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건축공학과

last modified: 2015-03-01 13:16:05 by Contributors

건축공학과 / 建築工學科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목차

1. 학교생활
2. 졸업 후 진로
3. 건축학과와의 불편한 관계
3.1. 건축학→건축공학
3.2. 건축공학→건축학
4. 관련 항목



1. 학교생활

건축공학과의 경우 4년제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1학년까지는 설계과목을 맛보기를 듣는다. 이후 2,3학년 때는 건축 구조학 및 시공학, 적산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의 [1] 과목의 비중이 더 크고 , 4학년의 경우는 공학설계 [2] 과목을 수강하여야 졸업이 된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4학년의 공학설계의 경우는 다른과목들처럼 A~F로 성적을 매기는 경우도 있고, 다른 경우로 논문 Pass / non Pass에 따라서 , 졸업으로 평가하는데, non Pass 처리되면 졸업이 아닌 수료가 되어 버린다.

건축학과와 공학의 분리점 때문에 학과와 같이 밤샘 안할거 같이 보여도 밤샘 한다. 설계가 아니라 역학과 전공과목 분석으로 밤샘하는점이 다른뿐이다.

공과대학의 연구실이 별도로 있듯이 건축공학과도 공대답게 연구실은 별도로 존재한다. 에너지 관련 환경 연구실, 콘크리트 연구실 , 강구조설계 연구실 , 재료실험 연구실 등등..

건축학과에서는 8학기 내내 건축설계 수업을 하는반면 건축공학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설계 부분보다 연구 / 논문에 치중하는경우가 많다.

건축학과에 비교하여 굉장히 여학우가 적다 오히려 여학우 수가 적다보니 학과 내부 커플이 많이 생기는 편이기는 하나, 공대인데 따로 말할필요가 있는가..?? 다만 고려대학교라든지 예외가 없진 않다.

2. 졸업 후 진로

일반적으로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후 시공회사로 가는경우가 많고, 공학계열에 맞게 구조설계, 안전진단, 에너지 분석, 건축 계획 등등.. 간혹 토목직이나 건축직 공무원 시험을 보는 사람도 있다.

의외로 설계부분과 디자인에 갈증을 느끼고 건축사사무소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다. 다만, 건축공학과 출신은 원칙적으로 건축사 자격은 취득이 불가능하니 주의.

법 개정에 따라 건축관련학과 나와서 건축사예비시험 합격하면 건축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지만 설계쪽으로 실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3. 건축학과와의 불편한 관계

학교별로 차이는 있으나, 건축 통합 학부 시절 학과와 공학과로 분리되지 않고 2학년때 학생이 학과를 신청하는 경우였을 경우 건축학과에 비해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커트라인에서 걸리는 경우가 많았다. [3]

이는 인문중심의 국내 정서, 그리고 힘든일 하기 싫어하는 학생들의 생각과 시너지 효과로 학과와 공학을 별도로 받고 있는 대학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겠지만, 같은 층을 쓰고 같은 과사무실 공유하고 장비 공유한다고 해도 결국은 그냥 서로 다른과라고 생각한다.

3.1. 건축학→건축공학

건축학의 경우 5년제 특성상 학교생활의 염증을 느끼거나, 빠른 졸업을 위해서 학생들이 전과를 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은 편이다. 아무래도 설계 과목에서 염증을 느낀 학생들이 유입되는경우가 상당수.

3.2. 건축공학→건축학

일반적으로 건축학 인증과 공학인증과정이 별도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과나 편입은 그딴거 없다 힘들다.

학부과정으로 같이 묶여 있는 학교의 경우는 다르겠지만, 건축학(5년제), 건축공학(4년제)로, 학점관리체계 자체가 다르니 주의

----
  • [1] ex. Reinforcement Con'c Eng 등 교과명은 학교에 따라 다름
  • [2] 역시 교과명은 학교에 따라...
  • [3] 학번마다 학교마다 다르다. 오히려 공학이 앞서나가는 경우도 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1 13:16:05
Processing time 0.048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