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객가

객가(客家)란 중국 남부에 거주하는 한족의 일파를 말한다. 하카라고도 불리며, 이는 객가를 광동지역 방언으로 발음한 것. 보통화로 발음하면 커자(Kejia)가 된다.

서진(西晉) 시절 영가의 난을 피해 마을이나 단위로 뭉쳐 이주한 북중국인(한족)이라는 학설이 가장 유력하지만, 이들의 존재에 대해서는 아직 학계에서 정설이 나지 않았다. 가장 가까운 대이동은 청나라 중기에 여러 자연재해로 인한 이동이 있으며, 청나라 말기에 발발한 아편전쟁 이후에 개항 항구의 일자리를 얻기 위해 이동한 자들도 객가라고 부른다. 덕분에 객가의 정체에 대한 연구는 꽤나 까다롭다.

客이라는 명칭도 거기에서 비롯되었다. 쫒겨나온 난민이라는 특성상 남을 못믿고 사나우며 폐쇄성이 강한데다 집단규모가 원체 커서 현지인들과 항상 무력충돌을 빚었는데, 1850년대 후반의 집단난투극인 계투(械鬪)에서는 수십만명의 사망자(...)를 낸 적도 있다고 한다. 시 성, 푸젠 성, 광둥 성 등지에 거주하고 있으며, 대만이나 동남아시아 등지에도 많은 수가 이주하여 살고 있다.

이들은 객가어라고 불리우는 중국어방언을 쓰는데, 타인과 교류가 적어 언어 변화가 적었다. 한국어일본어의 한자 발음과 비슷하게 들린다고 한다. 한국 한자음 항목 참조.

폐쇄적이면서도 현지인들과 잘 지낼 수 있다는 특성 때문인지 범죄 관련 매체에서는 강력한 것으로 묘사된다. 전세계에 퍼져 있는 화교의 숫자도 상당한데다, 폐쇄적이다 보니 결속력이 강하다고 묘사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4 16:07:32
Processing time 0.07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