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결초보은

結草報恩
사자성어

자어 훈음 : 맺을 결/풀 초/알릴 보, 갚을 보[1]/은혜 은
일본어 : けっそうおんほう
영어 : requital of a kindness even after one´s death,

"춘추좌씨전"에 전하는 고사성어. 선공 15년의 기록에 붙은 주석에 나온다.

직역하면 풀묶기를 하여 은혜를 갚았다는 뜻.

춘추시대 (晉)의 대신이었던 위무자[2]는 젊은 후처를 얻었는데 위무자가 병이 들자 아들 위도자[3]에게 후처를 순장시키지 말고 친정으로 돌려보내 개가시키라고 유언했다. 그러나 병이 중해져 정신이 오락가락해지자 위무자는 말을 바꿔 아들에게 후처를 순장시키라는 유언을 하고서는 죽었다. 위도자는 아버지의 상반된 유언 중에 무엇을 따를지 고민하다가 아버지가 정신이 온전했을 때 남긴 유언을 따르기로 하고 아버지의 후처를 순장시키지 않고 친청으로 돌려보내 개가시켰다.

후에 (秦)나라 군대가 쳐들어오자 위도자는 전쟁터에 나가 싸웠다. 그러던 중 두회라는 장수와 맞서게 되었는데 용맹하고 무시무시해서 진(晉)나라 군사들이 감히 맞서지를 못했다. 그러나 두회가 탄 말이 갑자기 그만 고꾸라져 두회는 떨어졌고 위도자는 손쉽게 두회를 사로잡아 큰 공을 세우게 되었다. 그런데 알고보니 두회가 고꾸라진 자리를 살펴보자 풀들이 매여져 있었다.[4]

그날 밤에 위도자의 꿈에 한 노인이 나타났는데 그는 아버지 후처의 친정 아버지였다. 친정아버지는 위도자에게 후처를 친정으로 돌려보낸 것을 감사하면서 그 은혜를 갚기 위해 풀을 엮어 두회를 사로잡게 했다고 한 것이다.

흔히 깊은 은혜를 잊지 않고 죽어서라도 갚는다는 의미로 쓰인다. 비슷한 말로는 골난망, 각골난망 등이 있다.

누군가가 당신을 위해서 보증을 서줬다면 반드시 이것을 하도록 하자.그렇다고 풀밭에 가서 풀묶기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결초보은의 대표적인 예로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해리 포터에게 도움을 받고 그 은혜를 죽어서도 갚은 도비가 있다.

정반대의 의미로 결초보복배은망덕이 있다.
----
  • [1] 여기에서는 "갚을 보" 사용
  • [2] 나라의 형제 제후국이었던 나라 시조 희고의 후손으로 이름은 위주. 진문공을 19년동안이나 따른 용맹한 장수로 실책도 있었지만 그의 후손이 (魏)나라를 건국하게 됨에 따라 무자라는 시호를 받았다. 여기서 '자'는 자작할 때의 '자'이다. 그의 아들이 위도'자'인 것도 같은 이치.
  • [3] 위무자의 아들로 이름은 위과. 위무자가 죽자 그 뒤를 이었고 결초보은으로 진(秦)나라 군대를 격파했다. 그러나 그의 후손은 전해지지 않고 그의 뒤는 위장자 위강이 뒤를 이었다.
  • [4] 같은 이야기의 다른 형태로는 도망치는데 어느 노인이 근처에서 풀을 묶어서 추격하던 적이 풀에 걸려서 못 따라왔다는 것도 있다. 풀 묶는 속도가 얼마나 빠르길래,풀묶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10-13 22:07:24
Processing time 0.01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