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4-02 14:56:25 by Contributors

Contents

1.
1.1. 개요
1.2. 리그베다 위키에 항목이 있는 강
1.2.1. 국내
1.2.2. 해외
2. 성씨(Family Name) 강
3. 강(江)나라
4. 强, 鋼, 剛, 彊...
5. 생강 강(薑)
6. 중국의 강족羌族
7. 綱(Class), 생물 분류의 단위

1.

영어 : River
스페인어 : Rio
우리말 : 가람

1.1. 개요

_1.jpg
[JPG image (77.74 KB)]

강간범[2]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라는 것을 깨달은 듯한 표정

내륙을 흐르는 물줄기.

염분이 많아 인류가 직접 사용하기엔 부작용이 많은 바다와 달리 염분이 적어서 인류의 생존에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는 물로써,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는 강을 중심으로 모여살았으며, 오래된 도시들은 대부분 강을 중심으로 건설되었다.

강에는 여러 생물들이 번식하고 있다. 다만 상기한대로 강의 물은 바다의 물과 성질이 많이 다르므로, 강에 서식하는 생물들과 바다에 서식하는 생물들은 비슷하면서도 서로 성질이 매우 다르다.

과거에는 강은 인류의 생존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더울때 피서용으로도 사용되고, 식수를 제공하기도 했고, 냇가나 근처에서만 번식하는 동식물들을 식자재로 사용하기도 했고, 빨래나 농사 등 생활용수로써도 활용되어왔다. 그러나 현대의 강들은 대부분 산업화 혹은 무차별적인 활용으로 인하여 그 줄기가 말라가고 있거나, 혹은 심하게 오염되어서 바로 사용할 수 없는 수준으로 더럽혀진 경우가 더 많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정수나 배수 시설들이 도입되면서 굳이 강가 근처가 아니라 해도 강에서 얻을 수 있었던 모든 혜택들을 그대로 누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강이 없어도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도 강은 자연 생태계의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인데다가 인간이 강의 수원을 1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서 나쁠것이 없으므로, 각국은 최대한 강을 오염 이전의 수준으로 되돌리려는 노력을 행하고 있다.

한편 지구 에서도 발견되었다. 덕분에 해당 행성에 생명체가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떡밥이 되어주고 있다.

1.2. 리그베다 위키에 항목이 있는 강

2. 성씨(Family Name) 강

3. 강(江)나라

nation name : River

춘추시대에 존재하던 지금의 하남성 식현의 서남쪽 일대를 영토로 하고 있는 소국으로 기원전 655년에는 (齊)의 환공, (宋)의 양공의 공격에 굴복하여 결맹하였으며 (楚)의 성왕 때 성왕의 여동생과 혼인을 성사한 것으로 볼 때 초(楚)나라의 속국으로 지냈다.

(楚)나라의 목왕 때 초의 공격을 받아 멸망하였다.

4. 强, 鋼, 剛, 彊...

이 네 글자는 같은 글자는 아니지만, '굳세다, 강하다'라는 의미로는 통용된다(이런 걸 '통자'라고 한다).

강할 강(强) - 강력(强力)하다
강철 강(鋼) - 철강(鐵鋼)
굳셀 강(剛) - 강체(剛體)
굳셀 강(彊) - 강구(彊求)

한편 한 글자만으로는 알기 어렵지만 강할 강(强) 자는 '강제'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여담으로 강할 강(强)자는 한국어문회에서 주장하는 바로잡아야 할 글자라 쓰고 어그로라고 읽는다중 하나다. 현재 한국과 중국에서는 '強'보다 '强'을 더 많이 쓰는 데 한국어문회 측에서는 '強'자로 밀어주는 편. 그래서 그런지 한국어문회에서 주최하는 한자능력검정시험에서는 '強'자와 '强'자를 엄연히 다른 자로 본다. 다만 '强'의 형성 과정을 살피면 弘(넓을 홍) + 虫(벌레 충) = 強 으로 형성된 후에 '强'으로 변형된 거라서 한국어문회의 주장도 일리가 있긴 하다.

'強'자는 6급 한자인 반면 '强'자는 준특급[5]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특급전용글자는 쓰는 문제에 나오지 않으므로 한자쓰기 문제에서는 무조건 '強'자로 써야 한다.[6]

그러나 다른 기관의 한자자격시험은 하도 强으로 쓰는 사람이 많아서 强도 정답으로 인정하는 듯. 아니, 애시당초 시중에 있는 교재 및 교과서 대다수도 強보다는 强으로 인쇄되어 있다.[7]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도 强으로 알고 있지 強자는 모른다(...) 단, 일본대만에서는 오히려 強을 많이 쓰므로 일본어정체자를 많이 접하면 오히려 이쪽이 더 친근할 수도 있다.


5. 생강 강(薑)

생강 참조.

6. 중국의 강족羌族

강족 항목 참조. 생강민족

7. 綱(Class), 생물 분류의 단위

생물의 분류의 한 단계로 의 중간에 위치하며 넓은 범위의 생물군을 포함하지만 그들은 공통된 뚜렷한 특징을 가진다.
----
  • [1] 원래는 '강수'(江水)라 하여 지금의 양쯔강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였으나, 강 전반을 일컫는 일반명사가 되었다.
  • [2] 강에 간 범
  • [3] 江이라는 한자가 원래 가리키던 강.
  • [4] 이것도 河라는 한자가 원래 가리키던 강.
  • [5] 웬만한 한문덕후나 한문교사, 한문학 전공자나 기타 한자가 꼭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이상 안보는 급이다. 그만큼 어렵기도 하고. 심지어 일반인들은 저 급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다.(...)
  • [6] 엄밀하게 말하자면, 정자(正字)로 쓰라는 단서가 달린 한자 쓰기 문제에 한해서다. 채점할 때는 문제 조건에 맞게만 썼다면 급수에 상관없이 정답으로 처리된다.
  • [7] 한국에서는 보통 强을 쓰기 때문에 強을 입력하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4:56:25
Processing time 0.096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