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간부후보생

last modified: 2015-04-05 20:25:40 by Contributors

幹部候補生. Cadet.

후보생의 하나이다.



1. 한국군

보통 군사용어로는 사관학교 외의 교육과정에서 장교가 되려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나 한국에선 간부가 부사관까지 포함하는 말이 되어서 현재는 간부후보생이란 말을 잘 쓰지 않는다.

예전에 갑종간부후보생(장교)와 을종간부후보생(부사관)이 있었다. 학군단이 기틀을 잡은 현재는 학사사관도 규모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갑종은 진작에 폐지됐고 을종은 부사관후보생으로 갈음됐다.

2. 대한민국 경찰


경찰에선 경위 이상을 초임 계급으로 부여하는 간부후보생 과정을 두고 있다. 동국대 출신들이 이 과정에서 강세를 보인 탓에 경찰청장 가운데 동국대를 나와 간부후보생으로 나온 인물이 있다. 흔히 경간이라고 한다. 고려대도 경찰청장을 많이 배출했지만 고시 출신들이다.

이 의미의 간부후보생은 공무원 시험/경찰공무원 항목 참조.

4. 교정직 공무원

예전엔 로 임용되는 간부후보생들에게 교정간부후보생이란 말을 썼는데 현재는 이 말은 사라지고 그냥 7급이라고 한다.

5. 자위대


자위대에서 간부후보생은 장교 후보생을 말한다. 민간에서 학사 이상을 시험을 통해 선발하며 경쟁률은 30:1 수준이다. 다만 자위대의 특성상 군종별 사관학교가 없는 터라 각 자위대별로 간부후보생학교를 두는데 간부후보생학교에선 간부후보생 말고 사관학교에 해당하는 방위대학교나 군의관을 양성하는 방위의과대학교, 내부자 선발 등 모든 장교 후보생들이 교육을 받는다.

간부후보생은 원사이지만 간부후보생이 아닌 원사보다 높다. 임관하면 소위 또는 중위가 된다. 자세한 부분은 자위대/간부후보생을 볼 것.

6. 다국적 기업

Graduate course를 말한다. 선발할 때부터 여러 차례의 면접을 통해 엄격하게 뽑고, 1년 반에서 2년 정도 3~4개의 보직을 돌리면서 관찰하고, 통과하면 manager (파트장)을 달아준다.

창작물에서는 이치죠 세이야가 여기 해당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20:25:40
Processing time 0.52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