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도비만

last modified: 2015-02-22 15:55:08 by Contributors

高度肥滿

몸무게가 표준 체중의 50%를 넘거나, 체질량지수(BMI)가 35 이상의 비만. 40 이상은 초고도비만.

체중이 고도비만 쪽으로 진행되면 체지방의 성격이 강해지고 그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로 식이, 운동, 식욕억제제,지방흡입등의 비수술적 요법으로는 체중을 감량시키고 그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는 게 어렵다. 이 경우에는 체중감량과 유지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최선의 방법으로 비만수술을 하게 된다.

수술 방법


  • 위밴드 수술 : 국내에선 가장 보편화된 수술방법. 위밴드삽입시술이라고도 한다. 체중 감량 속도와 상태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며 음식 섭취량 자체를 조절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다른 비수술적인 방법들과 달리 요요현상이 없다. 그러나 식염수를 다빼고 지내다가 체중이 원상회복 (이를 원복현상이라고 함)되기도 한다. 보통 체중 감량 원리는 15-20cc 정도 먹게하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생기게 만들어주는 원리다. 분명 포만감이 생기기는 하지만, 일부사람들은 매우 조금먹고 나서 더 먹고 싶어하기도 한다. 특히 밴드를 조인 상태에서 음식물이 넘어가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일단 먹는데 대부분 구토를 하게 된다. 이를 먹토현상이라고 한다.

  • 위주름성형술 : 위밴드 수술의 대안으로 나온 수술. 현재 일부 대학병원 클리닉에서 가장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체질량지수가 40이하인 경우에서 감량정도 등 효과와 만족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보통키에 체중이 90~100 kg 경우에 가장 효과가 좋다.
http://youtu.be/spOcBkHmhwQ.


  • 위절제술 : 위를 아예 잘라내는 수술. 위를 소매모양으로 절제하므로 위소매절제술이라고 하며, 수술 후 직경이 약 1-2cm의 바나나모양의 위장을 가지게 된다. 위밴드수술 및 위주름성형술과 달리 원상복구가 불가능하므로 비만이 BMI 40 이상 중에서도 170CM에 150, 200KG[1] 이런 식으로 극도로 심각하고 살기 위해 당장 필요한 경우에만 어쩔 수 없이 허용하는데 보통 80% 이상. 때로는 전절제를 하기도 한다.
----
  • [1] 참고로 병이 있거나 아니면 식사량이 만kcal대가 아닌 이상 이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2 15:55:08
Processing time 0.06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