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담(DC 코믹스)

last modified: 2015-04-06 17:33:30 by Contributors

원작 코믹스의 고담시 지도. 영화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 등장하는 고담시 지도.

코믹스 팬들이 추리한 고담시의 실제 위치. 뉴저지 동남쪽에 실존하는 그레이트 만great bay 안에 없던 땅을 만들었다.#

최초 등장 만화 Batman #4
창조자 밥 케인, 빌 핑거
공식 명칭 고담시
다른 명칭 고담 타운, 니우 로테르담,
포트 아돌퍼스
국가 미국
뉴저지 (출처)
면적 846.9 km²
인구 노맨스 랜드 사건 전: 8,168,564
노맨스 랜드 사건 후: 2,722,851

City of Gotham
고담 시

1940년도 Batman #4에서 첫 등장한 도시. DC 코믹스의 배트맨과 배트맨 패밀리가 주로 활약하는 곳이다.

Contents

1. 개요
2. 작품들에서 묘사
2.1. DC 코믹스에서
2.2. 배트맨 실사영화 시리즈에서
2.2.1. 모던 에이지 시리즈
2.2.2.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3. 주요 장소
4. 관련 항목

1. 개요

정말 별 일이 다 끊이지 않는 막장 동네. 범죄가 하루가 멀다하고 벌어지며 갖가지 거물급 범죄자[1]가 우글우글 거리는지라 경찰이나 배트맨이나 이래저래 고생을 하는 도시. 거물급만 설치면 그나마 나은데... 온갖 잔챙이 흉악범들에 마피아에 야쿠자 같은 조직폭력도 횡횡하는 곳이다. 담시경(Gotham City Police Department, GCPD)은 범죄 세력의 극성속에서 기를 못피고 있다가 배트맨과의 협력을 통해 그럭저럭 성과를 내고 있다.[2]

어원은 성경에 나오는 소돔고모라에서 한 글자씩 따온 것이라는 얘기가 있지만[3]. 표기로나 발음으로나 별 접점이 없다. 여담으로 고담의 발음이 '갓댐(Gaddamn)'과 비슷하게 들린다는 말도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이, 갓뎀은 갓과 뎀 사이를 강하게 끊어 발음한다.], 사실 이것저것 지어보다가 전화부에서 "고담 보석점"에서 우연히 따온걸 써먹었다고 한다. 이건 뉴욕의 별명이기도 했는데, 이 당시에 이런 이름의 가게가 꽤 많았다고. 것보다 고담의 뜻은 바보들의 마을이라는 뜻이다(…).

특별히 고담의 실제 배경이 되는 도시가 있지는 않고, 애초에 정확한 위치도 알려주지 않지만, 원체 1930년대 뉴욕 배경을 모델로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으고 이름부터 뉴욕과의 관련성이 분명한 도시이다 보니 그리는 사람들도 읽는 사람들도 막연히 미국 동부 어딘가에 있는 대도시라고 생각한다. 다크 나이트 삼부작처럼 중부의 시카고를 레퍼런스로 삼는 경우에도 근처에 항구가 있다거나 하는 식으로 동부의 항구도시 설정을 결코 벗어나지 않는다.

경찰이 무지하게 강경하다. 범인 현장 검거시 꼼짝마(Freeze)!라는 외침과 동시에 총알이 날아온다.하긴 죽으면 움직이지 않겠지 슈퍼맨과의 크로스 오버 작품에서는 '그 동네(고담) 경찰은 일단 쏜 다음 꼼짝마(Freeze)!라고 말한다면서요'라고 메트로폴리스 경찰이 비웃는다.근데 그렇게라도 안하면 오히려 경찰이 죽을 가능성이 더 높은 동네이다 과격하다고 비웃기는 하지만 고담에서 경찰로 근무한 경력은 어느 도시든 높게 평가해준다고. 배트맨과 슈퍼맨의 크로스오버물이 나오기 시작한 이후부터는 지나가는 대사로 메트로시티 경찰서장이 실수를 저지른 부하를 야단칠 때 다음에 또 실수하면 고담서로 보내버린다고 압박한다.(...) 하지만 잡범 혹은 무죄일수도 있는 용의자들에게나 강경하지, 워낙 도시가 부정부패로 만연해 있다 보니까 거물급한테는 강경하기는커녕 설설 기는 일도 많다. 아니면 인외마경을 지배하는 악당들의 포스에 눌려서 쫄아버리거나.(...)

여하간 별별 사건이 다 벌어져서 고담의 만화가는 조커에게 납치당해 눈 앞에서 사람이 죽어나가는데도 태연히 만화를 그릴 수 있다. 사이코패스 기질이 농후한 최악의 범죄자들이 수용되는 아캄 수용소와, 사이코패스 기질은 덜하지만 죄질은 만만치 않은 마피아나 강도, 테러리스트 등의 범죄자들이 드글거리는 블랙게이트 교도소가 위치한 도시이기도 하다.

악당들도 여기서 살면서 정이 상당히 들었는지[4] 외계인들이 고담을 침략할 때 빌런들까지 합세해서 외계인을 때려잡는다. 미스터 프리즈와 고든이 서로를 원호하는 것을 보며 이 도시 미쳐 돌아간다고 말하는 조커의 모습이 백미.#친목질로 뉴비 배척하는 고담시

2. 작품들에서 묘사

2.1. DC 코믹스에서


간단하게 . 터가 그다지 좋지 않아서 정신 멀쩡한 사람도 이곳을 가기만 하면 알 수 없는 기운으로 금방 미쳐버린다고 한다.지하에 랙마커가 묽혀있는게 분명하다 고담 곳곳에 세워져 있는 가고일 석상들이 안 좋은 기운들을 끌어 모은다는 설이 코믹스에서 자주 묘사된다. 문제는 TAS시리즈에선 고담출신의 사람은 이 막장 상황에 익숙해져서 평온한 삶을 원해 옆동네로 이사가더라도 너무 심심해서 미칠것 같으니까 돌아오기도 한다. 그야말로 마굴...

<브루스 웨인의 귀환>에 의하면, 서부개척시대부터 고담이라는 이름의 마을로 존재하였으나 마녀사냥당한 마녀가 고담을 저주하여 오늘같은 막장도시가 되었다고 한다. 대서양 연안인데 서부개척?

리부트 후 스톰워치에서 나온 바에 따르면 고담의 아바타는 가고일같은 괴물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거기에 해골들위에 앉아있다. 악마? 레드 아리마?!

맨스 랜드에서는 리히터 규모 7.6의 강진에 휘말려 도시가 무법지대가 됐다. 이틈에 렉스 루터가 도시 재건 계획을 세우고 고담을 차지할 계획을 세우나 배트맨에게 막힌다. 그러나 여기서 생긴 사회 기여적인 이미지로 렉스 루터는 대통령 선거에 출마해 당선된다.

DC 코믹스 시리즈에 출현하는 빌런의 절반 정도가 여기서 활동한다.

2.2.1. 모던 에이지 시리즈

배트맨 리턴즈에서는 늘 우중충한 도시로 나오며 펭귄이 시장이 되려 노력하지만 결국 실패했고 배트맨 포에버, 배트맨과 로빈에서는 만화적인 특성이 가득 배인 도시로 나온다.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에 비하면 그냥 단순한 배경에 불과하다.

2.2.2.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배트맨 비긴즈에서는 모노레일이 설치된 근 미래적인 도시이지만 이면에는 빈민들이 심각할 정도로 많아 사회문제가 될법한, 하지만 범죄의 온상이기에 공권력이 무기력한 도시로 나오며 빈민 구제에 앞장섰던 토머스 웨인이 강도 에게 살해 당한 뒤로는 더욱더 막장화 되었다. 웨인 엔터프라이즈의 선박에서 탈취한 기계를 이용한 라스 알 굴의 테러에 노출되지만 배트맨의 활약으로 저지된다. 모노레일은 값싼 이동수단으로 만들어졌다는데 어째 다크 나이트에서는 사라졌다. 아무래도 라스 알 굴의 테러를 저지하기위해 모노레일을 박살낸 걸 늘 그렇듯 어른의 사정으로 복구 안 한 걸지도 모르겠다. 다만 다크 나이트 광매체에 실린 추가영상에서는 브루스 웨인이 복구자금을 댔다고 나오니 복구를 하긴 했는데, 영화에선 모노레일이 지나지 않는 곳만 나왔나 보다.(...)

다크 나이트에 의하면 인구가 3천만이라고 한다. 이는 미국 인구의 1/10이란 소리이며 거의 페루의 전 인구와 대등한 숫자. 이 정도로 많은 단일 도시는 온 지구를 뒤져봐도 2800만 인구의 중국 충칭이나[5] 광역권을 포함한 일본의 도쿄도 정도 밖에 없다. 실제로 미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인 뉴욕의 경우 인구가 약 8백만 명으로 미국 인구의 2%를 차지한다. 이렇게 막대한 인구에도 불구하고 실제 도시 권역은 넓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 예로 코믹스 중 권역이 넓은 메트로폴리스와 비교해서 중소도시쯤으로 고담을 묘사하는 구절이 있다. 좁은 도시에 사람들이 바글바글하다보니 빈민문제가 끊이질 않고 범죄율이 높은가 보다. 권역이 너무 넓으면 배트맨이 활동하기 어려울테고.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는 덴트법으로 8년씩이나 평화를 유지하던 중 베인의 테러로 다리가 끊어지고, 핵폭탄의 위협으로 정부도 반쯤 손을 놓은 고립 무원이 되지만 배트맨의 활약에 힘입어 시민들에게 돌아온다.

여기 나온 고담은 상당 수의 장면을 뉴욕이 아닌 시카고에서 찍었다. 실제로 시카고에 가면 영화에 나온 거리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는 시카고보다는 뉴욕에서 찍은 장면이 좀 많은 편. 아무래도 작중에서 도시가 고립되는지라 오대호로 뻥 뚫린 시카고보다는 섬이 있는 뉴욕이 훨씬 찍기 수월했던 모양. 특히 다리가 일제히 끊어지는 장면에서는 대놓고 뉴욕 맨해튼을 배경으로 하였다. 신고딕풍 건축물이 잘 보존되어 있는 피츠버그에서 촬영한 분량도 많다.

3. 주요 장소

----
  • [1] 이 범죄자들은 이미 인간이라 할 수 없는 괴물들이다. 이러니 경찰이 통제하기가 힘들 수밖에.
  • [2] 근데 고담이 이렇게 막장도시가 된 중요한 원인은 사회안전망의 부재랑 공무원들과 경찰의 심각한 부정부패이다. 물론 어두운 분위기를 내기 위해 만든 것도 있지만 배트맨 게임이랑 애니를 보면 고담시의 부정부패가 정말 심각하다.
  • [3] 애당초 영어로 소돔은 Sodom(발음은 사덤), 고모라는 Gomorrah(발음은 거모라)다. 고담은 Gotham(가썸
  • [4] 아마 잡혀도 죽지 않는 법 체제라 더욱 그런듯 싶다.
  • [5] 그나마 충칭은 넓이가 대한민국 실질영토의 80%나 되기 때문에 이 정도 인구는 그리 많은 건 아니다. 반면 고담은 작중의 묘사를 봐도 일반적인 도시 넓이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아 보인다.
  • [6] 배트맨은 이곳에서도 선행이 이루어지는걸 보아왔기에 여길 가장 싫어하진 않는다고 한다. 가장 싫어하는 곳은 아캄 수용소에 있는 조커의 감방이라고.
  • [7] 등장한 지도에 따르면 거의 똑같이 생겼다!
  • [8] 대구광역시에서 2003년 지하철 화재 참사같이 지하철과 관련하여 큰 사고가 잇따르는 등 사고 때문에 대구를 까는 사람들이 고담시를 본따 "고담대구"라고 놀리며 깐다.
  • [9] 이름을 줄이면 고담선이다... 253번으로 변경되었으나 한국도로공사의 귀차니즘으로 아직까지 14번인 고담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17:33:30
Processing time 0.189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