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강씨 주인공 독점현상

last modified: 2015-03-31 17:43:1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설명
2. 강씨 주인공 리스트들
2.1. 애니메이션
2.2. 만화 / 웹툰
2.3. 드라마
2.4. 영화
2.5. 소설 / 경소설
2.6. 특촬물
2.7. 플래시 애니메이션
3. 참고 항목


1. 설명


20세기,21세기 한국 애니 만화 경소설등지에서 자주 볼수있었던 현상. 말그대로 애니의 주인공의 성 대부분이 강씨로 등장하는 것. 주로 저연령층 애니에서 보기 쉽다.

아마 원인은 어감. 씨가 일단 한 느낌이 들기 때문.[1] 강속구, 강펀치등 이름으로 장난치기도 쉽다. 그리고 가나다순으로 생각했을적에 제일 앞에 있는 이름이 씨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가 (賈) 씨가 가나다순으로 제일 첫 성씨이다.

또 하나의 원인은, 개성을 강화하고 캐릭터성을 어필해야하는 주인공에게는, 김이박처럼 너무 흔한 성씨는 다소 곤란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가장 흔한 성씨인 사토와 스즈키는, 현실에 비해서 주인공에게 쓰이는 빈도가 낮다. 또한 역시나 희귀성 때문인지 한국에서 '남궁'씨, '독고'씨를 주인공으로 자주 쓰던 때도 있었다. 다만 그렇다고 너무 희귀한 성씨이면 그건 그것대로 한국정서상 곤란해서 (...) 남궁씨, 독고씨, 가씨보다는 강씨가 더 자주 쓰인다.

캐릭터가 아닌 현실 인물중에서도 주인공을 독점하던 강씨가 있으니 그 이름 유명한 성우 강수진. 이 경우도 강수진이 연륜이 쌓이고 신인 성우들이 성장해가면서 점차 조역들을 자주 맡게 되면서 최근들어서는 많이 보기 힘들다.

여담이지만 강씨 뿐만 아니라 한씨도 자주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으로 쓰인다.
뭔가 한국적인 느낌을 주는 성씨라 그런가?

사실 강씨가 실제로도 꽤 많은 편이긴 해서 덜 어색한 효과도[2] 어느 정도 노려 볼 수 있다. 2000년 통계에 따르면 같은 독음을 쓰는 강씨 중 가장 흔한 姜 기준으로 2.3%로 6위. 일반적으로 말하는 5대 흔한 성씨 바로 다음 순위이다. 비슷한 취급을 받는 한씨는 韓 기준으로 1.5%로 12위.

여담으로 유유백서의 마계돌입편 전에 우라메시 유스케가 전대 영계탐정인 사나다 쿠로코와 만나는 에피소드에서 쿠로코의 아이들인 사토 쇼코와 사토 카이세이가 '사나다 쇼코, 카이세이 입니다' '응? 사나다? 사토가 아니라?' '하지만 사토는 흔해빠졌잖아 사나다쪽이 더 멋진걸' 이라는 대화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유유백서 구판 (유스케가 진진, 쿠와바라가 마철반처럼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 되는 번역을 사용) 에서는 사토 = 우, 사나다 = 강 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2. 강씨 주인공 리스트들


2.1. 애니메이션


2.2. 만화 / 웹툰


2.4. 영화


2.6. 특촬물


2.7. 플래시 애니메이션


3. 참고 항목


----
  • [1] 강할 강 때문인지
  • [2] 거의 있지도 않은 은씨 같은 희귀 성씨를 어감 좋다고 마구 쓰긴 좀 무리가 있다.
  • [3] SBS판에서 주인공 이름이 남궁승리이며, 성우는 김정애.
  • [4] 투니버스판에서 주인공 이름이 오혜리이며, 성우는 박영희.
  • [5] 비디오판에서 주인공 이름이 최강철이다.
  • [6] 아역은 찬희가 연기.
  • [7] 연의에서 주인공은 유비제갈량강유 순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17:43:14
Processing time 0.11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