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계피

록맨 X 커맨드 미션의 등장인물을 찾으신다면 시나몬(록맨 시리즈) 항목을 참조하세요.

이 항목은 계피의 외래어시나몬이라고 검색해도 들어올수 있습니다.



Contents

1. 향신료
1.1. 개요
1.2. 재료
1.3. 사용처
1.4. 성경의 계피
1.5. 효능
1.6. 음식재료로서의 활용
2. 한국의 가수

1. 향신료

1.1. 개요

후추, 정향과 함께 3대 향신료로 불리는 독특한 향을 지닌 향신료. 한자로는 桂皮라고 쓴다. 녹나무과(Cinnamomum)에 속하는 나무 몇몇 종의 어린 가지 껍질을 이용하여 만든다. 피(皮)라는 한자가 여기서는 나무 껍질이란 의미. 새로 나온 연한 가지의 겉껍질을 벗기고 연한 부분을 말려서 만드는데, 전 세계적으로 종류가 다양하다. 육계(肉桂)는 계피보다 더 굵은 가지 껍질을 벗긴 것이고, 계지(桂枝)는 어린 나뭇가지 자체를 자른 것을 가리킨다. 계피나 육계나 영어로는 모두 cinnamon이라고 하지만.
전 계피는 싫어하지만 시나몬은 좋아해요

1.2. 재료

실론계피나무(Cinnamomum verum), 육계나무(Cinnamomum loureirii), 계피나무(Cinnamomum cassia), 생달나무(Cinnamomum japonicum) 등, 여러 녹나무속 나무로 계피를 만들 수 있다. 실론계피나무의 학명이 C. verum, 즉 '진짜 계피'인 데서도 알 수 있듯 서양에서는 실론계피나무로 만든 계피가 표준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영어에서는 엄밀하게 구분하면 실론계수나무 계피가 참 시나몬(true cinnamon)이고 계수나무 계피는 중국 시나몬(chinese cinnamon) 혹은 카시아(cassia)라고 한다. 그에 반해서 우리나라중국에서는 계피나무로 만든 것을 기준으로 삼고, 일본은 생달나무로 만든 것을 흔히 사용한다. 이런 좁은 의미에서는 계피와 시나몬을 구별할 수 있지만, 넓은 의미로 가면 거의 같은 말이 되는 셈. 좁은 의미의 계피와 시나몬도 구분이 쉽지는 않아서 헷갈리는 경우도 잦았다.

엄밀하게 말하면, 계피나무로 만든 것을 영어로는 계피나무의 학명 역시 C. cassia. 실론계피나무로 만든 것을 참 시나몬(true cinnamon)이라 한다. 그러나 계피나무나 실론계피나무나 워낙 가까운 종이고, 그외 녹나무속 나무에서 비슷한 것을 만들 수 있다 보니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고 전부 시나몬이라고들 부른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계피라고 하면 엄격하게는 카시아를 가리켜야 하지만, 어차피 비슷비슷한 것들이니 시나몬을 포함해서 계피라 부른다. 또한, 영어권에서도 카시아, 실론계피 구분없이 모두 시나몬이라고 통칭한다. 결국 학명으로 나눠서 부르거나 true, chinese로 구분하지 않는 이상 시나몬, 계피라고 나누는 것은 채소, 야채는 다르다고 하는 것과 같다.

수나무 껍질로 알고 있는 사람도 많지만, 계수나무(Cercidiphyllum japonicum)는 미나리아재비목 계수나무과의 나무로, 계피와 아무 상관이 없다. 육계나무(Cinnamomum loureirii)로도 계피를 만들 수 있는데, 육계나무를 계수나무라고도 부르다 보니 혼동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한반도에서는 잘 자라지 않아 중국, 인도, 베트남 등지에서 수입해 쓴다.[1] 특히 베트남산이 질이 좋다고 한다.

1.3. 사용처

중세 이후로 냉장고가 발명되기 이전까지 그리스터키에서는 전통적으로 육류를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 계피를 사용해왔다. 계피가 갖고있는 성분 때문에 고기가 부패하는 것을 상당히...까지는 아니지만 꽤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실제로 계피는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만 타소스 불메티스 감독의 영화 《터키 오브 스파이스 - Η πολητική κουζίνα》에서 주인공 소년의 아버지가 "계피는 맛이 간 고기에나 쓰는 거라고!"라고 화를 내는걸 보면 그리 좋은 대접을 받진 않은 것 같다.

우리나라의 수정과를 만들 때 재료로 이용된다. 그러나 계피 특유의 매운맛과 향으로 인해 아이들은 거의 싫어하고, 어른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린다.[2] 수정과의 매운맛을 줄이려면 계피를 먼저 한 번 따로 끓여 매운맛을 뽑아내고 수정과로 끓이면 좀 낫다.

관습적으로 계피의 영어명을 '시나몬(Cinnamon)'[3]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시나몬 카푸치노를 주문했을 때 '계피가루'라고 쓰인 통을 꺼내는 커피집이 있을 수 있다. 카푸치노에 흔히 곁들이는데, 약간만 곁들이면 달달한 향이 나는데다 장식도 되어 좋다. 그러나 물에 녹지 않으므로 계피가루가 씹힌다는 점과 약간 매운 맛이 난다는 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편. 그래서 커피에 올릴 땐 설탕과 섞은 계피가루를 쓰기도 한다.

물에 넣어서 저으면 거품이 올라오는데 거품을 걷어내면 한결 씹히는 맛이 덜하다. 물에 넣어놓고 오랫동안 냅두면 단맛과 매운맛이 물에 녹으면서 밑바닥에 끈적끈적한 침전물이 생기는데 어지간하면 버리자. 쓴맛만 나고 식감도 영 좋지않다. 가래침 농축액을 먹는 것 같은 식감으로 한 입에 식욕저하와 구토감을 유발한다. 이걸 먹느니 생계피가루쪽이 훨씬 마시쩡!

계피 특유의 매운맛 때문에 'Cinnamon Challenge'라는 놀이가 유행하기도 했다. 현재도 유튜브에 이 키워드로 검색하면 계피의 매운맛이 가지는 효과 중 일부를 강렬하게 확인할 수 있다. 1분부터 보자

사과와 궁합이 미치도록 좋다.[4] 그래서 사과파이나 사과잼을 만들 때 같이 넣으면 맛도 좋고 풍미도 좋아진다. 다만 과하게 넣을 경우 사과의 맛을 넘어서 계피맛 잼이 완성될 가능성이 크니 뭐든 적당히 넣자.

덴마크에서는 여자가 25세 생일에 미혼일 경우 시나몬을 뿌리는 전통이 있다 본격 솔로죽이기
덴마크에서는 계피가 솔로들을 죽입니다!!
이 전통은 남녀 상관없이 행해진다고하며 30세 때에는 시나몬 대신 후추를 뿌린다 카더라

KBS 스펀지에 따르면 모기들은 계피 근처에도 가지 않으려 하고 억지로 계피가루를 모기에 접촉시키면 모기가 죽는다. 계피가루를 마시거나 수정과를 마시면 하루정도 모기를 쫓는 효과가 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그 반응이 꽤나 빠르게 나타나는데, 외적으로는 잘 나타나지 않고 (두드러기 등) 호흡곤란, 두통, 어지럼증, 균형감각 저하 등의 반응을 보인다. 수정과 등을 마시고 약 3분쯤 있으면 반응이 나타난다. 갑자기 시나몬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당황하지 말고 크게 심호흡을 하자, 호흡곤란이라고 빠르게 훅.훅.훅 하고 내쉬면 오히려 더 힘들어진다.

1.4. 성경의 계피

한국어 번역 성경에서는 흔히 cinnamon을 육계라, cassia를 계피라 번역한다. cassia를 계피라 번역함은 틀렸다고 하기 어렵지만, cinnamon을 육계라 번역함은 엄밀하게 말하면 오역이다. cinnamon과 cassia의 차이는 재료가 되는 나무의 종이 다른 것이고, 계피와 육계의 차이는 재료로 쓰인 어린 가지 껍질의 굵기 차이이기 때문이다. 단 어차피 비슷비슷한 거고 최대한 외래어를 쓰지 않고 번역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할 여지가 있다.

1.5. 효능

  • 한의학에서는 감기생리통 완화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항균 작용도 뛰어나다 하며, 《동의보감》에는 계피가 아이를 유산시킨다는 기록도 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유산 관련 부작용은 발견된 바 없으며, 임신 중 일반 식품 섭취 용량에서 문제름 일으킨다는 근거가 발견된 바 없다. 단, 일반 식품 용량 이상으로 과량섭취시에는 와파린과 유사한 항응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특정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발견된 적이 없으며, 특히 NCCAM의 연구에서는 심장질환과 당뇨에 효과가 없다고 결론이 나온 상태이다.

1.6. 음식재료로서의 활용

  • 계피가루를 넣은 에는 '시나몬'이라는 말이 붙게 된다. 계피가 조금만 들어가도 맛과 향이 확 달라지기 때문에 빵의 정체성을 좌우할 수 있다. 시나몬롤
  • 모기의 경우 계피 특유의 향을 싫어한다. 어느정도냐 하면 수정과를 만들때 보통 계피가루를 넣는다. 수정과를 마신 사람의 피부에서 이 계피의 향이 나게 되는데 모기의 접근을 막는 효과가 있다. 모기에 잘 물리는 사람은 수정과를 자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커피에 계피가루를 넣으면 계피 특유의 향 때문에 맛이 좋아진다. 다만 계피를 너무 많이 넣을 경우 계피 때문에 커피에 설탕을 넣지 않아도 단맛이 나니 이 점은 유의해야 한다.

2. 한국의 가수

인디밴드 가을방학의 보컬리스트. 자세한 내용은 계피(가수) 항목 참고.
----
  • [1] 가끔 신토불이에 심취된 사람이 국산을 찾기도 하는데...국산 계피를 찾는 행위는 국산 바나나를 찾는 행위와도 같다.
  • [2] 명절에 어르신께 음료 낼 때는 한 번 쯤 취향을 여쭙는게 좋다. "식혜 드릴까요, 수정과 드릴까요?" 어려우면 무난한 식혜가 일단 안전빵.
  • [3] 페니키아어에서 유래하여 그리스어에 kinnamomon이라는 형태로 들어와, 라틴어를 거쳐 영어에 지금과 같은 형태로 정착했다. 현대 그리스어로는 κανέλα(kanela)
  • [4] 우타다 히카루의 미국 2집 앨범에 apple and cinamon이라는 곡의 유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4 17:08:13
Processing time 0.08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