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가타키리바 콤보

last modified: 2015-08-08 01:34: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스펙
3. 상세
3.1. 너무도 적은 등장횟수
4. 기술

1. 개요

kk_1.jpg
[JPG image (139.94 KB)]


ガタキリバコンボ. 가면라이더 오즈 주역 라이더 오즈의 곤충계 콤보. 통칭 최강 콤보[1]이며, 국내명은 사스사마메 콤보. 어째 사스사마메가 원판보다 더 일본어 같아 보인다.

곤충계 코어 메달 '쿠와가타(사슴벌레)' '카마키리(사마귀)' '밧타(메뚜기)'의 코어 메달을 사용해 변신한 곤충계 콤보 형태.[2]

변신 시 나오는 노래는 "가~타! 가타가타키리바~! 가타키리바!"

전용 테마곡은 Got to keep it real. 저글리시 특성상 발음하면 '가타키리바'와 흡사하다. 노래에 들어가 있는 코러스는 "가타! 가타키리바!" 3회 반복한 후 "가~타 가타가타키리바!" 1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입부 한정으로 "갓! 갓! 갓! 갓!" 2회가 앞부분에 추가적으로 붙어 있다.

2. 스펙

신장:204cm / 체중:93kg
펀치력:4t / 킥력:12t
점프력 : 한번 뛰어서 200m
주력:100m를 5.2초
콤보 고유 특수능력 : 분신체 생성
특수기 : 불명[3]
필살기:가타키리바 킥

경량성과 강인함을 겸비하는 외골격과 높은 민첩성이 큰 특징으로 하며, 그 천성의 스피드를 자랑하는 전투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 쿠와가타 헤드의 사방을 커버하는 넓은 시야, 카마키리 암에 장비된 카마키리소드를 이용한 고속의 쌍검술, 밧타 레그의 변형을 통한 200m급의 점프력을 통한 기동력 있는 전투 스타일로 싸운다.

3. 상세

에피소드 5에서 곤충계 코어메달 3종을 전부 얻게 되면서 쓸 수 있게 되었으며, 대량으로 나타난 피라니아야미를 해치우기 위해서 앙크의 주의에도 불구하고 사용했다. 사용한 뒤 바로 분신을 사용해 야미를 압도하며 해치웠다.

그리고 에피소드 16에서 거대Greeed에게서 얻어낸 메달로 다시금 사용해서 단번에 해치우는 전과를 올렸다.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오즈&더블 feat.스컬 MOVIE 대전 CORE에서는 프테라노돈야미 암컷 상대로 등장. 분신을 받침대로 사용해 야미의 비행능력에 대처했다.

극장판 가면라이더 오즈 WONDERFUL - 장군과 21개의 코어메달에서는 우바가 건네준 코어 메달 3개로 변신해서 거하게 분신해서 갈라에게 미친 듯이 덤벼들며 집단구타를 가한다. 이후 다른 그리드들이 던져준 메달을 받아 분신 8체가 메달 체인지로 가능한 모든 콤보로 일제히 변신해서 갈라를 털어버렸다. # 참고로 분신 8체가 단체로 변신하면서 폼 잡는 동안 나머지 분신들은 여전히 갈라에게 달라붙어 어그로를 끌고 있었다. 가타키리바에서 가타키리바로 변신하는 건 왜냐고 묻지 말자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포제&오즈 MOVIE 대전 MEGAMAX에서는 전투원을 상대로 전격을 비롯한 특수기술로 활약하다가 분신 후 가타키리바 킥을 사용해 다수의 전투원을 쓸어버렸다.

가면라이더 오즈 파이널스테이지&출연진 토크쇼(仮面ライダーooo ファイナルステージ&番組キャストトークショー)에서는 이 콤보를 위해 슈트 액터 8명이 동원됐다.#

SIC로 2013년 3월에 발매되었는데 혼웹 한정이다. 더구나 타토바 콤보처럼 1체 소체인데도 불구하고 6300엔이라서 상당히 비싼 편. 그래도 메탈릭 도색으로 의외로 간지난다는 게 특징.

3.1. 너무도 적은 등장횟수

가타키리바 콤보는 오즈의 콤보 중에서도 가장 등장횟수가 적은 콤보로 유명하다. 본편에서의 등장횟수는 단 2회. 첫 등장 이후 앙크가 우바에게 곤충계 메달을 갈취당한 뒤 카자리에게까지 빼앗기면서 등장이 없다가 에피소드 16에서 다시 등장했지만, 나중에 카자리와 우바에게 각각 사슴벌레 메달과 사마귀 메달을 털려서 다시 사용불가가 된 뒤 파이널 에피소드까지 등장하지 못한다.

가장 큰 이유는 예산. 오즈 극장판 넷무비에선 대놓고 "어른의 사정일세"라며 코우가미 코우세이가 인증했다. 분신 한 번 쓸 때마다 8자리 수에 달하는 예산이 깨진다고. 이 소리를 들은 가타키리바 콤보는 '분신 안 쓰고 싸우겠다'며 어떻게든 등장횟수를 늘려달라고 사정하지만, '분신 외에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사토나카 에리카에게 거절당한다.

또 다른 이유는 능력의 강대함. 보통 처음 등장하는 강화 폼은 그렇게 강하지 않지만, 가타키리바의 경우 제작진 공인 설정으로 Greeed나 야미를 상대로 할 경우에 최강 폼인 프트티라 콤보에게도 꿀리지 않기 때문. 메달을 모두 사용한다면 프트티라 셋을 포함해서 18명의 콤보를 만들 수 있다.[4] 여기에 수많은 분신들까지 포함되는데, 가타키리바 메달까지 복사되는 듯 하니 가타키리바로 만들어낸 분신이 또 분신을 사용하는 식으로 무한 증식도 가능할 것이다. 이건 뭐 파워 밸런스를 따질 수 있는 수준을 한참 뛰어넘었다. 이만한 놈을 초장부터 활약시켰다가는 전개에 차질이 빚어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물론 전격을 비롯한 다른 능력으로 활약시킬 수도 있었겠지만, 첫 등장부터 분신능력을 보여줘놓고 나중에 분신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것도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이런 능력을 만들지를 마

사실 등장시키고자 했으면 어떻게든 등장이야 시켰겠지만, 가타키리바 콤보가 저렇게 예산을 들이고, 등장횟수를 늘려봐야 그에 상응하는 수익을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본편 파이널 에피소드까지 32화를 남겨놓고 리타이어할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극장판 및 무비 대전을 비롯한 극장 상영작에서는 예산버프의 힘으로매번 빠짐없이 등장했으며, 본편 이후 이야기인 무비 대전 MEGAMX에서도 활약했다.

이후로 가타키리바라는 이름은 가면라이더 시리즈에서 예산 잡아먹는 귀신의 가장 구체적인 예로서 호구리드와 마찬가지로 개그 소재로서 활약 중이다. 심지어 구글 자동 검색어에 가타키리바 관련으로 가장 상위는 '가타키리바 예산'이다. 또한 일본에선 떼거지로 나오는 특성 덕분에 GKB48이란 별명이 붙었다.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관련 영상에 '어른의 사정, 예산과의 라이더 배틀, 혼자 찍는 올 라이더' 등의 태그가 붙고 에피소드 6에서 나온 앙크의 대사를 살짝 꼬아서 "터무니없는 힘(예산)이다. 너(제작부), 그냥은 못 넘어간다.(제작비적인 의미로)", "이걸로 (예산, TV아사히가) 너덜너덜(ガタガタ)!"라고 써놓기도 했다.

4. 기술

<특수기>
쿠와가타 혼 - 쿠와가타 헤드의 뿔에서 나오는 전기 공격이다. 넓은 범위의 공격이며 부스러기야미 같은 피라미들을 처리하는데 적절하다.

카마키리 소드 - 도약한 뒤 두 개의 카마키리 소드로 동시에 적을 베어내는 기술이다. 본작 처음으로 사용된 특수기.

두 특수기 다 아종형태 시에만 사용되었으며 본 콤보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한 적은 없고, 공식 홈페이지에도 안 나와 있다. 다만 NDS로 발매된 게임 가면라이더 - 라이더 제너레이션 가타키리바 콤보 기술표에 등록이 되어있으며 가타키리바 킥과 함께 필살기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수능력>
분신생성 - 브렌치 셰이드 아마 집단으로 몰려다니는 곤충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때의 오즈들은 쿠와가타 헤드의 초감각을 통해 개체간의 연계가 가능하다. 즉 가타키리바는 1대 다수의 싸움에서 능한 폼. 일 대 다수의 싸움 이외에도 혼자서는 이길 수 없는 강한 적이라도 쓰러트릴 수 있는 강력한 능력. 최대 50체까지 생성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이 분신 생성은 다소의 위험성도 존재하는 모양.[5]

<필살기>
"스캐닝 차지 - 가타키리바 킥" - 분신 생성 후에 단체로 라이더 킥을 날린다. 이집트 메뚜기떼 이 때는 분신 모두가 스캐닝 차지를 하는데, 스스캐캐닝닝 차차지지하고 울리는 소리가 공포스럽다.
----
  • [1] 첫 등장 에피소드의 부제목.
  • [2] 여담이지만, 오랑 서클 부분을 보면 저 세 동물의 문양이 큰 사마귀 한 마리 모습을 하고 있다. 잘 모르겠다면 사슴벌레의 턱이 사마귀 더듬이, 사마귀는 그대로 사마귀의 얼굴과 가슴의 다리 한 쌍, 메뚜기가 배와 나머지 다리 두 쌍. 의도적인 디자인 포인트인지는 불명.
  • [3] 불명이라고 하지만, 작중에서는 쿠와가타 헤드의 전격, 카마키리 소드, 점프력을 기반으로 싸웠다.
  • [4] 실제로 예산이 충분한극장판에선 가타키리바 콤보를 사용해 모든 오즈의 콤보가 총 출동하기도 했다. 덤으로 이 경우는 변신후에는 슈트액터만 충분하면 동시 연기도 가능하니 비용이 좀더 줄어든다.
  • [5] 에이지가 이 콤보 사용 후 "나, 제대로 한 명으로 돌아왔어…."라고 말한 걸 봐서는 컨트롤이 중요한 것 같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08 01:34:35
Processing time 0.10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