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겟단

last modified: 2015-04-11 20:51:20 by Contributors


니코니코 동화에서 인기몰이를 했던 정체불명의 춤(?) 동영상.

원본은 1997년에 닌텐도 64로 발매된 FPS 게임인 '007 골든 아이'의 버그 모음 영상으로, 캐릭터나 오브젝트(심지어 비행기까지)가 버그로 인해 제자리에서 팔다리를 파닥거리며 몸을 접었다 펴는 이상한 회전(…)을 하는 영상이 화제가 되고, 누군가 그 영상에 일본 가수 히로세 코미의 노래인 「promise[1] [2] 2003년에 국내에서 힙합풍 번안곡으로 나오기도 했었지만 당시에는 묻혔다. 겟 다운 이후에 나오는 가사는 '搖れる 廻る 振れる 切ない氣持ち(흔들리는 돌아가는 치우치는 애절한 마음)'이다. 사실 이 노래가 쓰인 이유가 요 적절한 가사 때문. 이를 덧씌워 업로드한 것이 호응을 얻어 인터넷에서 수많은 바리에이션을 낳게 된다.

이후 이런 애니메이션이 나오기도 했으며 보통 겟단하면 이 춤을 떠올리게 된다. 그린 사람은 라마즈P. 또 여러 개의 실사 버전까지 나왔다. 2009년 한국 부산 코믹월드에서 단체로 이걸 춘 영상이 있다. 동년 5월에 서코에서도 췄는데 이 작품은 재작성이 필요한지라 일반에 공개되지 않고 있다.

참고로 이 버그는 롬팩을 끝까지 꽂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글리치이다. 당연히 데이터가 읽히다가 말았으니 이후 처리는 로드가 안되어서 작살날 수 밖에 없는것. 이는 다른 게임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cartridge tilting'이라는 명칭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일본이나 한국에선 버그로 유명해졌긴 하지만 사실 게임은 항목에도 나와있다시피 유럽과 북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끈 작품으로 무려 800만 카피를 팔아치우며 호평을 받았던 명작이다. 그리고 이 기록은 당시 콘솔용 FPS중 가장 많이 팔린 기록이며 헤일로가 깨기 전까지 유지된 대작이다. 근데 요즘은 이걸로 더 유명해졌다.

대체로 그 괴상하다 못해 아스트랄한, 손발을 파닥거리고 괴상하게 회전하며 신들린 듯한 허리놀림을 보이는 영상은 전부 겟단이라고 부른다. 차지맨 켄! 오프닝에서 켄이 보이는 기묘한 공중회전도 미치광이 겟단이라고 불릴 정도.


인기가 있는지 가끔 미디어믹스에 등장하기도 하는데, 은혼저스터웨이 알람시계도 이 춤을 추었다가 사카타 긴토키에게 박살났다.


사실 그 정체는 일종의 래그돌 글리치로 물리 엔진을 갖춘 게임들 중 유독 하복 엔진에서 비슷한 버그가 종종 목격된다. 대표적인 것이 엘더스크롤 시리즈폴아웃3/폴아웃:뉴 베가스. 아래의 동영상은 치트 개념과 같은 콘솔을 사용한 의도적인 장면들이 많다. tcl이라는 콘솔 명령어를 사용하면, 지정한 대상이 물리 엔진의 중력과 충돌 법칙을 무시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플레이어도 포함해서. 대상이 죽었을 때 캐릭터 모델에 애니메이션이 사라지면서 레그돌이 힘없이 떨어지는데, 이 순간에 무언가와 충돌하거나 하면 발생하기 쉽다. setscale 명령어로 모델의 크기를 변경시킨 후 죽이면 길이만 늘어나는 버그 등도 존재. 또는 AVA목긴스나, 스플린터 셀, 그 밖에 아래 나오는 모든 게임들은 특이하게도 모두 물리 엔진으로 하복 엔진을 사용한 것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피직스 물리 엔진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견되는지는 확인 바람.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도 같은 형태의 겟단 버그가 발견되었다.

간혹 밸브 코퍼레이션소스 엔진 에서도 벌어지는 버그다. 소스 엔진에서도 물리 엔진 부분은 하복을 사용하기 때문. 특히 게리모드 게리 모드에서는 레그돌의 팔이나 다리 등을 잡아서 허공 여기저기에다 마구잡이로 고정시키다 보면 매우 쉽게 경험해볼 수 있다. 이곳 저곳에서 관절을 잡아당기는데 레그돌 모델은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으로, 허공에 사지를 뒤틀며 경련하는데 매우 빠른 속도로 팔다리가 날아다니기 때문에 가까이 가면 팔다리에 맞아 데미지를 입는다.아니면 팔다리에 Thruster를 붙이고 color툴로 투명화시킨다음 작동시켜도 비슷하게 된다. 게리모드 창작 개그물에서 겟단은 이제 일상이 되어있는 수준.

심영버전의 겟단도 있다. 버그에 걸린 심영 깨알같은 XEED가 압권이다.

2012년에 EA에서 발매된 버그 시뮬레이터 스케이트 3에서는 끼임 버그와 더불어 많이 보이는 버그가 바로 겟단 버그이기도 하다.
----
  • [1] 흔히 겟단이라고 불리긴 해도 실제 가사는 「Get down(겟 다운)」. 잘 들으면 '겟 다-은!'하고 발음하는 걸 알 수 있다.
  • [2] 국내에선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곡이였지만 겟단이 뜨면서 알려졌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20:51:20
Processing time 0.11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