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개틀링 레이저

last modified: 2015-04-13 19:54:49 by Contributors

Contents

1. 설명
2. 시리즈별 모습
2.1. 폴아웃1, 폴아웃2 L30 Gatling Laser
2.2. 폴아웃3
2.3. 폴아웃:뉴 베가스
2.4. Sprtel-wood 9700

1. 설명


레이저를 비오듯 쏟아부어 탄막을 형성하는 무기다. 이름은 개틀링이지만 폴아웃3의 개틀링 레이저는 게임상에서는 총열이 회전하지 않는다. 대신 3개의 총구에서 번갈아 레이저가 발사되는 모습은 확인할 수 있다.

2. 시리즈별 모습

2.1. 폴아웃1, 폴아웃2 L30 Gatling Laser


폴아웃1, 폴아웃2에 나오는 개틀링은 그냥 손잡이에 개틀링포신이 달린 레이저의 모습을 하고있다.

개틀링 레이저의 스펙

공격력 : 20 - 40
사거리 : 40
요구 힘 : 6
무게 : 24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30 x Micro Fusion Cell
연사량 : 10


일단 스펙을 보자, 레이저 무기 답게 에너지 무기로 분류되며, 20-40 위력의 레이저 공격을 10연사 하는 무기이다. 총 장탄량은 30발이니 3번을 쏘고 장전해야한다. 탄환은 다른 대형 에너지 무기와 마찬가지로 Micro Fusion Cell을 사용한다.

설명만 들어보면 대미지가 200-400, 방어력에 의해서 깎인다고 감안해도 약 100-200 정도는 되리라 생각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폴아웃1의 경우엔 최고등급 갑옷인 파워 아머를 입은 적도 별로 없고, 파워 아머 자체의 레이저 저항이 높다고 해도 어느정도는 레이저가 통용되는 수준이었는데, 폴아웃2로 오면서 후반부 자주 싸우게되는 엔클레이브 군인들은 대부분 레이저 저항이 90%에 레이저 감쇠가 19나 되는 어드밴스드 파워 아머를 입고 있는 데다가[1], 체력과 AP가 월등한 데스클로같은 적들도 자주 만나게 되므로 가장 쓰레기같은 무기 중 하나이다. 에너지 웨폰을 사용하는 캐릭터라면 차라리 플라즈마 피스톨이 더욱 쓸모가 있다.

단 이것은 어디까지나 깡댐으로 때릴 때의 이야기이고, 미니건과 마찬가지로 행운 9(+more critical 퍽), 10과 sniper 퍽, Better critical 퍽으로 크리율을 100%로 만들고 기본 공격력을 강화하는 Bonus ranged damage 퍽과 Living anatomy 퍽을 갖춰주면 방어력 무시 크리티컬[2]로 기본 160의 안드로메다 댐딜로 엔클레이브 군인을 한 방에 하나씩 학살하는 선택받은 자를 볼 수 있다.

여담으로 명칭인 H&K L30 개틀링 레이저에 대해서는, 명칭의 H&K가 우리가 익히 아는 그 H&K인지는 알 수 없지만, 게임 상에 해당 기업의 다른 총들이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설정 상 그러할 가능성이 있다.

2.2. 폴아웃3

폴아웃3에서는 등에 탄약통대신 거대한 배터리가 달려있는 미니건의 모습을 하고있다. 탄은 일렉트론 차지팩을 쓴다. 탄을 공유하는 다른 무기는 Broken Steel에서 추가된 테슬라 캐논 뿐.

에너지인 레이저 광선을 쏘는 무기이지만 폴아웃3에서는왠지 카테고리가 중화기 카테고리이다

보기와는 다르게 집탄률[3]과 원거리 명중률이 상당히 높은편이며 V.A.T.S.를 쓰면 대개 명중률이 개떡이 되는 여타 대형 무기와는 다르게 V.A.T.S. 명중률도 어느정도 보장되며 화력도 화끈하다. 그리고 발사 전 딜레이가 없다! 하위급인 미니건은 발사 전 딜레이 때문에 쓰기가 영아니지만 이건 당기자마자 나간다. 사이즈와 위력답게 들고나오는 놈들도 슈퍼뮤턴트 오버로드, 브라더후드 아웃캐스트등등 한가닥 하는 놈들이다.

이 무기를 사용하는 유명한 캐릭터인 포크스의 경우 아예 전용 개틀링 레이저를 들고 간지나게 등장하시어 다른 무기가 필요없는 압도적인 화력을 보여주신다. 애초에 포크스가 장비 가능한 무기가 포크스의 슈퍼 슬렛지랑 포크스 개틀링 두개뿐이지만서도...

단점이라면 미니건다운 생김새처럼 연사력이 너무나 뛰어나서 탄약이 쉽게 동난다는 것. 리벳 시티같은곳에서 탄약을 잘 팔기는 하지만 길에서 이 탄종을 줍는게 의외로 어렵다. 생긴만큼 무게도 만만찮은편이기에 애먹는 무기. 포크스는 이게 기본무장인지라 예외적으로 탄약을 소모하지 않으면서도 잘만 쏴댄다.

유니크 버전으로 벤전스가 있다. 데스클로 서식지의 피웅덩이에서 원 사용자의 시체와 함께 발견할 수 있다. Broken Steel에선 정밀한 개틀링 레이저란 유니크 버전이 추가되었다.

2.3. 폴아웃:뉴 베가스


풀 내구도 공격력 : 10 (1.3 패치)
치명타 추가 공격력 : 10 (1.3 패치)
연사력 : 30/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 : 1/30배 (원래는 1배)[4]
무게 : 18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240 x EC Pack
V.A.T.S. 소모 AP : 30 AP
산탄도 : 0.5 (1.3 패치)
최소 산탄도 : 0.6
내구도 : 1500
수리 가능 아이템 : 동종 무기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 : 플레이머, 소각기, 헤비 인시너레이터
요구 힘 : 8
요구 스킬 : 에너지 무기 100
가격 : 6800 캡
가능한 개조 :
개틀링 레이저 탄소섬유 프레임(무게 9 감소)
개틀링 레이저 향상된 광학 장비(발당 데미지 3 증가)

폴아웃3에서와 동일한 외형으로 뉴 베가스에도 재등장한 무기. 폴아웃:뉴 베가스에서는 스킬 통폐합으로 중화기 스킬이 사라지면서 다시 에너지 무기 카테고리로 돌아왔다. 방어력이 DT 시스템이 된 뉴 베가스에서 단발 DAM이 미니건보다도 떨어지기에 문제점이 몇 가지 생겼지만 그렇다고 커버할 방법이 없는게 아니다.

  • 완충전 탄을 통해 내구도 감소 속도 페널티[5]로 공격력이 50% 증가한다. 게다가 완충탄은 기본적으로 철갑탄[6]이나 가지고 있는 DT -10이 붙어 있다.
  • 광학 장비 개조로 공격력이 3 증가한다.
  • 레이저 사령관(Laser Commander)퍽을 통해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이런 식으로 해결이 된다. 또한 미니건에 비해, 오히려 다음과 같은 이점도 있다.
  • 기본 산탄도가 어설트 카빈보다 낮고 에너지 무기 스킬을 100까지 투자할 경우 산탄도가 거의 제식 소총수준으로 줄어들기에[7] 미니건보다 보다 원거리에서도 높은 유효 탄수를 유지한다.
  • 힘 요구와 무게 문제에서 보다 더 자유롭다. 미니건의 힘 요구는 10이나, 개틀링 레이저의 요구치는 8로 미니건보다 2 낮다.[8] 무게도 18로 연사형 중화기로 치면 꽤나 가벼운데다가 어쩌다가 탄소프레임 주워먹으면 9파운드, 경화기와 같은 수준으로 줄어든다. DLC Dead Money의 과중량(Heavyweight)퍽으로 무게가 감소할 것 같으나, 퍽의 요구 조건이 '개조 이후의 무게가 10 이상'이므로 개조 후 무게가 9로 떨어지는 개틀링 레이저에겐 해당되지 않는다. 안습. 퍽 낭비 하지 말자.


Lonesome Road가 있다면 실질적으로 이 무기의 단점은 없다. DT가 낮은 적에게는 네자릿수의 DPS를 그대로 때려박을수 있고, DT가 높은적에게도 약 200대의 DPS를 박아넣을수있기에 거의 모든 적을 상대할수 있다.

1.3 패치에서는 기본 데미지와 크리티컬 데미지가 10으로 1.5배가 올랐고, 기본 산탄도도 0.5로 낮아져서 최소 산탄도와 동일해졌다. 이로 인해 DPS가 대폭 높아져서 레이저 연사 무기중 최고의 자리를 탈환했다.

Lonesome Road에서 추가된 동료 퍽인 우정(Camarader-E)으로 대미지가 5 추가로 증가하고, 50레벨 카르마 관련 퍽으로 연사력이 20% 늘어나거나, 공격력이 10% 추가로 또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풀 버프를 받은 개틀링 레이저는 1000이 넘는 막강한 DPS를 가지게 된다. 사실상 저 Camarader-E 퍽 덕에 미니건을 가볍게 뛰어넘어 연사화기 최강자 타이틀을 얻게 되었다.

2.4. Sprtel-wood 9700

Gun Runners' Arsenal에서 추가된 유니크 개틀링 레이저 Sprtel-wood 9700
본체
백팩

풀 내구도 공격력 : 16
치명타 추가 공격력 : 16
연사력 : 20/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 : 1/20배 (원래는 1배)[9]
무게 : 15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90 x EC Pack
V.A.T.S. 소모 AP : 30
내구도 : 1000
산탄도 : 0.5
수리 가능 아이템 : 개틀링 레이저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 : 대형 에너지 무기
요구 힘 : 6
요구 스킬 : 에너지 무기 100
가격 : 20000 캡


일반 개틀링 레이저가 보통 레이저 라이플보다 얇은 빔을 쏘는것과 다르게, 매우 두꺼운 녹색의 빔을 연사한다. 마치 굵은빔으로 계속 긁는 것 처럼 보일정도로 두껍다. 가우스 웨폰

DPS는 풀 업 기준으로 일반 개틀링 레이저보다 많이 낮지만, 완충탄을 사용하지 않고 과충전이나 최적화탄 정도면 대부분의 고레벨 몬스터가 가진 DT인 15를 관통하여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공격적인 면만 보면 개틀링 레이저의 다운그레이드 버전같은 느낌이지만 힘 요구치가 6밖에 안되기 때문에 능력치를 맞추는데 손이 덜가는 편이다.[10]

여러모로 개틀링 레이저라기 보다는 레이저 RCW의 강화판에 가깝다.

Sprtel-wood 라는 이름은 Scott Sprtel 이라는 의대생과 Brian Wood[11]의 오마쥬이다.

----
  • [1] 발당 20-40에서 감쇄 19를 적용하면 1-21. 여기서 다시 90% 레이저 저항을 적용하면 0-2. 피해가 가긴 하는 거냐! Perk과 크리티컬을 기대할 수밖에 없다. 그래도 플레이어가 파워 아머 입고 맞아보면 미니건보단 아프다. 미니건은 노크리로는 아예 "You were hit for no damage."
  • [2] Better critical 퍽은 설명에는 크리티컬 공격력 20% 증가라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크리티컬 공격 시의 판정을 20% 올려주는 것이다. 무슨 뜻이냐면 크리티컬이 뜨면 1~20까지는 단순한 공격력 강화, 21~100까지는 방어력 무시 공격, 101~120까지는 즉사 판정이다. 즉 better critical 퍽을 찍으면 대부분 방어력 무시 공격이 나온다는 것이고, 가끔 운 좋으면 즉사 판정도 뜬다. 즉사 판정은 100을 넘기 때문에 better critical 퍽을 찍지 않으면 나오지 않는다.
  • [3] 폴아웃 시리즈의 레이저 무기들은 집탄률 하나는 기가막히기 뛰어나다. 아무래도 '레이저 = 일직선'이라는 개념 때문인듯.
  • [4] 자동화기의 크리티컬 확률은 초당 연사력으로 나누어서 계산된다.
  • [5] 이게 좀 뼈아프다. 호환되는게 플레이머헤비 인시너레이터같은 중화기 에너지 무기밖에 없는데, 이게 쟁여놓기에도 좀 무겁고 구하기도 쉽지가 않다.
  • [6] 명심하자, 화기류에서 철갑탄은 공격력 5% 감소가 붙어있다.
  • [7] 단, 제식 소총은 뉴 베가스에서 그다지 명중률이 높은 무기는 아니다.
  • [8] Weapon Handling + 힘 6 조합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힘 요구가 10인 미니건은 쓰기가 그저 그렇지만 개틀링 레이저의 힘 요구는 8이므로 현실적으로 훨씬 사용하기 쉽다.
  • [9] 자동화기의 크리티컬 확률은 초당 연사력으로 나누어서 계산된다.
  • [10] 일단 에너지 웨폰 계열에서 힘을 8이나 요구하는 무기는 개틀링 레이저를 제외하면 플라즈마 캐스터, 테슬라 캐논, 헤비 인시너레이터 뿐이다.
  • [11]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온라인의 개발자중 한명으로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9:54:49
Processing time 0.15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