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간부후보생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幹部候補生. Cadet.

후보생의 하나이다.



1. 한국군

보통 군사용어로는 사관학교 외의 교육과정에서 장교가 되려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나 한국에선 간부가 부사관까지 포함하는 말이 되어서 현재는 간부후보생이란 말을 잘 쓰지 않는다.

예전에 갑종간부후보생(장교)와 을종간부후보생(부사관)이 있었다. 학군단이 기틀을 잡은 현재는 학사사관도 규모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갑종은 진작에 폐지됐고 을종은 부사관후보생으로 갈음됐다.

2. 대한민국 경찰


경찰에선 경위 이상을 초임 계급으로 부여하는 간부후보생 과정을 두고 있다. 동국대 출신들이 이 과정에서 강세를 보인 탓에 경찰청장 가운데 동국대를 나와 간부후보생으로 나온 인물이 있다. 흔히 경간이라고 한다. 고려대도 경찰청장을 많이 배출했지만 고시 출신들이다.

이 의미의 간부후보생은 공무원 시험/경찰공무원 항목 참조.

4. 교정직 공무원

예전엔 로 임용되는 간부후보생들에게 교정간부후보생이란 말을 썼는데 현재는 이 말은 사라지고 그냥 7급이라고 한다.

5. 자위대


자위대에서 간부후보생은 장교 후보생을 말한다. 민간에서 학사 이상을 시험을 통해 선발하며 경쟁률은 30:1 수준이다. 다만 자위대의 특성상 군종별 사관학교가 없는 터라 각 자위대별로 간부후보생학교를 두는데 간부후보생학교에선 간부후보생 말고 사관학교에 해당하는 방위대학교나 군의관을 양성하는 방위의과대학교, 내부자 선발 등 모든 장교 후보생들이 교육을 받는다.

간부후보생은 원사이지만 간부후보생이 아닌 원사보다 높다. 임관하면 소위 또는 중위가 된다. 자세한 부분은 자위대/간부후보생을 볼 것.

6. 다국적 기업

Graduate course를 말한다. 선발할 때부터 여러 차례의 면접을 통해 엄격하게 뽑고, 1년 반에서 2년 정도 3~4개의 보직을 돌리면서 관찰하고, 통과하면 manager (파트장)을 달아준다.

창작물에서는 이치죠 세이야가 여기 해당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20:25:40
Processing time 0.60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