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담

last modified: 2015-04-10 03:03:16 by Contributors

Gotham

Contents

1. 뉴욕별명
2. DC 코믹스에 나오는 배트맨이 활약하는 가공의 도시
3. FOX 제작 드라마 고담
4. 와퍼 고담 5의 주역 메카
5. 미스터 부에 나오는 면(面)
6. 삼국시대 나라의 인물
7. 중국 남북조시대 북제의 4대 황제 무성제(武成帝) 고담(高湛)
7.1. 출생
8. 힘을 키우다
9. 사치향락에 빠지다
10. 고위에게 양위하다
11.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법정동
12. 대구광역시의 별명이자 지역드립


1. 뉴욕별명

사실 Big Apple보다 100년 가까이 더 오래된 별명이다. 원래는 영국 노팅햄에 있던 동네 이름으로, 세금 내기 싫어서 마을로 행차한 왕 앞에서 계속 바보짓을 해서 왕을 속여먹고 세금을 내지 않게 되었다는 '고담의 현명한 바보들'이란 민화가 전해내려오는 곳이다. 이곳을 참조.

2. DC 코믹스에 나오는 배트맨이 활약하는 가공의 도시

3. FOX 제작 드라마 고담

4. 와퍼 고담 5의 주역 메카

타츠노코 프로덕션에서 제작한 로봇 애니메이션 와퍼 고담 5의 주역 메카.

5. 미스터 부에 나오는 면(面)

만만치 않은 막장동네지만 불행인지 다행인지 배트맨은 없다.[1]

20년 전에는 마왕과 면장(...)이 대판 붙은 일도 있었으며, 마왕이 쓰러진 뒤에는 대체 그 면장은 뭘 했던 건지 이곳을 장악했던 자들은 폭력조직 아구파. 그러나 어디선가 나타난, 악당들보다 더한 악당이 등장하면서 평화를 되찾는... 듯 해보였지만 3화까지 여자 한 명 보이지 않았으며, 봉인되어있던 마왕이 튀어나거나 마계나 다크랜드라는 이세계, 더 나아가 진짜 헬게이트가 열리거나 천공의 동사무소 라이타라는 불티나 일회용 라이터 모양 공중요새가 날아온다거나 해서 심심하면 박살나고 뒤집어지는 등, 수난이 끊이지 않는, 마가 끼어도 단단히 낀 동네다. 이렇게 사고가 끊이질 않다보니 얼굴 좀 비춘다는 면민들은 범인의 경지를 뛰어넘은 싸움실력을 발휘한다. 일개 깡패에 불과한 아구파 조직원들이나 일개 방범대원들, 여기에 미용사, 때밀이 등등이 마계에서 깽판을 치고 다닐 정도니 말은 더 안해도 될 듯(...). 면사무소에 한번 가려면 목숨을 걸어야 하는 동네다(지뢰밭은 기본에 미사일(!?)까지 갖추고 있다!). 대체 세금 납부나 영업 신고 등은 어떻게 한단 말인가...

아, 그리고 이 동네 면장은 세습제(...)다. 이만춘 면장이 물러난 뒤에는 그의 사위인 배아구가 면장을 맡고 있다.

6. 삼국시대 나라의 인물


7. 중국 남북조시대 북제의 4대 황제 무성제(武成帝) 고담(高湛)

북제의 역대 황제
3대 숙종 효소황제 고연 4대 세종 무성황제 고담 5대 후주 고위

묘호 세조(世祖)
시호 무성제(武成帝)
연호 태수(太宁, 561년 11월~562년 4월), 하청(河清, 562년 4월~565년 4월
고(高)
담(湛)
연안(延安)

537 ~ 568(재위: 561 ~ 565)

7.1. 출생

537년 동위의 대승상 고환과 누씨의 9남으로 태어났다. 고담은 이름에 걸맞게 그의 형 문선제 고양와 쌍벽을 이루는 폭군이었으나, 적어도 고양은 유능한 신하들이 정치를 잘했기에 그럭저럭 나라는 돌아갔지만 고담의 신하들은 간신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고담은 고양보다 더욱 인간말종이었기에 나라는 엉망이 되었다.

8. 힘을 키우다

544년 아버지 고환은 유연과 동맹을 맺기 위해 유연의 욱구려암나진의 딸을 고담에게 주었다. 550년 둘째형 고양이 북제를 건국했다. 문선제 고양은 술에 취하면 고담을 비록해서 고준(高浚), 고환(高渙) 등의 동생들을 때렸다. 결국 고준, 고환은 나중에 옥에 가두고 죽였는데 사실 이 죽음에는 고준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고담이 연루되어 있다고 한다. 고담은 이 시기 동안 화사개(和士開), 조정(祖珽)과 친하게 지냈고 이들은 이후에도 고담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559년 고양이 죽고 그의 아들 고은이 황제가 됐는데 형 고연과 재상 양음간의 세력 다툼이 일었고 결국 고연이 양음 세력을 몰아내고 조정을 장악했다. 이 후 고연은 진양(晉陽)으로 돌아갔고 업성(鄴城)은 고담이 맡았다.

560년 고연은 결국 조카 고은을 내쫓고 황제가 되었는데 고연은 황제가 된 후에도 진양에 머물렀고 고담은 그대로 업성을 지켰다. 원래 고연은 자기가 황제가 되면 고담을 황태제로 삼기로 했으나, 막상 황제가 되자 고연은 자신의 아들 고백년(高百年)을 황태자로 삼았고 형제간의 관계는 악화되었다. 하지만 561년 고연이 사냥 중 낙마로 생긴 상처로 사망했는데 고백년이 어렸으므로 유언에 따라 고담이 뒤를 이었다. 고연은 사망 전 고담에게 편지로 내 아들은 잘못없으니 황제가 되더라도 제발 죽이지는 마라.라고 썼다.

9. 사치향락에 빠지다

562년 장남 고위(高緯)를 황태자로 삼았다. 관료들인 고원해(高元海), 필의운(畢義雲), 고건화(高乾和) 등이 동의해서 고귀언(高歸彥)을 기주(冀州)자사로 임명해 중앙에서 내쫓았다. 고귀언이 기주에 도착했을 때 여사예(呂思禮)가 반란 계획을 보고했다. 고담은 장수 단소(段韶), 누예(婁叡)를 보내 그를 체포하고 아들과 손자들과 함께 처형했다. 여름, 어머니 태황태후 누씨가 죽었는데 고담은 상복을 입지도 않았을 뿐더러 상중에 계속해서 연회를 열고 음악을 연주했다. 이 때 화사개(和士開)가 황제를 말렸지만 빡친 고담은 화사개의 뺨을 때렸다.

고담이 황제가 되자 고양의 황후였던 이씨[2]와 강제로 관계를 맺으려 했다. 그는 이씨에게 자기의 요구를 응하지 않으면 아들 고소종(高紹德)을 죽이겠다고 위협했고 결국 임신하게 되었다. 이씨는 부끄러움에 아들 고소종과 만나기를 거부했는데 고소종은 어머니가 임신한 사실을 알고 화가 났다. 그 후 이씨는 딸을 낳았는데 딸을 던져 죽게 만들었다. 이를 알게 된 고담은 화가 났다.

네 년이 내 딸을 죽였으니 나는 네 아들을 죽이겠다!

직후 고소종을 불러 이씨가 보는 앞에서 폭행하고 활을 쏴 죽여버렸다. 이씨가 슬피 울자 화가 난 고담은 그녀를 내던지고 때렸다. 이씨는 심한 부상을 입었지만 곧 회복되었고 고담은 그녀를 궁에서 내쫓아 절에 들어가 비구니가 되게 했다.

563년 고담은 화사개를 아주 신뢰했고 화사개는 계속해서 궁에 머무르게 했다. 고담은 화사개가 집으로 가면 곧장 다시 소환했고 이로 인해 화사개는 큰 보상을 받았다. 그래서 그 둘 사이는 황제와 신하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 졌으며 화사개는 무성황후 호씨와 바람을 피우기도 했다. 화사개는 고담에게 들어가서 즐기고 골치아픈 조정은 관료들에게 맡기라고 했고 고담은 그렇게 했다. 내정은 조언심(趙彥深), 재정은 고문요(高文遙), 군사부문은 당요(唐邕)에게 맡겼으며 황태자 고위의 교육은 황후 호씨의 형부인 풍자종(馮子琮), 황후의 사촌인 호장찬(胡長璨)에게 맡겼다. 정사는 모두 신하들에게 맡긴 채 3~4일에 한 번씩 조정에 나와 나와 간단한 회의에만 참석했다.

이 때 고담의 큰형 고징의 아들 고효유(高孝瑜)는 화사개와 황후 호씨간의 관계를 조사했는데 위기에 처한 화사개와 고담의 사촌 고예(高叡)는 이에 대응하기로 했다. 화사개와 고예는 거짓으로 고효유를 반역 혐의를 씌웠고 고담은 고소예를 독살했다. 564년 북주가 군대를 두개로 나눠 북제를 침략했다. 남군은 달해무(達奚武)가 사령관을 맡고 평양(平陽)으로 쳐들어왔으며 북군은 양충(楊忠)이 돌궐과 동맹을 맺고 북제의 북방을 공격했다. 이에 곡률광(斛律光)을 남쪽으로 보냈고 고담 본인은 직접 진양으로 가서 북주군을 막았다. 하지만 고담이 진양에 도착했을 때 북주와 돌궐 연합군이 급습해왔다. 고담은 도망갈까 생각했지만 고예(高叡)와 고효완(高孝琬)의 반대로 도망가지는 않았다. 단소는 양충의 공격을 막아냈고 양충은 철수했으나, 그러는 동안 진양 북쪽 영지는 돌궐족들이 약탈을 자행했다.

봄 북제의 형법을 만들었는데 고담은 법을 널리 알리는 것에도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관료들의 아이들에게 법을 공부하게 했다. 그리하여 이전 시대보다 법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올라갔다. 그리고 징세제도도 개혁하여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한편 땅이 없는 농민들에게 땅을 빌려주어 농사를 짓게 했다. 이로써 전반적인 생산력도 늘어났다. 하루는 점쟁이가 와서 황제에게 병이 생길 운이라고 말하자 고담은 이 운을 자기의 조카이자 형 고연의 아들 고백년에게 돌리려 했다. 고백년의 선생은 가덕주(賈德冑)였는데 이 때 고백년은 서예를 배우고 있었다. 고백년은 연습삼아 하필 칙(敕)[3]를 몇 자 베껴 썼다. 무슨 생각인지 가덕주는 고백년이 쓴 칙을 고담에게 보냈는데 고담은 고백년을 불러 칙을 써보라고 했다. 그리고 가덕주가 보낸 칙과 비교해 보니 과연 필체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고 호위병을 시켜 감히 황제 자리를 노린다고 고백년을 때렸고 심한 부상을 입힌 상태에서 목을 잘라버렸다.

565년 북주의 섭정 문호(宇文護)는 윤공정(尹公正)을 북제에 평화사절로 보내 평화에 대한 보답으로 우문호의 어머니 원씨와 그의 고모 우문씨를[4]을 북제로 보냈다. 하지만 고담은 북주와 돌궐이 공격해올까 두려워해 우문씨는 북주로 돌려보냈다. 가을 고담은 원씨는 그대로 데리고 있으면서 그를 이용해 우문호의 약속이 담긴 편지를 받기를 원했다. 단소(段韶)가 반대하긴 했지만 고담은 우문호를 두려워해 원씨도 다시 돌려보냈다. 겨울 돌궐이 북제의 북방을 침략했는데 우문호는 자기가 혹시나 그들을 속였다고 생각할까 두려워 자기도 북제를 공격해 으로 쳐들어갔다. 이 때 단소와 고장공(高長恭)이 낙양에서 북주의 군대를 물리쳣고 북주군은 철수했다.

10. 고위에게 양위하다

조정(祖珽)은 화사개에게 그의 운명이 고담과 엮여 있기 때문에 고담이 죽으면 화사개가 어떻게 될지도 모른다고 하면서 황제 자리를 황태자 고위에게 물려주어 황후 호씨와 황제 모두에게 잘 보이자고 했다. 화사개는 이에 동의하고 별을 보고 점을 쳐보니 운이 황제보다는 황제의 아버지에게 있다고 보고했다. 여름 무성제는 이 말을 듣고 그의 황위를 8살난 황태자 고위에게 물려주었다. 이에 고위의 아내인 곡률씨는 황후가 되었고 고담은 태상황제가 되었다.

고담은 은퇴하긴 햇지만 고위가 너무 어렸기 때문에 중요한 결정은 그대로 자기가 했다. 하지만 고담과 황후 호씨의 삼남 고엄(高儼) 편에 서있던 사람들은 불만을 가졌는데 고엄이 고위보다 어리긴 햇지만 훨씬 더 총명했고 유능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왜 고위가 황제가 되었는지 의아해했고 고담과 황후 호씨도 고위를 폐위하고 고엄을 황제로 세우려고 했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았다.

566년 화사개와 조정은 고징의 삼남 하간왕 고효완(高孝琬)에게 누명을 씌우고 반란 혐의로 고발했다. 고담은 고효완을 사로잡아 심한 고문을 했는데 결국 다리를 부러뜨렸다. 고효완은 결국 이 상처로 인해 사망했고 고효완의 다섯번째 동생 안덕왕 고연종(高延宗)이 너무 슬피 울었다. 이에 고담을 고연종을 체포해 고문을 가했으나, 그를 죽이지는 않았다. 567년 조정은 더 큰 권력을 가지고 싶어했고 그는 조언심(趙彥深), 고문호, 화사개를 부패와 붕당 혐의로 고발했다. 하지만 이 세 사람은 이전에 이런 상황을 알고 있었기에 그들 스스로 방어할 수 있었고 조정은 역관광당했다. 고담은 조정을 체포하고 심문하고 그에게 태형 200대를 선고하고 옥에 가두었다. 옥에서 피운 향으로 인해 조정은 결국 눈이 멀었다. 568년 고담이 병이 들자 관료인 서지재(徐之才)는 그를 돌보고 건강을 회복시켰다. 그래서 고담의 건강이 회복된 후 화사개의 지위가 서지재보다 낮아지게 되었고 화사개는 서지재를 연주(兗州)자사로 내보냈다. 겨울 고담은 다시 갑자기 병이 들었고 다시 서지재를 소환했다. 하지만 서지재가 도착하기 전에 고담은 화사개에게 뒷일을 부탁하고 죽었다. 사후 영평릉(永平陵)에 안장되었다.

11.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법정동

행정동인 중리동 관할하에 있다. 한자로는 高潭이라고 쓴다. 이름이 좀 강렬해서 그렇지 작은 규모의 평범한 시골마을이다. 한국판 고담시티

12. 대구광역시의 별명이자 지역드립

몇몇 강력범죄가 부각되어서 생긴 별명이나, 대구광역시 범죄율은 오히려 낮은 편이다. 자세한 사항은 고담대구항목 참고.

----
  • [1] 미스터 부의 1권 맨 첫장의 소개가 고담면! 배트맨은... 없다.이다.
  • [2] 이름은 이조아
  • [3] 황제의 조서로 칙서할 때 그 칙자다.
  • [4] 우문호의 삼촌 우문태의 여동생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03:03:16
Processing time 0.055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