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경리

last modified: 2015-02-22 19:11:48 by Contributors

Contents

1. 사무직 직업
1.1. 업무의 내용
2. 사람 이름

1. 사무직 직업

經理

기업의 금전 출납 관리. 의미가 확장된 결과, 2010년대에 경리는 "경리, 총무, 회계 등 사무직 보조를 담당하는 직업"의 뜻을 지닌다.

성별과 나이 제한이 큰데, 신입을 뽑을 때는 20~33세 정도의 여성만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 수준은 고졸 이상이면 충분하며 아래아한글엑셀을 다룰 줄 알면 좋다.

세상사 쉬운 일은 없다지만 경리일 또한 만만하지 않다. 신입을 뽑을때 젊은 여성을 구한다는 점을 보면 알 수 있듯 경리 일은 상당히 꼼꼼하고 정리분석에 능해야 하며 책임감이 강해야 한다. 말 그대로 돈이 오고가는 것을 전부 관리해야 하므로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상당히 곤란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책임감이 없으면 앞서 서술했듯 돈이 오고가는 것을 관리하게 되니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나쁜 짓을 할 수도 있다(...). #

경리에서 직무를 바꿔서 이직하는 커리어패스를 타고 싶으면 상사(商社) 쪽을 노려 볼 수 있다. 일반 경리보다 월급을 많이 받을 수도 있다. 단, 경리 업무 외에 영어나 무역업에 대해 배워야 할 것이 많을 것이다.

1.1. 업무의 내용

  • 지출증빙의 보관 및 전표 작성
소비와 지출 내역을 전표의 형태로 기록하고, 그 증빙이 될 만한 서류[1]를 붙여서 보관한다.
경리 업무를 처음 시작했다면 회계원리, 그 중에서도 계정과목을 익혀야 한다. 억지로라도 외우는 게 좋다.
증빙서류를 제때 제출하지 않는 사람이 있으므로 반드시 받아놓는다.
전표는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처리하지 않으면 다음날만 되어도 처리하기 어렵다. 따라서 매일매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결산 (일/주/월/연)
단위별로 장부를 결산한다. 작은 기업이더라도 현금출납장, 재고수불부, 어음장, 급여대장, 매입매출장 정도는 필요하다.

  • 세금신고
장부의 자료를 토대로 세금을 낸다. 납기일을 어기지 않는 꼼꼼함이 중요하다.
부가가치세, 법인세, 소득세 등 , 건강 보험 등 4대 보험에 대해 아는 게 좋다.
공공기관이나 세무서에서 세금 관련 공문/전화가 오면 처음에는 독단적으로 처리하지 말고 확인해서 처리하는 게 좋다.

  • 자금 관리
어음, 수표에 대해 아는 게 좋다.

2. 사람 이름

----
  • [1] 영수증,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2 19:11:48
Processing time 0.059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