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게리 모드


하프라이프 2에서 시작된 전설의 모드
무한한 자유도와 사용자들의 장정신이 합쳐져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이 되었다.씨발씨발


Garry's Mod는 물리엔진 샌드박스입니다. 다른 게임과는 달리, 정해진 목표나 결말이 없습니다. 그저 당신이 마음껏 놀 수 있게끔, 도구를 제공합니다.

당신은 물체를 소환하고 연결하여 자신만의 창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것이 자동차일 수도, 로켓일 수도, 투석기일 수도, 당신만의 창작물일 수도 있습니다.

뭔가를 만드는데 젬병이라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만드는 것 이외에 캐릭터를 소환하거나 탈것들을 소환해 멋대로 포즈를 취하거나 타고 놀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나 탈것들은 무궁무진합니다. 수많은 Garry's Mod 유저들이 지금도 새로운 것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Garry's Mod는 무궁무진하게 유저가 개조할 수 있습니다. Lua를 사용해, 사용자들이 직접 애드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매일 새로운 애드온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 공식 소개문


Contents

1. 조작키
2. 애드온
2.1. 인기 애드온
2.2. 무기
2.3. 빌더용 애드온
2.4. 도구
2.5. npc/플레이어
2.6. 기타
3. 게임 모드
4. 멀티플레이어
5. 기타
6. 게리 모드 영상 제작 유저
6.1. 게리모드 밈
7. 유명 시리즈
8. 게리모드 관련 사이트
9. 오류
10. 오류 해결 방안


1. 조작키

게리 모드는 단순한 FPS가 아니라 샌드박스 장르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컨트롤 외에 여러가지 조작키가 더 존재한다.
  • Q- 누르고 있으면 프롭이나 NPC, 엔티티 등을 소환할수 있는 메뉴가 뜬다. 사실상 게리모드의 핵심 메뉴. 프롭이나 NPC 등 여러 엔티티를 소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 창을 누적 10만 번 여는 도전과제도 있다.
  • Z- Q 메뉴로 소환한 물건을 종류에 상관없이 마지막으로 소환한 것들부터 차례로 지운다. 실행취소(Ctrl+Z)와 비슷한 역할. 사실 Remover 툴[1]이 있지만 매번 선택하려면 귀찮기 때문에(...) 대부분 Z 키로 지운다. 포징이나 빌드를 할때는 이 기능을 설정에서 꺼버리기도 하는데 이유는 실수로 Z를 잘못 누르면 자신이 만든것이 저장도 못하고 사라져 버리기 때문.Redo(CTRL+Y)의 도입이 시급합니다. Z를 잘못 누르면 멘붕이 와서 빡종을 한다 카더라
  • V- 중력과 모든 충돌 판정을 무시하는 Noclip 기능을 켠다. 한마디로 벽이든 프롭이든지 모두 통과하고 날아다닐 수 있다. 게리모드를 하다 보면 노클립 기능이 꼭 필요하지만 기존 방식대로라면 서버에서 치트가 허용되어야 하고, 일일이 콘솔 창을 켜서 명령어를 넣어야 하기에 아예 기본 단축키로 넣어버린 것.[2]
  • C- 선택한 툴의 조작 화면을 보여준다. 가령 페이스 포저 툴건을 들고 있다면 C 키를 눌렀을 때 표정을 바꾸는 작은 창이 뜨며, 트러스터[3]툴을 들고 있다면 그 모양이나 위력 등을 조절하는 창이 뜬다. 원래는 Q 메뉴에서 옆에 위치한 부분이지만 Q 메뉴를 열면 게임 화면이 가려지기 때문에 그 변화를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하며 조작해야 할 때 사용한다.
  • ~ 키는 따로 설정을 통해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개발자 콘솔의 단축키. 모든 소스 엔진계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그것과 같다. 컨트롤 설정에서 '고급' 부분을 보면 '개발자 콘솔 허용'을 체크할 수 있다. 기본적인 조작 외에 많은 고급 명령어들을 사용할수 있다.[4] 사용도 편리하게 명령어 일부만 치면 자동 검색 완성 기능처럼 연관된 명령어들이 나온다. 보통의 게이머라면 웬만해서는 사용할 일이 별로 없다. 갓 모드를 켜야 한다면 어떨까?
  • X- 해당 키는 망원경 기능을 한다. 게임 내에서는 슈트 줌이라고 부르며, 먼 곳을 조금 더 정확히 볼 수 있다. 하프라이프2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키이며, X를 눌렀는데 망원경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옵션에 들어가서 Suit Zoom을 찾은 후, 키를 세팅하자. 데스매치상황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G- 해당 키는 벽화를 그리는 기능을 한다. 게임 내에서는 스프레이라고 부르며, 그림이나 사진 등을 게임 내에서 출력해낼 수 있다. 해당 키를 사용하려면 스프레이를 제작해야 한다.

2. 애드온

게리 모드는 손쉽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애드온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를 이용해 새로운 모델이나 툴, 스킨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스팀 창작 마당에 새로운 애드온들이 매일 수백개 씩 올라오고 있으며 이렇게 축적된 자료가 정말 어마어마하다! 재미있다고 수많은 애드온들을 설치하다 보면 이 애드온 하나 하나에 용량이 있는지라 게임 용량이 어느 새 대관령 산비탈을 타고 내려오는 눈덩이 마냥 미친듯이 무거워져 있다. 비유하기론 대관령가지고도 부족하다 누군가는 인간의 욕심을 보여주는게 애드온이라고 한다(...)[5]
일반 유저부터 밀덕, 오덕까지 모두가 함께 이용하다 보니 애드온을 통해 입덕하게 될 수도 있다. (...) 잘 골라서 받아쓰자.

그 종류는 캐릭터 모델/래그돌[6]/무기/차량/항공기/게임모드(후술)/툴/인터페이스[7](!!!) 등으로 매우 다양하고 갯수는 2014년 현재[8] 40만 개가 훌쩍 넘어간다.[9]

기존에는 외국 포럼 등에서 모드를 다운받아 직접 설치했으나, 13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오래된 애드온은 못 쓰게 되고 스팀 창작 마당에서 받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게리 모드 13의 개발이 거의 다 되어 갈 즈음, 개발진의 정식 포럼에서 다운로드를 이용한 애드온 기능은 이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게리 모드 13이 나오는 순간, 기존에 이용해 왔던 애드온 역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공식 발표가 나왔고, 게리모드 13으로 옮기면서 LuaJit과 새로운 라이브러리의 추가, 코드 정리와 개선을 통하여 수정된 함수가 많아져 게리 모드 12에서의 애드온들이 게리 모드 13과 호환되지 않게 되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전 세계의 게리 모드 유저들은 충격과 공포에 빠졌다. 내 애드온이 고자라니 대신 스팀에 추가된 '워크샵'을 통해 게리 모드 애드온을 추가하게 되었다. 2012년 10월 26일 http://www.garrysmod.org 기존의 애드온 다운로드를 지원했던 사이트에서도 '스팀 워크샵에서 애드온을 다운받으세요.'라는 공지문을 띄웠다.

워크샵에 연동된 애드온은 다운로드와 삭제가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을 얻었지만, 역으로 워크샵에서 지워지면 사용할수 없게 되는 등 부작용도 생겼다. 게다가 12에서의 애드온 제작자들이 13에 맞게 lua 코드나 함수를 수정해서 워크샵에 업로드 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상당히 되어 귀중한 애드온들이 소실된 것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게리 모드 12의 에드온을 게리 모드 13에 맞게 변환시킬수는 있다. 에드온의 info.txt 파일을 addon.txt으로 수정하여 형식으로 작성 시키면 일단 인식은 된다. 하지만 단순한 애드온이나 겨우 돌아가고, 12와 13의 스크립트(lua)차 때문에 스크립트도 바꿔줘야 할때가 있으며, 특히 게임모드 같은 경우는 lua 시스템이 많이 변해서 많이 심하고 이 방법을 써도 안 되는 애드온들이 상당히 된다. 만약 제작자가 서브비전 저장소에 업데이트를 해놓았다면 svn을 이용해 패치를 시도할수도 있지만 업데이트가 안 되어있으면 그런 거 없다.

2.1. 인기 애드온

왠만한 서버라면 갖춰두는 애드온들이다.

  • 와이어(wire) - 고급 빌더들의 필수요소. 이름답게 각종 공돌력을 요구로 하는 작품을 만들어야 할 때 사용한다. 심지어 게이트 , GPU , CPU , 익스프레션 2 , CD 디스크, 등 까지 있으니 말 다했다.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익스프레션 2로 전용 스크립트 언어로 코딩하여 작품에 여러 효과[10]를 넣는 기능이다. 심지어 나중에 소개할 ACF,GDC를 방어하는 쉴드 (!) 칩도 있다. 물론 리소스를 엄청먹는다.

  • PAC3 - 게리모드 멀티의 꽃. 멀티플레이어에서 자신의 플레이어 모델을 꾸밀 때 사용하며 중독되면 하루종일 이 짓만 할 수도 있다(...) 성능상 차이는 생기지 않으니 마음껏 꾸며보자. 자신 플레이어에 단순히 모델 몇개를 추가하는것부터 시작해 여러 이펙트&이벤트를[11]사용해 여러가지를 만들수 있다.심지어 외부모델(OBJ 형식)과 재질파일이 있다면 게리모드 내에서 그걸 불러와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다른 게임의 캐릭터 등 여러가지를 만들수 있다.

  • SCars - 기존의 자동차와는 전혀 다른 조작감을 선사하는 차들을 무더기로 만나볼 수 있다. 현재까지 탑승물 애드온 중에서는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편이고 추가 차량도 개인 제작자들에 의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 WAC - 각종 항공기가 추가된다. 탑승물 카테고리가 아닌 엔티티 카테고리에 추가된다. 본래 WAC라는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위한 애드온이었으나 수요가 높아 일반에 공개했다. 대량의 인원을 수송할 수 있기에 대규모 서버에서 다같이 이 애드온을 깔고 공중전을 벌이는 것도 가능하다.다만 조작이 약간 미끄러워서 배틀필드같은 조작은 기대 안하는 것이 좋다.

  • Smart snap - 빌더와 일반유저 양쪽 모두의 필수요소. 기존 게리모드는 빌드를 할때 프롭의 특정 위치가 정확히 어디인지를 알기가 불가능했으나, 이 애드온은 프롭을 부분별로 나누고 E키를 눌러 특정 부분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조준하게 해준다.
  • 프레지션 얼라이먼트 - 여려 고급기능들을 추가해 준다. 그중 대표적인 예를들면 중심축을 정하여 프롭을 좌우대칭 (!) 해주는 기능이 있다. 주로 뉴비서버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2.2. 무기

플레이어가 쓸 수 있는 다양한 무기를 추가해준다. 그종류는 가지각색으로, 총, 대포, 어드민 전용 사기 무기. 심지어 에임핵을 쓰는 무기까지도 가능하다.

  • Customizable Weaponry 2.0 - 다양한 무기들을 자기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에드온. 기본 베이스 팩에 있는 무기들은 AK-47, AR-15, MR-96, MP5, G3, 데저트 이글이다. 퀄리티가 높을 뿐만 아니라[12] 개조를 통한 수많은 무기 바리에이션이 존재.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FA:S 2.0 Alpha SWEPs의 개발자가 이 에드온도 제작하였다. 또한, 이 에드온을 기반으로 한 여러 무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 m9k weapons - 무기를 종류별로 대량으로 추가해준다. 위의 cw2.0에 비하면 퀄리티는 떨어지지만, 다루기 쉽고 간편하며 무엇보다도 수많은 무기를 쓰는 재미가 있어 유저들의 선호도가 높은편.

  • nyan gun - 냥 캣을 발사하는 무기. 발사할때 음악이 재생되는게 일품. 좌클릭은 연사모드, 우클릭은 샷건모드, R키로 유탄을 쏜다. 탄약이 무한이고, 발당 위력이 25라 상당히 강력한 무기.

  • mincraft swep - 본격 게리모드로 마인크래프트 플레이하기. 마인크래프트의 블록을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
  • spiderman swep - 특정 프롭이나 월드에 쏘면 그 쪽으로 이동한다. 입체기동장치 갈고리를 생각하면 편하다.전쟁서버 같은 곳에서 수요가 있는 애드온.

2.3. 빌더용 애드온

빌더라면 꼭 필요한 애드온 들이다.

  • SProps - PAC3가 멀티의 꽃이라면 SProps는 빌드의 꽃. 빌더들의 필수 에드온이다. SProps에는 퀄리티 높은 빌드물을 만들때 아주 좋으며 기본프롭(PHX)보다 적은 프롭수로 만들수 있다. 과거 국내 빌더들은 GDC와 PHX프롭으로 빌드를 하였으나, 게리모드 12 후반 부터 게리모드 13 초기때 ACF와 SProps로 세대 교체가 되었다. 현제는 GDC가 퇴물이 되었다고...

  • ACF - SProps, Wire와 함께 빌드에 필요한 필수 애드온. ACF(Armored Combat Framework)는 각종 무기(기관총, 중기관총, 오토로더, 캐논, 곡사포, 박격포, 유탄발사기 등)와 무기관련(HE, AP, APHE, HEAT, HP 등), 엔진(단기통, V6, V8, V10, V12, B4, B6, 가스터빈, 전기모터), 엔진관련(기어박스(디프런셜,4단,6단,8단,트렌셜 등), 연료(페트롤, 디젤, 전기)를 추가 해주는 애드온이며 과거 GDC 세대였던 국내 빌더들은 초반에 ACF를 거부했었으며, 점차 사용자수가 늘어나고 현제, 필수 애드온이 되었다. 사용법이 GDC에 비해서 어려워 몇몇 빌더들은 이동을 익스(E2)로 하거나 트러스터를 사용하고 무기를 GDC로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빌더들은 ACF를 메인으로 한다. ACF 사용법은 YOUTUBE를 이용하거나 네이버 카페인 게리모드 빌드 연합(GBA)에서 찾아보면된다. 현실성은 각도와 두깨 (무게)에 따라 도탄 (!)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어떤 한 빌더는 이걸 이용해 12도 (!)의 정면장갑을 가진 전차를 만들었다고 한다.

  • GDC - 탱크나 전투용 로봇 등, 기본적으로 무기를 장착하는 것들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한다. ACF와 약간 비슷하게 몇가지 종류의 무기들(대포, 12.7MM 기관총, 미사일 등)을 사용할 수 있게 추가해준다. 예전에는 거의 필수였던 툴이었으며, 요즘도 간간이 쓰이긴 한다. 그리고, 터렛을 제외한 모든 무기툴보다 사용하기 쉽다. GCB와는 사용 난이도가 거의 비슷하다. Wire 툴이 있어야 발사시킬 수 있다. 게리모드 13 업데이트가 됨으로서 사용시 심각한 수준의 랙과 물리엔진 파괴를 자주 일으킨다.

  • 패런트 - 주로 빌드물을 붙힐때 쓰인다. 용접과는 달리 물체의 물리력을 없애버리고 물체를 붙히는 원리다. 무개 영향또한 없어지고 웰드와는 차원이 다른수준의 접합력으로 빌더들에게 매우 사랑받고 제일 필수적으로 쓰이는 없어서는 안될 툴중 하나이다. 다만 일부 패런트 툴에서는 많은량의 프롭을 페런트할시 서버가 터지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2.4. 도구

여러가지 도구를 추가해준다.

  • Weight tool - 프롭의 무게를 조정 가능한 도구. 종이만큼 가벼운 컨테이너 박스와 아치만큼 무거운 빈병을 만들 수 있다.

  • Advanced duplicator - 고급 복사툴. 복제품을 서버에 저장할 수도 있고 복제된 프롭을 고정시키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다. 기존 복사툴의 무분별한 복제품 소환으로 차단하고 이 도구로 기능을 대체한 서버가 많다.

2.5. npc/플레이어

Npc나 플레이어 모델을 추가하는 애드온.

  • tda - tda씨의 mmd 보컬로이드 모델을 기어이 게리모드로 컨버팅 하는데 성공, 배포된 tda 시리즈. 기존 캐릭터와 비교도 안되는 퀄리티의 모델로 유명하다.

  • teletubbies - 텔레토비 npc와 플레이어 모델을 추가한다. 한국 서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2.6. 기타

  • Atmos - Day / Night and Weather Modification - 맵의 날씨 및 시간대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에드온. 낮인 맵을 시간을 돌려 밤으로 만들 수도 있고, 쾌청한 날씨의 맵을 비가 오는 날씨로 만들 수도 있다. 같은 맵이어도 시간의 변화와 날씨에 따라 분위기가 180도 달라지기 때문에 한가지 맵으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해주는 멋진 에드온이다. 다만 컴퓨터 사양에 따라 프레임 드랍을 유발할 수 도 있으니 주의.

  • parakeet's pill pack - npc로 변신하게 해주는 애드온. 하프라이프에 나온 모든 npc뿐만 아니라 유저들이 추가한 팀포트리스2, FNaF등 별의별 npc로 변신이 가능하다.

3. 게임 모드

기본적인 샌드박스 모드 외에도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모드에서 착안한 Trouble In Terrorist Town[13] 모드, 직업과 역할을 가지고 마을 맵에서 생활하는 RP 모드, 맵의 프롭으로 위장해 숨바꼭질을 하는 Prop Hunt 모드, 서로 각자의 배를 조종하며 머스킷, 권총, 대포와 스브르 등으로 적의 해적선을 침몰시키는 해적선 전쟁 모드,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좀비들의 공격에 맞서는 좀비 서바이벌 모드,프레디(좀비) 탈출 모드, RPG 게임을 게리 모드로 만든 Underdone 모드, 돼지와 악마 돼지가 술레잡기를 하는 모드, 데스런(Deathrun) 등의 여러가지의 게임 모드들이 있다. 샌드박스를 하다가도 이런 서버들에 접속해 보면 마치 완전히 다른 게임을 하는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오픈소스 스크립트 언어인 Lu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누구든지 게임모드를 만들 수 있다. 창작 마당에 가 보면 여러가지 재미있는 게임모드들이 많다. 한국인이 제작에 참여한 모드도 존재한다! (NutScript RP)
몇몇 서버는 커스텀 게임모드를 적용하여 게임 속의 게임을 할수있게 해주기도 한다.

4. 멀티플레이어

멀티 플레이어 서버들이 많이 열려 있다. 게리 모드 13용 서버 브라우저나 레거시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서버들에는 자신이 설치하지 않은 여러가지 애드온이나 게임모드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한 서버에 처음 접속할 때는 그 서버에 적용된 애드온들을 자동으로 다운받게 된다.
그냥 자유롭게 빌딩이든 포징이든 할 수 있는 자유 샌드박스 서버부터, 레이싱카나 항공기를 타고 노는 서버, 어떤 것이든 만드는 빌드서버, 위에서 설명한 RP나 TTT 서버 그리고 막장의 끝을 달리는 전쟁 서버(거지서버) 등 다양한 서버들이 있다.
멀티플레이어에서는 게리 모드의 자유도 때문인지 각종 무개념 어드민과 초딩들이 판을 치기도 한다.변성기 안온 보이스 채팅이 가장 무섭다 아시아에서 게리 모드는 중국, 일본쪽 플레이어는 드문 반면 한국에는 플레이 인원 수가 매우 많다.
뉴비가 많음으로서 오히려 빌더[빌더] , 익서[익서] , 게이터 [게이터] 들이 좀더 내향적이 되었고. 대부분 전문 빌드서버에 가면 뉴비는 거의 없다시피 하다.[17] 물론 전문 빌드서버도 외국쪽으로 가면 많으나. 국내쪽에는 거의 극소수이다. 몇몇의 극소수인지. 대부분인지는 불명이나. 빌드유저는 뉴비를 싫어한다.
(심지어 어떤 익서는 무한루프(Loop) , 대용량 연산 등의 스크립트를 짜내 직접 뉴비서버에서 소환한다. 물론 몇초면 서버가 터진다.)씨발씨발씨발


5. 기타

9버전까지는 하프 라이프2만 있으면 할 수 있는[18] 무료 모드 게임이었으며 10버전부터는 상용화 된 모드로 스팀에서 직접 구매하며 단독으로도 실행 가능하게 되었다. 스팀의 공식적인 지원과 창작 마당이 있으니 웬만하면 복돌 버전을 쓰지 말고 스팀에서 사도록 하자. 겨우 9달러 99센트(거의 약 1만2천원)밖에 안 하고, 가끔 할인도 한다. 2006년에 처음 나온 게임인지라 한번 할인하면 75%[19] 할인이 기본인 수준.

게리모드 10은 12라고도 불렸다.

2011년 4월 16일에 대대적인 소스엔진 교체가 있었으며, 2012년 10월 24일을 기점으로 게리 모드 10이 게리 모드 13으로 완벽히 업데이트되었다. 기존 '게리 모드 10'을 가지고 있던 스팀 유저들은 자동적으로 '게리 모드 13'을 이용할 수 있다.

게리 모드의 포징을 하다보면 많은 모델과 물건들이 필요한데, 가끔 타 게임[20]의 모델들을 컨버팅하여 게리 모드로 불러내는 유저들이 있다, 이들을 컨버터라 하며, 국내에도 꽤 실력 좋은 사람들이 있다. 물론 많지는 않다
한두명밖에 없는 것 같다.

아프리카TV에선 자츰 게리모드 열풍이 불기 시작해서 현재는 마인크래프트와 더불어 꽤나 흥하는 컨텐츠가 되었다. 덕분에 GTA, 마인크래프트와 함께 대한민국에서는 복돌이 문제가 심하다.초글링 문제 역시 하지만 게리모드 13의 출현으로 어느정도 가라앉은 편. 복돌은 잘해봐야 게리모드 12가 한계이기 때문. 참고로 '게리모드 11' 이라고 불리우는 게리모드는 게리모드 10을 뜯어고친 복돌이 버전 이라고 생각하면된다 흠좀무.

팀 포트리스 2의 파이로매니아 업데이트와 동시에 밸브가 소스 필름 메이커 베타의 베타 키를 배포하였는데, 때문에 유튜브 등지에서 소스 필름메이커의 공개 이전부터 3ds max 등의 전문적인 3D 도구와 게리모드를 병용해서 고품질의 동영상을 만들어내던 실력있는 제작자들은 물론이고 나머지 듣보잡 제작자들까지 너나할 것 없이 소스 필름메이커로 옮겨가는 팀킬현상이 벌어지고야 말았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고사하고 대충 만드는 저질 동영상에도 엄청난 노력이 드는 게리 모드에 비해 소스 필름메이커는 동작 만들거나 연출하기가 상당히 쉽기 때문. 하지만 게리모드 특유의 스톱 모션방식에 매료된 사람들은 꿋꿋이 게리 모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스톱 모션으로도 소스 필름메이커보다 훨씬 좋은 품질의 영상들을 만들어내는 제작자들도 있다. 게다가 병맛 내는 쪽은 각종 노하우가 축적된 게리모드쪽이 좋기도 하고...


6. 게리 모드 영상 제작 유저

의외로 유럽 출신(☆)이 많은 편이다.

6.1. 게리모드 밈

  • Dr.Hax
    닥터 헥스. DasBoSchitt의 동영상 시리즈 The GMOD Idiot Box에서 나온 월리스 브린의 개그 캐릭터로, 게임하다 핵을 쓰는 사람에게 "HAXXXXXXX!!!!!!"라고 외치며 컴퓨터를 날린다. 최근에 업데이트된 12편에서는 이른바 "밴 망치"라는게 나왔다.
  • Intelligent Heavy and Spyper
    똑똑한 헤비와 스파이퍼, 원작자는 minifett.
  • Vagineer
    X지니어. 자세한건 엔지니어(팀 포트리스 2)이나 팀 포트리스 2/커뮤니티 유행어 참조

8. 게리모드 관련 사이트


게리모드 공식 포럼
13으로 업데이트 하기 이전에 사용했던 공식 에드온&포럼 사이트. 규모가 다른 사이트들을 가볍게 넘는 활동량과 방대한 애드온 자료들이 있어서 가장 잘 알려졌던 사이트이다. 하지만 스팀 창작 마당과 게임 허브가 생긴 후로 모든 기능을 빼앗기고 그 위치가 애매해져 버렸다.(...)[26]
사용 방법은 위에 초록색 버튼을 누르고 스팀 ID로 로그인을 하면 받을수 있다. (자신의 스팀 계정에 게리 모드가 있어야 한다.) 처음에는 불법 사용자들도 마음대로 받을 수 있었으나 운영자가 이러한 방법으로 거의 차단했다.

페이스펀치
개리 모드의 개발자들이 만든, 오래 전부터 존재했던 포럼 사이트. 높은 퀄리티의 모델들을 받을 수 있다. 스팀 창작 마당의 등장으로 'garrysmod.org'의 지위가 땅에 떨어지자 이쪽에서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모델들이 올라오고 있다. 전형적인 서양 스레드 포럼의 평태로 게시글이 일정 수량을 넘기면 위의 서치를 이용하여 찾아야한다. 서치는 로그인을 해야 이용할 수가 있다.
여담으로 개리 모드가 13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시작하기 전 로딩창에 '페이스펀치 스튜디오'라고 공식적으로 뜬다.

와이어WIKI
와이어 애드온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

9. 오류

여타 소스엔진 게임들과 다르게 게리모드는 실행 오류나 팅김 오류같은 크리티컬 버그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사실, 게리모드도 13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기 전에는 이런 오류가 매우 드물었다. 만악의 근원 게리모드 13

*오류 목록

*실행 후 검은 화면
*메인메뉴의 글씨들이 나오지 않음
*워크샵 글씨가 깨져서 사용할 수 없게 됨
*게임 중 갑자기 게임이 멈춤. 약 1초의 시간이 지난 후, 윈도우로 화면이 전환됨. [27]
*멀티서버 로딩중이나 게임을 플레이할때 아무이유없이 팅김

10. 오류 해결 방안


  • 실행 후 검은 화면
게리모드 호환성 문제일 지 모른다. 호환성을 Windows XP로 맞춰보자. 해결되지 않는다면, "스팀 라이브러리 > 게리 모드[28]> 속성> 로컬 파일> 게임 캐시 무결성 확인" 절차를 따르자.

  • 메인메뉴의 글씨들이 나오지 않음
게리모드 공식 웹사이트, 서포트 카테고리에서 관련 문서를 찾아봐야 한다. 그 문서를 좀 뒤지다 보면 "gmod-lua-menu-master"라는 에드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그 에드온의 내부 파일들을 "C\Program files[29]\steam\steamapps\commom\GarrysMod\garrysmod"에 옮겨 줘야 한다.

  • 워크샵 글씨가 깨저서 사용할 수 없게 됨
게임 캐시 무결성을 확인하면 된다. 만약, 그래도 달라지지 않을 경우 재설치하거나 포맷하는 게 가장 최선의 선택이다.

  • 게임 중 갑자기 게임이 멈춤. 약 1초의 시간이 지난 후, 윈도우로 화면이 전환됨.
아직 해결 방안이 없다(...). 알고 있는 위키러들은 추가바람
밑의 글처럼 운영체제 오류일 확률이 높다.

  • 메인화면에서 워크샵 다운로드를 받거나 멀티서버 로딩중이거나 게임을 플레이할때 아무이유없이 팅김
Windows XP나 비스타에서만 발생하는 오류다. 해결방법은 Windows 7이상의 운영체제로 바꿔주는 것이다.
..7에서도 발생한다. 부품 문제나 아니라면 이것도 아마 원인불명..




----
  • [1] 엔티티를 없애는 툴.
  • [2] 마찬가지로 다른 콘솔 명령어를 알고 있다면 키 지정이 가능하다. 콘솔에서 bind "키" "명령어" 순으로 입력하면 된다. 단 켜고 끌 수 있는 명령어가 사용하기 적절하다.
  • [3] 추진기 툴. 로켓이나 부스터 등에 사용된다.
  • [4] 다른 소스 게임과는 차별적인 부분으로, 게리 모드에서만 사용되는 몇몇 명령어들도 있다.
  • [5] 실제로 애드온이란게, 쓰다 보면 중독되기도 해서 한번 받아놓은 애드온은 정리하기가 싫어진다. 쓰지도 않으면서 정이 들어(...) 삭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럴 때는 속 시원하게 중요 데이터만 백업하고 재설치해도 좋다. 컴퓨터의 건강을 위해 가끔 생각해보자.
  • [6] 위에서 언급한 포징을 할때 쓰이는 캐릭터 모델들을 래그돌이라고 부른다.
  • [7] 말이 인터페이스지 사실은 HUD 시스템.
  • [8] 스팀 워크샵 기준
  • [9] 단, 이중에 플레이어가 게임하면서 대충 가져다붙인, 애드온의 구성요소인 lua를 사용하지 않은 허접한 것들이 꽤 되긴 한다.
  • [10] 운동 에너지 조절, 토크 조절 등의 물리 효과나 홀로그램 생성 등을 할 수 있다.
  • [11] 플래시를 켜면 투명화가 된다거나,크로우바로 공격시 베는 잔상이 나온다거나 등.
  • [12] 단순히 총기의 그래픽이 좋은것 뿐만 아니라 점사모드, 안전모드, 양각대 설치에 심지어 유탄 발사기의 경우 연막탄이나 벅 샷도 발사 가능하다.
  • [13] 줄여서 TTT, 사용자들이 랜덤으로 이노센트/트레이터 팀에 설정되어 서로의 눈치를 보며 사살하고 트레이터가 누구인지 찾아내는 모드이다.
  • [빌더]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 뉴비가 만드는 조잡한 빌드물 따위가 아닌 모델링이 미친정도로 섬세한 탱크, 우주함선 , 대형 탱크 , 로봇 , 함선 , UFO , 전투기 , 등 다양하게 섬세히 만든다.
  • [익서] 익스프레션2 칩 계열 유저
  • [게이터] 게이트 계열 유저
  • [17] 대부분 랙유발 하다가 밴먹음.
  • [18] 정확히는 SDK Base 2006만 있으면 되었다. 한 유저가 DOD:S로 게리9를 실행한적이 있다.
  • [19] 2.49달러. 한화로 약 2,700원 정도.(환율변동 주의)
  • [20] 모던 워페어2
  • [21] 꽤 유명한 게리모드 장인. 모션 하나하나가 진짜 게리모드로 찍었냐고 하는 사람이 있을정도로 부드러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영상이 모두 말도안되는 막장전개로 이루어진다. 그렇지만 꽤 괜찮은 것도 있다. "엔지니어는 기차를 좋아해" 더군다나 영상에 애니메이션을 넣는 경우도 있는데, 프레임이 굉장히 부드럽다. 그림도 잘 그리는듯.
  • [22] 이쪽은 한국인이다! 오너캐는 연두색 머리를 한 솔저 혹은 한쪽 눈에 안대를 찬 녹색 장발머리 여자. 실제 성별은 남자라고 한다. 근데 작품 대부분이 좀 약빤 막장전개로 이루어지고 간혹 가다가 Painis나 YeeY를 남발하기도 한다. 그리고 동전 줍는 스나이퍼까지... 반응은 그럭저럭 괜찮은 편.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고 외국 유투버들에게 인기가 많다. 물론 정말 유명한 사람들에 비하면 아직 자라나는 새싹 수준이지만.
  • [23] 2015년 1월 25일 사망.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 [24] 약빤 팀포 영상을 위주로 활동하는 게리모드 유저. 대부분 동영상의 제목이 짧고 간결하다. 동영상 끝부분에 자신의 닉네임이 크게 뜬다. 모션이 부드럽다는 게 특징. MisterMisteroO와 같은 국가라 그런지 친분도 있는듯
  • [25] 스위스 유저. 니코니코 동화 계정을 보유했고 동방 프로젝트를 좋아하지만, 일본인은 아니다. dA 홈페이지에서 출신이 Switzerland라고 쓰여 있으며, 스위스어-영어 사전과 서양인들끼리만 모여서 찍은 사진이 있다. 오너캐는 치르노(...). 유명한 작품으로는Dat intelligence가 있으며 공식적으로 3부까지 존재.
  • [26] 이제는 12버전의 자료들만 찾을수 있다. 간간히 13버전도 올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워크샵에 올려서 찾아보기는 힘들다.
  • [27] 이 오류는 확실히 크리티컬 오류다. 왜냐하면 게임 자체를 아예 다시 키지 않는 이상은 게리모드를 킬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빌드나 포징, RP를 할때 이 버그에 걸리면 시땡뿔딱지 난다. 팅긴 상태에서는 저장을 못하기 때문에 작업 상황을 복구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한순간에 사람을 욕쟁이 할머니로 만들어 버린다. 키보드: 아야! 날 왜 때려! 책상: 꺄악!!!
  • [28]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
  • [29] 64비트일 경우 Program files (x86)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20 16:18:17
Processing time 0.224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