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건담 타입

last modified: 2015-03-27 03:27:5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의미
2. 건담 타입인 기체들
2.1. 1년전쟁계(퍼스트~Z이전)
2.2. 네오지온 항쟁계(Z~하사웨이)
2.3. 크로스 본 뱅가드 항쟁계(F90~크로스본)
2.4. 기동전사 V건담 이후 우주세기
2.5. 신기동전기 건담 W
2.6. ∀건담 이후
2.7. 그 외 건담 타입으로 분류되는 기체들
3. 이름에 건담이 들어가면 전부 인정하는 경우
4. 건프라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경우
5. 기동전사 건담 00 계열의 분류법


1. 의미

말 그대로 건담으로서 인정받는 모빌슈트를 지칭하는 표현이다.[1] 건담 타입이라는 어휘 자체는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에서 최초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동신세기 건담 X에서도 건담 타입 모빌 슈트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비슷한 용어로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 사용하는 건담계가 있으며, 미국을 위시한 서양건덕후들의 경우 이에 대응하는 정확한 단어가 존재하지 않지만 건담 리스트(List of Gundam)라는 것을 특별하게 만들어 분류하고 있다. 이런 관계로 '건담계'나 '건담 리스트'라고 검색하면 이 항목으로 리다이렉트된다.

대부분의 경우 건담 헤드를 달고 있지만 블루 데스티니 1호기 같은 예외[2]도 가끔 존재하며, 건다이버 같이 건담 헤드 달았어도 인정 안 되는 기체들도 많다. 휴케바인이나 듀락실은 건담 헤드가 붙었지만 저작권 문제로 건담으로 취급되지 않고 디자인도 변경당했다.

건덕후들 사이에서 이래저래 이 개념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정의를 내리려 시도했으나, 제타플러스FAZZ 등등의 어중간한 경우가 나오더니 델타플러스라는 확인사살격 MS가 연달아 나오면서 결국 건덕후들은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었다.[3] 그 결과 건프라 박스 포장이나 메뉴얼/설정집 등의 설명글,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건담계 판정[4]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판단하게 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5]


2. 건담 타입인 기체들

본 항목에 등재되는 건담 타입의 기준은 일본 위키페디아의 건담타입 항목건담위키아의 건담 리스트를 1차 기준으로,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건담계 판정을 2차 기준으로 하고 있다. 위 항목에서 언급한 대로 반다이 측에서 건담이라고 확실하게 언급한 적이 있는 모빌슈트들로 한정된 기준에 맞추기 위한 것이나, G제네 쪽이 이래저래 일반적으로 설정집 등에서 언급하는 것과 다른 경우가 있어서 2차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밀려나 있는 점에 주의.

본 항목에서는 참고 자료들과 달리 바리에이션이나 발전형이 있는 기체일 경우 첫 번째 기체가 등장하는 시대상 항목으로 나머지들을 통합해서 기록한다. 대표적인 예제가 백식 계열에서 건담 델타 카이까지의 루트로, Z건담부터 UC까지의 세월을 거치지만 계보가 이어지기 때문에 한데 묶어서 분류했다.

또한 우주세기신기동전기 건담 W, 기동전사 건담 SEED 같은 경우 단순히 작품별로 분류하는 것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같은 세력/시대상/계통별로 재분류되어 있다. 특히 각 계통마다 독자적으로 분리된 항목이 있을 경우 아예 해당 항목을 통째로 링크해 두었다.

3. 이름에 건담이 들어가면 전부 인정하는 경우

이 분류에 해당되는 작품들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00계열은 아래 항목에서 별도로 다룬다.

4. 건프라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경우

건프라 배틀계 작품이면 모두 해당된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고.


5. 기동전사 건담 00 계열의 분류법

작품 내 설정상 건담 타입과 게임이나 위키 계열에 적용되는 건담 타입의 분류가 다르다.

설정상으로는 이름에 건담 들어가는 기체들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근본이 건담인 기체들도 다 인정하는 분위기이다. GN-X 시리즈들의 경우 원형이 쓰로네 바라누스[12]라서 건담 헤드 없는 건담 타입 취급이며, 극장판에서 그라함 에이커ELS에 침식된 GN-X IV를 보고 건담 타입이라고 직접 말하기도 했다.[13]

하지만 이렇게 되면 2기와 극장판에 출연하는 거의 모든 모빌슈트가 건담 타입이 되어버리는데다 실질적으로 작품 밸런스 자체가 완전히 파탄나 버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이름에 '건담'이 붙지 않으면 건담 타입으로 쳐 주지 않는 분위기이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기준으로도 그렇고, 일본계 위키의 건담타입 기준표나 건담 위키아 기준으로도 그렇다. 그래서 이 사이트에서도 기본적으로 이름에 건담 붙은 경우만 건담 타입으로 인정하고 있다.

----
  • [1] 일본어 위키피디아 건담 타입
  • [2] 작품에 따라 건담 타입인지 아닌지 오락가락하는 대표적인 MS.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는 시난주 스타인과 더불어 건담 타입 판정을 못 받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건담 타입으로 쳐 주는 경우가 많다.
  • [3] 일반적인 설정집이나 팬덤의 의견으로는 건담 타입이 아니라고 보여지지만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는 전부 건담 타입 판정을 받고 있다.
  • [4] SD건담 G제네레이션 WARS부터 추가된 캐릭터 고유 스킬 중 아무로 레이하얀 악마 스킬로 간단하게 판정을 체크할 수 있다.
  • [5] 단, SD건담 삼국전 등과 같이 생겨먹은 게 모빌슈트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인간인 존재들이거나 그 비슷한 설정일 경우는 제외. 이 때문에 대부분의 SD건담 오리지널 시리즈들은 이 항목에서 제외된다.
  • [6] RX-80 계열과 RX-81 계열은 건담 타입이 아니다. RX-80PR 페일라이더의 경우 후속기이자 완전체인 GFX-1이라는 기체가 존재하긴 하는데, 이 쪽이 건담 타입이긴 해도 어디까지나 설정화 하나만 달랑 존재하고 상세 스펙이 전혀 정해져 있지 않은지라 없는 기체 취급.
  • [7] 이름은 마크 시리즈를 이어받았지만, 실질적으로는 Mk-IV를 기반으로 하여 사이코 건담 쪽의 특징을 거의 대부분 이식받았다.
  • [8] 단, 게미누스는 건담 타입이 아니다.
  • [9] 건담 타입으로 개발되었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다만 설정정리를 하다가 나중에 붙은 설정이라 그런지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는 건담 타입 적용을 못 받았다.
  • [10]플린트는 제외한다. 설정집에서도 G제네 시리즈에서도 모두 건담 타입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 [11] 커스텀이란 이름이 붙은 기체들은 사실 극장판의 리파인 디자인이지만 나중에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추가 설정을 통해 일종의 후계기 비슷한 위치로 승격되었다.
  • [12] 형식 번호가 GNX-509T였고 앞글자 3개를 따서 GN-X가 된 것.
  • [13] 사실 이건 ELS화한 .더블오 라이저를 보고 말한 거긴 하지만...극장판에는 안 나왔으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7 03:27:57
Processing time 0.10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