(영화)》를 들고 나오는데[4], 기존의 리치 영화와는 다르게 무겁고 심오하고 유머가 배제된데다가 스테이섬이 장발(!)로 나오기까지 한다.[5] 비평가들과 영화팬들에게는 평이 많이 갈렸는데 괜히 플롯이 꼬았다는 비판이 있는가하면 오히려 그게 특별하다는 평도 있다.

몰락의 주체가 되었던 마돈나와는 2008년에 결별하게 된다.[6] 하지만 꼭 죽으라는 법은 없듯이 2008년에 다시 재기하게 되는데, 《락큰롤라》를 들고 나온다. 그리고 여느때와는 다르게 초호화 캐스팅을 했는데 제라드 버틀러, 마크 스트롱, 다 크리스, 톰 하디, 디 뉴턴, 마 아터튼 등등 포텐셜있는 배우들과 네임드들이 출연하였다. 전작들과 그다지 다를게 없는 영화라 비평가들에게는 개성이 없다며 까였다.
그리고 2009년엔 한창 잘나가고있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주드 로를 섭외해와서 《셜록 홈즈》를 찍었다. 원조 셜로키언으로 알려져 있던 리치라서 원작을 충실하게 맞추려 노력한 점이 돋보였고, 흥행에서도 꽤 좋은 성과를 올렸다. 2011년에는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을 연출했다. 비평가들에게는 극과극으로 갈리는데,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와 《스내치》를 혹평했던 로저 이버트는 이 영화에 별 4개만점의 3개반을 주며 호평했다. 3편은 감감 무소식
----
  • [1] 이 영화로 제이슨 스테이섬도 배우로서 데뷔하였다.
  • [2] 이 작품에서는 스팅이 카메오로 출현한다.
  • [3] 1974년도 나 베르트뮐러 감독의 이탈리아 영화 《귀부인과 승무원의 리메이크.
  • [4] 포스터에 나오는 의 평론가 평이 'Brilliant...Guy Ritchie. back to his best'였다.(...)
  • [5] 스테이섬은 거의 머리가 짧거나 밀어버린채로 출연한다. 이 때문인지 여러 작업들을 같이 해온 스테이섬은 이 작품을 끝으로 리치의 영화에 출연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작품을 통해 마크 스트롱을 얻게 된다.
  • [6] 그 후 모델 재키 에인슬리와 동거하며 아이를 둘 낳았다. 여담이지만 에인슬리는 게임 『헤비 레인』의 히로인인 매디슨 페이지의 모션캡쳐 모델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13 19:03:55
Processing time 0.086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