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겁쟁이 페달

last modified: 2015-03-24 19:26:04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
3. 등장인물
4. 애니메이션
5. 무대화
6. 기타
7. 바깥고리

1. 개요

일본의 스포츠 만화. 저자는 와타나베 와타루. 일본 현지에서는 주간 소년 챔피언에 연재중이다. 한국에서는 보통 줄여서 '겁페'라고 많이 불린다.

한국에서는 대원씨아이가 발행한다. 2019-11-16으로 35권까지 나왔다. 일본 내에서는 38권이 발매. 또한 닌텐도 3DS용 게임으로 제작한다고 발표가 있다.

흔치 않은 소재인 자전거 로드레이스를 다룬 스포츠 만화로서 전형적인 소년 만화풍 스포츠 만화를 추구한다.

작가는 이전에는 〈교복을 벗으면〉이나 〈전차남〉같은 서브컬처계 작품을 주로 했으나 이 작품으로 변신에 성공했다는 평을 듣는다. 그래도 작가 성향은 어디 안 가는지 주인공오타쿠다.

화풍이 극화체가 아닌 데포르메가 심한 화풍이라 스포츠물에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 서점에서 이 만화책을 집는 것을 망설이게 하나[1] 자전거의 묘사만큼은 매우 충실한데다 연출이 잘 되어 있어 굉장한 박력과 속도감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래서 그림체에 비해 읽다보면 뜨겁다.

물론 소년 만화지 스포츠 만화들이 다 그렇듯이 현실과 굉장히 먼 과장된 묘사와 전개를 하고 있지만,그래도 아직까진 매우 양반이다. 뜨거운 감성을 지닌 스포츠 만화로 특히 로드바이크를 타고 있는 로드게이들을 당장 언덕으로 달려나가게 만드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실제 일본 내에서도 바이커들의 호응도가 높아 흥행은 물론 평론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도 발행되어 큰 인기를 얻었고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본 현지에서 영화화되기도 했던 소다 마사히토의 〈스피드 도둑〉을 능가한다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있다.(두 만화는 연재 잡지가 같다 - 겁쟁이 페달과 스피드 도둑과의 차이점 참고) 이 만화로 인해 로드바이크 입문자도 늘어났다!

원래 선수용 로드바이크라는 게 비싼 거긴 하지만, 이 만화의 등장인물이 타는 자전거는 거의 다 엄청나게 비싸다. 고등학생이 쉽게 손에 넣을 수 있을 만한 자전거가 절대 아니다. 정 가격이 궁금하다면 등장인물 쪽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아무 자전거나 검색해 보자. 단위가 몇백에서 천만까지 나온다. 오노다 꺼 빼고[2]

16권 작가의 말에 따르면 원래 소녀물이었다고 한다. 주인공 이름은 오쿠와 시마노. 시마노라니….그런데 편집장이 "이거 남자애(주인공)로 합시다. 소년 잡지니까."라고 해서 소년물로 바꾸게 됐다고.

2. 줄거리

진성 애니메이션 오타쿠인 오노다 사카미치가 소호쿠 고교에 입학하고 로드레이서인 이마이즈미 슌스케나루코 쇼키치를 만나 로드레이스를 접하고 소호쿠 고교 로드레이스 부에 입부, 여러 사람의 도움과 경쟁을 통해 로드레이스에 빠지게 된다는 실로 명쾌하고 전형적인 스포츠 만화의 플롯을 보인다.

5. 무대화

현지에서 실사 무대화가 결정되었고, 2012년 2월 1일부터 6일까지의 일정으로 공연을 마쳤다.(1편) 그리고 캐스팅 구성진은 특촬덕후라면 뿅가죽을 배우들이 몇몇 나오는데, 오노데라 유스케(무라이 료타), 이와사키 류우지(바바 료마), 아이카와 하지메(모리모토 료지), 켄다테 카즈마(스즈키 히로키) 등 반대로 뮤지컬을 보고 원작을 접하는 경우도 있다.

정식 명칭은 〈무대 겁쟁이 페달〉로, 줄여서 〈페다스테(페달+스테이지)〉라고도 불린다.

현지에서 엄청난 인기로, 티켓을 구하기도 어렵다. 공연 횟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보고싶다면 DVD를 구매하면 된다. 연극이 끝나면 배우들이 무대인사 겸 〈러브☆히메〉 주제곡(애니판과는 노래가 다르다)에 맞춰 춤을 추는데, 다 큰 남정네들이 쫄쫄이를 입고 살랑살랑 춤추는 모습이 무척 귀엽다(…).(1+2편, 3편, 4편)

  • 1편 - 무대 『겁쟁이 페달』(2012.2.1~2.6)
    인터하이 전까지의 내용. 하코네 학원 멤버는 후쿠토미, 아라키타, 토도만 등장한다.

  • 2편 - 무대 『겁쟁이 페달』 하코네 학원편 ~잠자는 직선귀신~(2013.1.30~2.6)
    신카이와 토돌이 이야기가 중심인 하코네 학원 외전. 소호쿠 멤버는 나루코 한 명만 등장한다.

  • 3편 - 무대 『겁쟁이 페달』 인터하이편 The First Result(2013.8.24~9.8)
    인터하이 1일차 내용. 교토 후시미 멤버는 미도스지 한 명만 등장한다.

  • 4편 - 무대 『겁쟁이 페달』 인터하이편 The Second Order(2014.3.13~3.30)
    인터하이 2일차 내용. 교토 후시미 멤버인 이시가키와 미즈타가 추가로 등장한다.

  • 5편 - 무대 『겁쟁이 페달』 하코네 학원편 ~야수 각성~ (2014.10.23~11.3)
    아라키타가 주인공인 하코네학원 외전일 걸로 예상된다. 티켓 판매는 오피셜 선행 8.13~24, 프리오더 8.27~9.10, 일반판매 9.21~오사카 공연 10월 23일~10월 26일/도쿄공연 10월 30일~11월 3일
    출연 캐릭터는 아라키타, 후쿠토미, 토도, 신카이, 이즈미다, 마나미, +소호쿠 멤버인 나루코. 미도스지, 쿠로다도 등장한다.

  • 6편 - 무대 『겁쟁이 페달』인터하이편 The Winner (2015.3.6~3.29)
    인터하이 3일차 내용. 2015년 3월 29일에 메가박스 동대문,해운대에서 라이브뷰잉이 예정되어있다.

  • 캐스트

6. 기타

  • 소설 『겁쟁이 페달 마키시마·토도 두 사람의 약속』
    원작 11~12권 내용의 소설화. 토도와 마키시마가 주인공이다. 만화 원작 노벨라이즈 작품이 으레 그렇듯이 소설은 다른 사람이 쓰고 작가는 감수만 했다.


  • 웹 라디오 『겁쟁이 페달 클라이머즈 라디옷쇼!』
    2013년 9월 30일부터 인터넷 라디오 스테이션 온센(音泉)을 통해 전송되는 WEB 라디오.
    진행자는 야마시타 다이키(오노다 사카미치 성우), 모리쿠보 쇼타로(마키시마 유스케 성우). 격주로 월요일에 업데이트된다. 웹라디오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다.


  • 공식 앤솔로지 『겁쟁이 페달 공식 앤솔로지 방과 후 페달』
    다른 여러 프로 작가들이 참여한 공식 앤솔로지. 작가는 표지만 그렸다. 작가의 감수가 없으므로 다른 프로 작가들이 그린 동인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원작에는 없는 일상 요소가 많고 가벼운 내용인 편.

  • 팬북
    코믹스 팬북인 27.5권과 애니메이션 팬북이 있다. 캐릭터 설정 등이 실려있다.

  • 사인회 등에서 팬의 질문에 대답해준 캐릭터 뒷설정 등의 비공식 설정이 많다. 모아서 읽어보면 꽤 재미있지만, 그때 그때 적당히 대답하는 모양인지 앞뒤가 안맞는 내용도 꽤 되므로 본지나 팬북 등에서 공식 설정으로 공표된 게 아니면 그냥 재미로 생각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전에는 콜리라고 했던 아라키타의 애완견이 나중에는 빠삐용이라던가.

7. 바깥고리

----
  • [1] 특히 16권 표지는 애독자들마저 깜짝 놀라게 만든 미도스지카오게이 표지로 유명하다.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이거 공포 만화에요?"라는 이야기마저 들을 정도(…) 검색하다 사진이 갑툭튀할 수 있으니 주의.
  • [2] 하지만 대부분의 등장인물들이 다 좋은 자전거를 타므로 실제로 장비빨이 만화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노다아줌마 자전거 빼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4 19:26:04
Processing time 0.232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