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릴라

last modified: 2015-04-02 14:43:03 by Contributors

Contents

1. 유인원의 한 종류
1.1. 매체에서의 고릴라
1.2. 참고 항목
2. 별명
2.1. 별명이 고릴라인 실존인물
2.2. 별명이 고릴라인 가상인물
3. 돌격 크로마티 고교의 등장동물(?)
4. 대한민국의 가수 G.고릴라
5. SBS의 인터넷 라디오
6. QBASIC용 게임

1. 유인원의 한 종류



주요 서식지는 아프리카.
2010년 현재로는 서부고릴라(Chae chi soo Gorilla gorilla)와 동부고릴라(Byun duk kyu Gorilla beringei)의 두 종이 인정되고 있으며 각 종 내부에 서부로랜드고릴라, 크로스강고릴라, 마운틴고릴라, 동부로랜드고릴라 등의 아종이 존재한다. 크기는 수컷의 경우 체장 140~200cm, 체중 130~280kg이며 암컷의 크기는 수컷의 절반 정도이다. 양 팔을 펼친 길이는 수컷이 200~275cm. 사실 종류에 따라 크기차이가 제법 되며 평균 최대 신장은 180정도이고 키 따지면 오히려 사람보다 작은 경우도 있다. 120cm정도 되는 왜소한(?) 경우도 있다. 가장 크기가 큰 종은 동부 고릴라의 아종중 하나인 동부 로랜드 고릴라다. 대체적으로 동부 아프리카의 고릴라들이 서쪽 고릴라보다 덩치가 더 크다. 인간의 DNA와 97~98% 유사하며 거의 모든 고릴라는 B형의 혈액형을 가지고 있고 인간처럼 각각의 지문이 있다.
인간과는 달리 정자의 성염색체는 모두 동일한데 난자의 성염색체가 서로 달라 성별이 결정된다. 즉 고릴라가 아들 못 낳으면 남자 탓인 인간과는 반대로 암컷 탓. 통계에 의하면 서열이 낮은 암컷일수록 암컷을 많이 낳고 서열이 높은 암컷일수록 수컷을 많이 낳는다고 한다. 암컷은 적은 수의 후손밖에 남길 수 없지만 아무리 서열이 낮아도 살아만 있으면 번식의 기회가 있지만, 수컷은 서열이 높은 극소수만이 많은 후손을 남기고 나머지는 동정으로 평생을 보내기 때문.
암컷은 6세, 수컷은 10세를 전후로 성숙하며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조건이 좋다면 50세까지 살 수 있다. 야생에서는 우두머리 수컷인 실버백을 중심으로 무리 생활을 한다. 영장류는 전부 잡식성이지만 고릴라는 거의 초식위주다.
평균 수면시간은 12시간이다.


우락부락하게 생긴 외모와 손으로 가슴을 치는 행동 때문에 강인하고 사나운 동물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어느동물보다도 온순하고 지능도 높은 생물이다. 심지어 수화를 할 수 있으며, 애완동물을 기르기도 한다.

fsfs.jpg
[JPG image (28.35 KB)]


사진속의 고릴라가 코코라는 암컷 고릴라로, 2000단어를 수화로 할 수 있으며 고양이 'All Ball'을 기른 주인공.[2][3] 훗날 고양이가 교통사고로 죽었다는 사실을 알고 슬프고 웅크린다는 말을 하면서 감정 표현을 하기도 했다. 참고로 이게 코코 단일개체의 놀라운 현상이 아니라, 대형 유인원들은 원래 교육을 시키면 전부 수화를 할수 있다고 한다.[4]

고릴라들은 실제로 침팬지와 달리 호전성이 없다고 봐도 된다. 고릴라들이 호전성을 보일때는 자신의 구역이 침범당했을때 자신과 자신의 무리를 보호하려는 수준정도밖에 안된다. 특히 가슴을 치는 것은 주먹이 아니라 손바닥으로 몇 번 두드리는 것 뿐이며(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주먹으로 치면 아프다.), 소리도 조악하기 이를 데 없다. 걍 살 때리는 철썩 소리가 좀 크게 나는 정도. 3류 영화에서 나오던 것처럼 맑고 청명하게(...) 둥두구둥둥둥 하고 나는 경우는 절대 없다! 무슨 가슴이 정말 북도 아니고. 다만 일단 밀렵꾼이라도 되지않는한 고릴라를 만나는 일은 필히 영역을 침범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다가 특유의 덩치덕에 호전성이 좀 과장되어 있다. 덤으로 험상궂은 이미지와 영화 킹콩 때문에 전투력도 말도 안되게 뻥튀기가 되어 퍼지고 있다. 예를 들면 고릴라가 표범은 물론이고 재규어도 이길 수 있거나 심지어는 호랑이, 사자, 불곰까지도 제압할 수 있다는 얘긴데, 실제 고릴라는 표범의 먹잇감 중 하나며 표범을 보면 겁을 먹고 도망가기 바쁘며 당연한 얘기지만 호랑이나 사자 한테는 한주먹거리도 안된다.[5]



실제 고릴라들의 싸움영상[6]

허나 고릴라도 종이 여러가지이며 개체간 차이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고릴라가 양처럼 순할 것이라는 생각은 접는 것이 좋다. 야생동물이 온순하다는 것은, 당신을 보았을때 그 즉시 당신을 잡아먹으려 덤비지는 않는다는 정도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온순함'은 당신이 고릴라의 영역을 침범하거나, 위협행동을 하거나, 가만있더라도 고릴라가 위협을 느낄 때라면 '포악함'이란 말과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7] 물론 자업자득 이지만.


Gorilla_distribution.jpg
[JPG image (19.33 KB)]

왼쪽의 빨간색 부분이 서쪽로랜드 고릴라, 오른쪽 빨간색부분이 동쪽 로랜드 고릴라+마운틴고릴라의 서식지역. 마운틴 고릴라의 개체수는 2010년 조사결과 786마리..전세계에 딱 786마리가 전부인거다

게다가 군벌이 난립하면서 고릴라가 있으면 자원 및 개발에 방해된다고 보이는 고릴라를 즉시 쏴죽여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오죽하면 고릴라는 핸드폰을 싫어해라는 책까지 나왔을까. 핸드폰 및 노트북같은 가전제품 제조에 들어가는 콜탄을 위하여 고릴라 보호구역을 파헤치고 방해된다고 닥치는 대로 쏴죽이기 때문이다.

e0006522_4e11d1a0e942f.jpg
[JPG image (33.8 KB)]

2007년 7월 24일에 죽은 채로 르완다에서 발견된 수컷 마운틴 고릴라 센퀘퀘 모습. 250킬로그램이 넘는 거대한 거구에 막강한 힘으로 무리들을 이끌던 지도자였으나 군벌 병사들의 총에는 별 방법이 없었다. 센퀘퀘를 10년 넘게 돌보며 친하게 지내던 마이클 누퀘가메는 절규하면서 "사람 누구도 때린 적도 해친 적도 없었으며 내가 그냥 서있으면 알아서 와서 내 머리를 툭툭 치면서 장난을 하던 녀석이었다. 죽기 이틀전에도 나에게 그랬는데 그게 마지막 모습이었다."고 울부짖었다.

동물보호 단체들은 분노했으나 대처할 방법 자체가 없기에 이들로서도 그냥 시체나마 묻어주고 명복을 빌어줄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지에서 고릴라 사살 용의가 큰 거대 군벌 조직 보스를 찾아가 인터뷰하자 그는 뻔뻔하게 "내가 고릴라를 얼마나 좋아하는데요."라면서 고릴라의 손으로 만든 재떨이에 고급 담뱃재를 털며 취재진을 비꼰 적이 있다(...).

서식지의 파괴에는 주민들의 화전 및 숯 제조도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제조. 고릴라 보호구역 인근에 사는 주민들이 생활하기 위해선 나무를 베어다가 만든 숯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보호구역을 지키는 경비대원[8]들의 주요 임무 중의 하나가 이 숯의 제조 및 유통을 적발하는 것인데, 군벌들의 이익[9] 때문이 아니라 정말 주민들이 생계를 위해 만든 숯인 경우엔 단지 숯을 압수하는 것으로 처벌을 끝낸다. 그것이 경비대가 주민들에게 가할 수 있는 가장 큰 처벌이기 때문이다. 이들 주민의 절대 다수는 숯을 만들지 못하면 하루하루를 살아가기가 힘든 난민이나 극빈층이라서 숯 제조를 막기도 힘들다는 서글픈 현실이다.

이러한 고릴라 연구에 일생을 바친, 아니 실제로 고릴라 보호 활동중 밀렵꾼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에게 살해 당한 것으로 추정되는 다이앤 포시 같은 학자도 있었지만 아프리카의 복잡하고 비참한 내정때문에 고릴라들의 미래는 어둡다.

인간, 침팬지와 함께 대형 유인원으로서 에볼라에 걸린다. 의외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한다.

BBC 다큐멘터리 "멸종 위기의 마운틴 고릴라 구름속의 왕국 이라는 다큐멘터리의 내용에 의하면 사람이 거주하는 곳으로 먹이를 구하러 오기도 하는 모양인데, 기침을 유발하는 감기등에 걸리는 경우가 있으며 사람과는 다르게 면역체계가 달라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고 한다. 고릴라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때문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면밀하게 살핀다는 이야기도 있다.

고릴라를 밀렵하는 것이 고기를 먹는 사람도 있거니와 박제 및 고릴라 가죽과 머리뼈, 손과 발을 이용한 재떨이를 위해 잡히는 경우도 있다보니 밀렵으로 머리와 손발만 잘린 채로 처참하게 버려진 고릴라 시체가 종종 눈에 띈다고 한다. 이러한 것들을 사가는 소비층은 부유층이나 다른 대륙 사람들이 다수라고 하니...


2011년 마운틴 고릴라에 대해 절망적인 분석이 나왔다. 멸종위기종 단계를 넘어서서 DNA 보전으로 복제라도 하지 않는 한 4~6년 안에 멸종이 확실하다고 한다. 이미 자연번식 따위를 통해 개체를 증식시킬 최소한의 숫자조차 남지 않았다고. 이에 반해 로랜드 고릴라는 숨겨져있었던 서식처가 새로 드러나 개체수가 2배로 늘었고 동물원 인공번식, 사육에 성공해 사정은 더 낫다.

참고로 서부 고릴라의 경우 학명이 Gorilla gorilla이고 서부 로랜드 고릴라는 Gorilla gorilla gorilla이다. 이를 이용한 개그가 은혼에 등장한다.

의외로 팬더와 유사점이 많다. 일단 생활사도 상당히 비슷하고 결정적으로 심각한 멸종위기...그리고 고릴라와 생활사가 비슷했을 공룡도 있다!

1.1. 매체에서의 고릴라

실제로는 연약한[10] 초식동물인데도 불구하고 고릴라에 대한 무지와 편견 때문에 괴수로 묘사된다.물론 총 없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괴수가 맞긴 하다
혹성탈출에선 강경파로 나오는데 실제로라면 침팬지가 강경파여야 할테지만 오히려 정반대로 나왔다. 이 외에도 창작물에서 좋은 이미지로 그려지는 법이 거의 없다. 다만 피터 잭슨킹콩에서는 혼자서 티라노사우루스 3마리를 죽이는 간지폭풍 전사의 이미지[11]로 등장했으며, 디즈니타잔에서는 자애로운 어머니의 이미지로 등장한다. 칼라의 자장가라고 쓰고 필 콜린스가 부른다You'll Be In My Heart를 들으면 이게 과연 고릴라가 부르는건가 하는 의심이 들정도(...).

2013년 개봉한 한국영화 미스터 고에서는 야구를 한다. 게다가 실버백(!). ...근데 짬밥도 없는 블랙백이 실버백에게 건방지게 막 덤빈다는게 함정. 게다가 고릴라 특유의 힘은 너프당해서 분노한 고릴라에게 두드려맞았는데 출혈+멍투성이로 끝난다는게 더블함정. 하긴 고릴라의 파워를 그대로 재현했다면 가족영화가 아니라 고어영화로 돌변했겠지만(...). 당연히 진짜 고릴라는 아닌 CG로 만들어진 3D 존재.

포켓몬스터에서는 비전설 최강의 종족치를 지닌 포켓몬으로 등장. 종족치가 대륙을 만든 공룡현역 최강 범고래와 동급.

사실 우리 주변 이곳저곳에 있다고 한다. 심지어 우주 너머나 세포 속에도...

2. 별명

고릴라의 생김새에 빗대어 주로 우락부락하게 생긴 사람 또는 흉폭한 사람을 일컫는 말로 쓰기도 한다. 영화 킹콩에 유래하여 크게 성공한 인물 또는 작품을 지칭하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카지노 계에서는 블랙잭에서 카운터의 신호를 받아 베팅만을 전문으로 하는 게이머를 뜻하는 '터프 가이'를 달리 부르는 명칭이기도 하다. 기업계에서는 단시간에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한 벤처기업을 뜻하는 말로도 쓰인다.

한국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으나 일본에서 흔히 말하는 리듬게임 '괴수'들을 일컫기도 한다. 정확한 유래는 알려지지 않았다. KYM의 어떤 몬데그린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지만 확실하진 않으며, 오히려 이전부터 사용되던 별명이 몬데그린의 영향으로 KYM에 전염됐다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인간을 버린 듯한 각종 슈팅게임, 발광 BMS 리듬게임 굇수들에게 '고릴라 인간' 이라는 칭호가 붙기 시작하다가 지금은 리듬게임계에서만 '고릴라'로 줄여서 쓰이고 있다. 결국 생김새로든 성과로든 무서운 사람에게 붙이는 공통적인 별칭인 셈. 그런데 앞서 언급했듯 이 별명은 정작 고릴라에겐 억울한 면이 있다.(……)

사운드 볼텍스의 수록곡인 고릴라가 있다는 다분히 이 용어를 노린 곡이다. 실제 가사를 보면 더더욱 그러하다.('고릴라 투성이인 수영대회' 같은)

2.1. 별명이 고릴라인 실존인물

  • 강범현 -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 고오리 다이스케 - 고릴라를 닮았다고 선배가 붙여준 예명.
  • 곤도 이사미
  • 김태원 - 어렸을 적 별명.
  • 로버트 트루히요 - 메탈리카의 베이시스트.
  • 라이백 - 어릴때 친구들에게 실버백 고릴라와 닮았다는 이유로 실버백이라는 별명을 갖게 됐고 이는 현재의 라이백이라는 링 네임에 영향을 줬다.
  • 미시마 유키오 - 동경대 전공투에서 캐리커쳐를 그렸는데 근대 고릴라라고 이름 붙였다고 한다.
  • 박진영 - 섹스게임이다라는 발언을 한것과 겹쳐서 섹스고릴라(섹고), 떡치는 고릴라(떡고)라고 불린다. JYP 내에서는 떡 좋아하는 고릴라라서 떡고라고 한다고.꽤나 그럴싸한 변명이다
  • 소라치 히데아키 - 오너캐가 고릴라. 은혼의 팬들에게도 자주 고릴라라 불린다.
  • 발광 BMS계에 상주하는 수많은 랭커들
  • 아키모토 사야카 아이돌 별명이 고릴라라니
  • 안치홍 - 고릴라를 닮아서 갸갤에서 붙여준 별명 (...).
  • 에이브러햄 링컨 - 수염도 덥수룩하고 시골 깡촌 출신에 유머 감각이나 미적 감각도 꽝이라서 반대파들이 고릴라라고 불렀다.
  • 육중완 - 파마머리와 생김새가 딱 고릴라를 닮았다.
  • 윤보미 - 닮아서가 아니라 개인기 중 하나가 고릴라 흉내라서.(…) 그래서 팬들의 애칭도 윤릴라이다.
  • 타가와 요시히로 - 보스곡을 쭉쭉 뽑아내면서 리듬게임 실력도 탑랭커급이어서 붙여진 별명

3. 돌격 크로마티 고교의 등장동물(?)

진짜로 고릴라지만 학교를 다니고 있는 엄연한 학생이다. 타케노우치 유타카, 프레디와 함께 1학년 세력을 3등분하고 있으며, 특히 프레디와는 마음이 잘 통해서 그런지 자주 엮인다. 사람의 말을 대충 알아들을 정도로 영특하며, 지능은 하야시다 신지로보다 높다(...). 핸드폰하고 시계를 차고 다니고 인터넷 친목질도 할 줄 아는 등 문명의 이기를 제대로 누리고 있는 인텔리 고릴라. 어쩌면 크로마티 고교에서 가장 똑똑한 캐릭터일지도 모른다.

요리에도 일가견이 있으며, 초밥집에서 잠시 근무한 경력이 있는데 후계자 문제로 갈등 중이던 초밥집 주인과 아들 사이를 어찌어찌 감동적으로 화해시킨 후 다음날 보건소로 끌려갔다. 참고로 저 부자의 화해를 도운 것이 고릴라표 바나나 초밥!!!(...)

후에 크로마티 고교 인물들이 밀림에서 헤멜 때 얼굴을 헷갈려서 다른 고릴라를 데려오는 바람에 두 마리가 되었고, 그 새로운 고릴라를 동물원에 보내려 하다가 동물원에 있는 또다른 고릴라를 착각해 데리고 오는 바람에 세 마리가 된다. 이후 호쿠토 군단의 항쟁에서 어느샌가 또 하나가 불어나 총 네 마리가 되어버리고 만다. 그런데 어느샌가 은근슬쩍 오리지날 고릴라만 남았다. 작가가 어지간히도 그리기 귀찮았던 듯.

작가가 밝힌 본명은 고 히로미. 유명 가수 이름과 같지만 그런 건 아무래도 상관없을...지도 모르겠다. 야구선수 중에도 그러한 이름이 있다.(…)

5. SBS의 인터넷 라디오


GoRealRa

Go to the Real Radio의 약자. PC용과 아이폰/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이 나와 있다. 온에어 스트리밍 기능이 있다. 다시듣기 기능도 있었으나, 2012년 부로 다시듣기를 팟캐스트로 분리했다.

KBS의 my K, MBC mini가 비슷한 역할을 한다.

MBC mini처럼 정시 시보와 30분 시보가 나갈 시간에 자체 광고를 방송한다. 자체 광고를 전담하는 부서도 있다(홈페이지).

6. QBASIC용 게임

(ɔ) from


마이크로소프트의 큐베이식(QBASIC)에 예제로 들어있는 GORILLA.BAS 파일을 실행시키면 할 수 있는 게임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본격 고릴라로 하는 포트리스 되시겠다.

2인용이며, 고릴라는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서만 공격한다. 공격 무기는 바나나 폭탄이고, 바나나를 날리는 각도와 속도를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여야 한다. 고릴라가 서 있는 빌딩 숲이 지형이므로 바나나가 빌딩에 걸리면 터진다. 그나마도 애기똥만큼 파인다. 그러니 저각으로 빌딩을 깨고 공격하기보다는 각을 올려서 내리꽂는 작전이 좋다. 가끔 바나나가 햇님을 관통(!)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햇님이 깜짝 놀란 표정을 짓더니 금방 바나나는 제 갈 길 간다.(...) 그리고 공격 끝나면 햇님은 원상복구(?)된다. 밑에 있는 활살표는 바람을 나타내는 화살표로, 길이가 길수록 바람도 세다.

고릴라의 체력은 없다. 바나나 폭탄에 맞으면 그냥 일격사다. 상대방 고릴라를 죽이면 자신의 고릴라가 가슴치기를 하는 모션이 나온다. 몇 라운드까지 할 것인가를 게임 전에 설정 가능하고 그 라운드 수만큼 다 하면 게임오버가 되고 양쪽이 몇 번 이겼는지를 보여준다. 근데 3라운드까지 해서 한 쪽이 두 번 이겼는데도 나머지 한 판을 계속해야 하는 불편한 진실. 베이직으로 그래픽을 그려낼 정도면 삼판양승제 정도는 간단히 만들 수 있었을 텐데...한편 중력을 몇 m/s 식으로 조절 가능한데 중력 입력 안 하고 그냥 엔터치면 지구 중력(9.8m/s)으로 설정된다. 중력을 너무 낮게 하면 바나나가 잘 안 떨어지고 중력을 너무 높게 하면 바나나를 날리기 힘들어지므로 웬만하면 중력을 9.8m/s로 설정하기를 권장한다.

이 게임을 하려면 CGA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 EGA 이상 권장. EGA 이상에서는 저 위의 스샷처럼 9번 모드(640x350, 16색)의 스크린이 된다. CGA에서는 1번 모드(320x200, 4색)의 스크린.

cgagorilla.PNG
[PNG image (5.83 KB)]

해상도가 너무 낮고 색깔도 제한되어 있어서 그래픽이 별로 안 얘쁜 CGA 모드의 게임 화면은 이렇다. 색깔은 그렇다쳐도 왠지 조잡해 보인다. 원래 게임 화면이 EGA의 640x350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

여담으로, 인트로 브금이 매우 단순한 멜로디로 되어 있다. 돌아온 너구리 브금보다도 더 단순한 수준. ♩=160에 1옥타브로 "♪도♪미♪레♪미♪도♪레 ♩미―♩도―♩도―". 이 브금은 QBASIC의 또다른 예제 게임 니블러에서도 역시 사용.
----
  • [1] 사실 저 움짤은 다큐멘터리에 나온 영상을 약간 빨리 돌린 것이다. 실제 영상에서는 아주 천천히 끌어 당긴다.
  • [2] 다만 하나의 완벽한 문장으로 이야기 하는 능력은 아직 없고, 대부분 명사와 형용사를 표현하는 정도라고 한다. 예를 들자면 '이빨 아프다'라는 가벼운 문장을 이야기 하는 정도.
  • [3] 어느 고릴라는 싫어하는 것을 모두 '악어'라는 수화로 표현했다고 한다. 출처는 추가바람.
  • [4] 심지어 다른 동료유인원에게 수화를 가르치게 할 수도있다. 그러나 장시간 연구해보면 세대가 거듭될 수록 수화사용 빈도수는 줄어들어 결국 어느 개체도 수화를 사용하지 않게 된다고 한다. 인간과 달리 유인원류는 복잡한 수화 같은 언어 사용의 필요성을 못느낀다는 듯.
  • [5] 체급도 약간 불리하며 근력 민첩성 등 신체 능력은 넘사벽급으로 호랑이나 사자가 압도한다.
  • [6] 영화처럼 펀치를 사용하진 못한다. 애초에 펀치를 사용할 정도로 섬세한 근육이 없다.
  • [7] 과거 이 항목에 로랜드고릴라는 마운틴고릴라에 비해 공격성이 강하다고 적혀있었는데, 공격성은 순전히 개체차이에 지나지 않는다. 비슷한 예로 시베리아호랑이는 벵골호랑이에 비해 공격성이 강하다는 말도 있다. 공격과는 다르다.
  • [8] 위의 군벌 보스를 인터뷰한 내셔널 지오그래픽에서 이 경비대원들을 취재하기도 했다. 박봉과 정부의 부정부패, 군벌들로 인한 생명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고릴라들을 지키겠다는 신념 하나만으로 자리를 지키는 대인들이다.
  • [9] 이 지역의 군벌들은 숯을 제조한 뒤 이를 팔아먹는 수법으로 이익을 챙긴다.
  • [10] 물론 포유동물 중에서 최약체급인 인간보다는 강하다.
  • [11] 이는 다소 과장된 감이 없지 않아있는데, 고릴라는 실제 크기만 해도 뛰어다니기 힘들정도로 둔하다. 따라서 중력의 영향을 더 받게되는 거구의 상태로 맹수 3마리를 때려잡는건 억지.
  • [12] '공안9과의 암고릴라'라는 별명으로 2차 창작에서 유명하다. 이후 여장부 타입 캐릭터들에게 암고릴라라는 별명이 붙게 된 원조격 캐릭터.
  • [13] 미소녀인데도 고릴라가 별명인 특이 케이스. 주로 이치죠 라쿠가 이렇게 부르며 타치바나 마리카도 종종 이렇게 놀린다.
  • [14] 자신과 닮았다고 하면 막 화낸다
  • [15] 별명은 아니고... 게임의 시스템인 수화모드시에 고릴라가 된다.
  • [16] 서지훈이 뒷담화를 할 때 딱 한 번 언급하는 선에서 끝나지만 최미나 본인은 한동안 물고 늘어진다. 그러나 최미나의 행동은 고릴라와 전혀 다르다.(…)
  • [17] PV와 실제 게임에서의 얼굴이 달라 붙여진 별명이다. 일명 고릴라녹.
  • [18] 보통 허건오한테 이렇게 불린다. 양시백에게서 불리는 별명은 빡빡이(…)
  • [19] 스노하라 요헤이가 붙여준 별명인데, 실제 고릴라와는 180도 다른 사람이다.(…) 고릴라에 대한 일반인의 편견을 잘 보여주는 예.
  • [20] 2002의 노나 일러스트때문에 생긴평.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4:43:03
Processing time 0.219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