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거대 예수상

last modified: 2014-10-17 17:10:49 by Contributors

Cristo Redentor (포르투갈어), Christ the Redeemer(영어).

(ɔ) Sean Vivek Crasto from

Contents

1. 소개
2. 역사
3. 가는 길
4. 얘기거리
4.1. 그 밖의 거대 예수상들

세계 7대 불가사의
만리장성 콜로세움 마추픽추 타지마할
페트라 치첸 이트사 거대 예수상



1. 소개

거대 예수상은 브라질리우데자네이루(히우 지 자네이루)에 있는 거대한 석상이다. 정식명칭은 구세주 그리스도. 높이 39.6m(9.6m인 대좌의 높이를 합친 것으로 상 자체는 30m), 무게 635t의 규모로,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방문객도 많은 성상이다.

자유의 여신상뉴욕을 상징하고 에펠탑파리를 상징하듯, 이 석상은 리우데자네이루을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되었다. 그리고 브라질 전체의 랜드마크이기도 하다.

이 석상은 높이 710m의 코르코바두 산 정상에 있는데, 이곳에서는 리오 시내는 물론 코파카바나 해안, 이파네마 해변, 슈가로프 산도 한 눈에 들어오는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자유의 여신상 같이 머리 위로 올라가는 전망대 같은 건 없다. 석상도 보고 전망도 즐기기 위해, 연간 약 180만명의 관광객들이 이 곳을 방문한다.

세계 7대 불가사의에 선정되었으나 역사가 100년도 되지 않은 터라 세계적으로 씹히기도 했다. 이 당시 바티칸 측에서는 두오모 대성당이나 바티칸 대성당이 있는데 이게 선정된 게 결국 전세계 그리스도교인 관광객들이나 생각한 거냐면서 언짢은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알다시피 이건 선정한 재단이 국제적 사기꾼이라는 주장도 거세진 터라...

2. 역사

1921년 리우데자네이루 대교구에서 거대한 석상을 산 꼭대기에 세우는 것을 추진했다. 1922년부터 1931년까지 9년에 걸친 공사 끝에 1931년 완공되었고, 같은 해 10월 12일 브라질 국경일성모 마리아의 날에 제막식이 거행되었다. 공사비는 당시 돈으로 25만 달러였고, 대부분 헌금에 의해 충당되었다. 75주년이 되던 2006년, 조각상 내부에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성당이 축성되었다.

3. 가는 길

리우 시내에서 트램 역까지 간 후에, 그 곳에서 기차나 차량을 타고 올라간다. 왕복기차표는 36레알, 입장료가 포함된 가격이다. 정상까지 20분 정도 걸린다고 한다. 버스도 있는데, 왕복요금이 입장료 포함 45레알로 좀더 비싸다고.

4. 얘기거리

1996년 로미오와 줄리엣에서도 간지나게 등장한다.

CSI : Miami 시즌5의 첫 에피소드에서 호레이쇼 케인 반장이 아내인 마리솔의 원수를 갚기 위해 브라질까지 가서 복수하는 씬에서도 등장한다. 아내의 살인을 사주한 뒤 브라질로 도망간 범죄자를 직접 죽이고 예수상을 바라보는 케인의 회한에 찬 눈빛이 압권이다.

2012에서는 남미에 일어난 대지진으로 팔이 부러지고 앞으로 쓰러지면서 무너진다.

은하영웅전설알레 하이네센 동상이 거대 예수상을 모티브로 했다는 말이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무법항에는 이를 모델로 한 거대 고블린상이 있다.

리우 데 자네이루로는 빈부격차가 극심한 곳인데 예수상 등 뒤로 빈민가가 위치해 있어서 그곳을 '예수조차 등진 곳'이라 한다고 한다.

4.1. 그 밖의 거대 예수상들

거대 예수상이 의외로 많다. 의외로 유명한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로의 "구세주 그리스도"는 세계에서 5번째로 거대한 예수상이다. 다만 3위 이상은 모두 20세기 말이나 21세기에 만들어진 것이라 수십년 동안은 가장 큰 그리스도 상이었다.

© <Marco> (cc-by-sa-2.0) from

4위는 멕시코의 "부활한 그리스도(Cristo Resucitado(Christ Resurrected))".

이 상은 정보가 좀 부족하다.


3위는 인도네시아의 "축복하는 그리스도(Kristus kase Berkat(Christ Blessing))"

디자인이 독특하다. 받침대를 파이버 등으로 만들어서 '하늘을 나는 느낌'을 준 것이라고 한다.간달프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에 웬 그리스도 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인도네시아는 이슬람이 대다수라고 해도 기독교(개신교,가톨릭)인구 역시 10퍼센트에 달한다. 2억 5천만명이 넘는 거대한 인구 중 10퍼센트면 무시못할 숫자인 셈. 더군다나 인도네시아는 다종교와 다문화를 인정하는 세속 국가이기 때문에 그리스도 상이 있다고 해서 이상할 것은 없다.

© Jimmy Gilles (cc-by-sa-3.0) from

2위는 볼리비아의 "화합의 그리스도(Cristo de la Concordia)"

볼리비아인들이 브라질라이벌 의식으로 건설한 걸지도. 왕관 부분을 포함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왕"보다 약간 크다.

© Mohylek (cc0) from

1위, 현존하는 가장 큰 예수상은 폴란드에 있는 "그리스도왕".

세계 최대의 예수상을 목표로 건설하기 시작해서 2010년에 완성되었다. 왕관 부분은 금속으로 만들어졌고 팔은 콘크리트를 리섬유로 강화했다. 제일 커서 이름도 왕이다. 폴란드인들은 꽤 좋아하는 모양.


40m 이상의 큰 상에는 관음보살이나 석가모니의 상이 많다. 중국일본, 태국, 미얀마 같은 불교 국가들이 경쟁적으로 올리고 있는데(…) 일본의 우시쿠 대불(이건 아미타불)이 93년에 110m로 최대였으나, 96년에 미얀마에서 116m짜리를 올리면서 2위로 밀려나는가 했는데 2002년에 큰 걸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하는 중국에서 128m짜리를 올리면서 이 3개가 최대급 불상이 되었다. 여담이지만 종교적 성인의 상이 아닌 상 중에서 가장 큰 상은 러시아스탈린그라드 전투 기념 어머니 조국상으로 87m.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17 17:10:49
Processing time 0.17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