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거저리

이스라엘에 서식하는 거저리의 한 종.

딱정벌레목 거저리과에 속하는 모든 곤충의 총칭. 영어로 Darkling Beetle이라 읽는다.

부절식은 5-5-4 이고 뒷다리의 기절홈은 뒤가 닫혀 있으며, 겹눈은 보통 폭이 넓은 V자형이다. 촉각은 거의 11절이며 실 모양이거나 염주상이다. 배마디는 5절이다. 대부분의 거저리는 흑갈색이지만 일부 종의 경우 껍질날개에 붉은 반점이 있다.

주로 야간에 활동을 하며 자극받았을 때는 죽은 시늉을 한다. 대부분은 식물을 먹고 살지만 통나무 같이 죽었거나 부패된 식물, 씨앗, 같은 곡류 제품, 버섯, 에 기생하거나 붙어서 산다.

전세계에 13, 000 여 종이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에는 Phellopsis, 진거저리, 모래거저리, 르위스거저리, 외미거저리, 우묵거저리, 보라거저리, Menephilus, 갈색거저리, Setenis, Lyprops, 뿔거저리, 별거저리, Blaps 등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 갈색거저리는 15 mm 내외의 암갈색 곤충으로 세계 공통종이며 밀가루나 곡류 및 기타 식물성 식료품의 유명한 해충이다. 물론 이렇게 해충으로 생각되는 종들 중에는 멸종위기 종도 존재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09 10:08:16
Processing time 0.100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