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거성

last modified: 2015-03-09 13:39:4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거대한 별
2. 대단한 인물
3. 개그맨 박명수(?)
4. 제빵왕 김탁구에 등장하는 기업
5. 핸드폰 판매 관련 거성 모바일

1. 거대한 별

Giant Star. 주계열성과 표면 온도가 비슷하면서 반지름과 밝기가 더 큰 항성을 칭한다. 통상적으로 거성은 태양의 10~100배에 달하는 반지름과 10~1000배에 달하는 밝기를 띈다. 이보다 더 밝으면 초거성(Supergiant)과 극대거성(Hypergiant)이라고 칭한다.

주계열성 단계에 있던 별이 핵의 수소를 다 쓰면 거성으로 진화한다. 하지만 질량이 태양의 0.16배보다 작은 별은 전체의 수소를 고루 사용하기 때문에 거성이 되지 않고 2조년(!!) 동안 빛을 내게 되며 수소를 다 사용하면 헬륨으로 이루어진 백색 왜성이 된다.

자세한 정보는 적색거성 또는 색거성 참조.

2. 대단한 인물

사실 1의 거성이라면 별이 다 타서 이제 슬슬 막장단계에 오는 지는 별이라는 소린데, 어쨌든 크기 때문에 그냥 큰 별로 비유돼서 "거성"이라고 부른다. 여러모로 미묘한 표현(...).

이런 사람이 죽으면 '거성이 졌다', '큰 별이 떨어졌다' 등으로 말한다.

IT업계로 치면 빌 게이츠스티브 잡스, 영화계로 치면 토미노 요시유키스티븐 스필버그 연예계에서는 박명수 정도 된다면 이런 칭호를 받을 수 있다.

비슷한 듯하면서 미묘하게 다른 표현으로 대인배가 있다.

3. 개그맨 박명수(?)

지같은 격의 약자라는 설이 있지만, 사실 놀러와 패널 시절 巨(클 거) 聲(소리 성)이라고 지어진 별명이다. 물론 본인은 巨(클 거) 星(별 성)이라고 주장한다.

거성이 별명으로 정착한 계기는 2006년 무한소년체전 특집때 정형돈에게 날렸던, "왜? 거성 옆에 있으니까 떨려?"라는 멘트.

동명이인의 前 프로게이머 박명수의 별명도 여기서 따서 거성이라고 했었다. 이제 다 무슨 소용이냐 싶냐만은(...)

이순철 해설위원도 이 별명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비난해설이라는 새로운 해설 트렌드를 창시하자 야구팬들이 당시 비난개그로 무한도전에서 인기를 끌던 박명수를 오버랩시켜 거성이라 부른 것. 자세한건 항목참고.참고로 이순철은 자기자식도 못하면 사정없이 깐다

4. 제빵왕 김탁구에 등장하는 기업

거성그룹. 극중에는 거성식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5. 핸드폰 판매 관련 거성 모바일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13:39:40
Processing time 0.056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