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디모아젤

last modified: 2014-12-28 19:43:24 by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

Contents

1. 상세
2. 대전
2.1. 숨겨진 특성에 대해
3. 기타
4. 애니메이션
5. 포켓몬스터 TCG

576 고디모아젤
이름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576
하나 : 082
수컷 : 25%
암컷 : 75%
에스퍼
고디모아젤ゴチルゼルGothitelle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통찰특성 보유자를 꺼냈을 때 상대의 소지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승기능력치가 떨어지면 특수공격이 2단계 올라간다.
*그림자밟기상대방 포켓몬은 도망칠 수 없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천체 포켓몬1.5m44.0kg인간형

진화레벨 32레벨 41
574 고디탱575 고디보미576 고디모아젤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고스트 벌레 악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전기 페어리 풀격투 에스퍼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74 고디탱453050556545290
575 고디보미604570758555390
576 고디모아젤7055959511065490

도감설명
블랙강력한 사이코파워의 영향으로 공간이 뒤틀려 주위에 밤하늘이 보인다.
화이트별이 있는 곳이나 움직임으로 미래를 예지한다. 트레이너의 수명도 보인다.
블랙 2별의 움직임에서 미래를 읽는다. 트레이너의 수명을 알게 된 고디모아젤은 부르짖으며 슬퍼한다.
화이트 2

1. 상세

포켓몬스터 5세대 블랙버젼에서만 등장하는 포켓몬. 이름의 어원은 '고딕+마드모아젤(mademoiselle, 마드무아젤)'인 듯. 흑백의 컬러링이나 리본 같은 장식이 고스로리 같은 느낌을 준다. 그에 어울리게 트레이너의 수명이 보인다는 무서운 설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타입이나 두꺼운 입술은 루주라를 방불케 한다.

화이트 버젼에서만 등장하는 란쿨루스의 라이벌 격인 포켓몬이지만 이쪽은 내구에 더 집중된 케이스. 심지어는 란쿨루스의 초기형태인 유니란의 특공이랑 비교 해도 조금밖에 높지 않다.[1]. 그렇다고 해서 내구가 특출나게 좋은 것은 또 아니라, 란쿨루스의 경우 사기특성인 매직 가드 덕분에 각종 자잘한 피해를 무시할 수 있는데다가 체력 또한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2. 대전

번개를 배우는 란쿨루스와는 반대로 10만볼트를 배운다는 점 이외에는 기술머신으로 습득하는 기술은 별반 차이가 없다. 그렇지만 자력으로 각종 악타입의 기술을 배우며 결정적으로 에스퍼타입 중 유일하게 악의파동을 배우기 때문에[2] 동족학살은 물론 약점 중 하나인 고스트 타입도 견제할 수 있다.[3]

준수한 내구를 지니고 있지만 잠자기를 제외한 회복기의 부재로 인해 착실히 명상을 쌓아가면서 적을 견제하려면 심리전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도 각종 특이한 보조기들을 배우기도 하면서 5턴 동안 가진 도구의 효과가 없어지는 '매직 룸'이라는 신 기술을 배우는데, 자신의 특성 통찰과 시너지 효과를 이룬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도 영향이 미치는지라 내던지기 등을 사용한 전술이 아니라면 차라리 금제를 사용하는 편이 더 낫다는 평.

6세대에서는 신 특성 승기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덕분에 부족한 화력을 보강할 수 있다.

2.1. 숨겨진 특성에 대해

드림월드 특성인 그림자밟기의 경우, 일본에서 BW2 한정 1,050엔의 전국도감 특전으로 8월 9일에 해금되었다. 증식시킬 수 없도록 수컷으로 배포되었으며, 한국에서는 11월 8일자로 해금, 암호형식으로 배포되어, "도망가지 못해! 그림자밟기"라고 한다. 저 사기 특성을 어쩌자고 마자용 말고 다른 포켓몬에게 준건지 이제 6세대에서 프렌드 사파리를 통해 직접 잡는 것도 가능하다.

그림자밟기를 지닌 포켓몬 중 기술에 제약이 따르는 마자용, 메가진화 한정의 메가팬텀과 달리 기술 및 아이템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내구 또한 준수하기 때문에 제대로 걸리면 심히 난감하다. 먹다남은음식이나 반짝가루를 끼고 변화기 위주의 깔짝형 포켓몬에 내밀고 도발을 걸거나 화상에 걸린 물리형 포켓몬에 내밀고 명상을 쌓는 전법이 가능하다. 또한 맹독 + 잠자기[4]를 사용하며 느긋~ 하게 적을 말려 죽이는 것 역시 가능. 상대 입장에선 한 번이라도 실수하면 명상이 6번 쌓이는 걸 두고보며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한다. 단, 고스트 포켓몬이 나와서 도발을 걸고 빠지면 오히려 불리해진다. 특히 짓굿은 마음 깜까미. 스피드야 이쪽이 빠르지만 당연히 특성 때문에 도발에 변화기가 먹히고, 쓰는 공격 기술이 에스퍼 타입 자속기라면 그냥 교체해야 한다. 반대로 상대가 고스트 타입 포켓몬이 없다면 사용하기 편하다.

3. 기타

가디안처럼 인간형인데다가[5] 고스로리 속성까지 보유해서 동인계에서 허리가 부러지도록 굴려질 전망…이었으나, 두꺼운 입술 덕인지 완전히 묻혔다.(…) 팬아트의 숫자도 고만고만한 수준. 선배님보다 잘난 후배는 없다!!
같은 취급 받은 조로아크를 보면 울어야 할 지 웃어야 할 지….

고디보미까지는 검은색 스타킹 다리가 검은 색이지만, 고디모아젤로 진화하면 검은 치마 안에 흰색 스타킹 하얀색 다리를 감추고 있다. 이 사실은 6세대에서 밝혀졌는데, 3D포켓몬 도감으로 치마 속을 들여다보면 다리 전체가 흰색이다. 애니메이션에서 드러난 고디모아젤의 다리는 정말 짧은 숏다리이다(…).[6]

4. 애니메이션

애니판에서는…아예 주인공 일행을 모조리 타임슬립시켜버리는 위엄을 보여줬다.
극장판 피카츄와 이브이 프렌즈에서의 성우는 박로미.
포켓몬스터 SPECIAL에서는 플라스마단 단원 세명이 이 고디모아젤과 그 진화전인 고디보미로 비크티니를 습격한다.

d0144310_4f42150b2148c.png
[PNG image (357.43 KB)]

두꺼운 입술을 지우면 이렇게 된다. 맨 윗 사진이랑 비교해 보자.
이랬으면 선배님이랑 맞붙었을텐데 으어어어
본격 루주라 크리

5. 포켓몬스터 TCG

한글판 명칭 고디모아젤
영어판 명칭 Gothitelle
일어판 명칭 ゴチルゼル
수록 블록, 팩 BW1 블랙 컬렉션
카드의 종류 2진화 포켓몬
HP 속성 레어도
90 R
약점 저항 후퇴비용
- 1
분류 이름 코스트 데미지 효과
특성 매직룸 이 포켓몬이 배틀필드에 있는 한, 상대는 패에서 「아이템」을 꺼내서 사용할 수 없다.
기술 매드키네시스 무무무 30+ 이 포켓몬에게 붙어 있는 초에너지의 개수 × 20데미지를 추가한다.

배틀필드에 나와있는 동안엔 아이템을 봉쇄하는 특성이 매우 강력하다. 그 어떤것보다 포켓몬 캐처를 봉쇄한다는 점이 매우 큰 메리트로 작용한다.
비슷한 카드로 LEGEND블록의 라플레시아[7]가 있었으나, 상대만 아이템 사용 불가능이라는 점은 더 강력하다. 물론 라플레시아는 배틀필드로 나오지 않아도 아이템을 봉쇄하기에 서로 일장일단이라는 느낌.한국은 LEGEND블록이 삭제되었기에 선택지가 없지만

나왔을 당시엔 BW1탄의 란쿨루스와 함께 사용했다. 2진화 2체를 띄워야 하기에 속도가 느리다는 점만 빼면 정말 강력했는데, 기술도 일단 발비만 채운다면 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히 강력했고, 또한 체력이 130에 상대 플러스파워가 봉쇄당하기 때문에 최고 타점인 120을 쳐도 절대 1타가 나지 않았다. 그렇게 받은 대미지를 란쿨루스의 특성으로 다른 포켓몬에게 옮기고, 풀회복약을 써주는 식으로 계속해서 락을 거는 게 가능.

그러나 BW3에서 뮤츠EX가 나오면서 순식간에 몰락. 뮤츠EX를 전혀 맞상대할 수 없을 뿐더러, 진화하기도 전에 고디탱, 고디보미가 캐처로 끌려나가서 킬당하기 때문에 도저히 쓸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그렇게 계속 묻혀있다가 BW8에서 가벼운돌의 등장과 함께 고디모아젤/어지리더/뮤EX/야느와르몽이란 흉악한 락덱의 메인 카드로써 메타권에 귀환.

락의 메커니즘은 이러한데,

1. 고디모아젤과 어지리더를 세우고 고디모아젤에 가벼운돌을 세팅.
2. 뮤EX에 더블 무색 에너지를 달고 특성으로 어지리더의 기술을 카피, 덱으로 되돌아가면서 독/마비를 걸고 고디모아젤이 배틀장으로.
3. 아이템을 못 쓰는 상대는 마비를 풀지 못하여 기술을 쓰지 못한채 턴 엔드.
4. 다시 뮤EX과 더블 무색 에너지를 세팅한 후 고디모아젤을 후퇴시키고 뮤EX를 사출.
5. 이렇게 락을 계속 걸면서 야느와르몽을 세팅. 상대 포켓몬이 기절하지 않도록[8] 특성으로 대미지 카운터를 상대 벤치쪽으로 옮겨주면서 3-4를 반복.
6. 대미지 카운터가 충분히 쌓였다면 적절히 대미지 카운터를 옮겨서 상대 포켓몬을 기절시키고 프라이즈 6장을 갖고 와서 승리.



얼핏 봐도 락을 완성시키기 힘들어보이고 실제로도 힘들지만, 어쨌든 프라이즈를 다 내 주기 전에 저 락을 완성시킨다면 거의 무조건 게임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강력했다. BW8 환경으로 치러진 2013 미국 내셔널 챔피언십에서 우승했을 정도. 물론 같은 환경에서 치러진 월드 챔피언십에선 모두가 이 락에 대한 대비책을 들고와서 예선에서 거의 전멸했다.



이후 BW9에서 상태이상 카운터인 비리디온EX가 나오면서 다시 멸종. 이어지는 XY1에서 똑같은 특성을 지닌 1진화 포켓몬 대로트가 나오면서 회생의 여지조차 사라졌다.
----
  • [1] 유니란의 특공은 무려 105. 로토무의 각종 폼체인지와 맞먹는다. 이쪽이 대단한 거지만
  • [2] 루카리오로부터 유전이 된다. 6세대때 악의 파동이 다시 기술머신이 되었지만 배우지 못했다. 그러다가 오메가루비 알파사파이어에서 배우도록 변경되었다.
  • [3] 다만 후딘, 가디안, 란쿨루스 같은 다른 에스퍼 포켓몬 다수도 악의파동과 견제폭이 비슷한 섀도볼을 익히기 때문에 동족 상잔은 이 녀석 말고도 가능하다.
  • [4] 상대가 상태이상을 걸어도 회복되는 건 덤. 거기다 적이 도망을 못 가기 때문에 잠꼬대나 나무열매는 궂이 필요없다.
  • [5] 이쪽은 알 그룹까지 인간형 맞다!
  • [6] 하지만 6세대 도감에서 치마 아래를 보면 다리길이가 치마의 맨 아래 한칸 정도 되는 것을 볼수있다. 작화미스?
  • [7] 필드에 존재하는한 양 플레이어는 아이템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는 포켓바디를 가지고 있다.
  • [8] 기절해버리면 상태이상이 걸리지 않은 멀쩡한 포켓몬이 배틀장으로 나오기 때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8 19:43:24
Processing time 0.065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