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모

last modified: 2015-02-05 20:53: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고모인 캐릭터


1. 개요


姑母


아버지의 누이. 어머니시누이. 아버지의 누나여동생이 여기에 해당한다. 촌수로는 3촌에 해당하나, 이모와 마찬가지로 고모를 촌수로 호칭하는 경우는 없다. 이모도 똑같이 촌수로 부를 일이 없는 게, 이모는 원래 외고모(外姑母)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넓게 보면 아버지의 친누이 말고도 아버지의 일가 누이도 고모라고 한다. 고모의 남편은 고모부[1]라고 한다.

다른 친척과 마찬가지로, 아버지와 친가 및 고모와의 관계나 친밀도에 따라 어머니에 버금갈 정도로 친한 사이가 되기도 하지만, 드물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그냥 아줌마 이상으로 마주칠 일이 없게 되기도 한다.

고모의 아들/딸은 고종사촌이라고 한다. 그런데 고종사촌의 입장에서 나는 외사촌이다. 이건 뒤집어서 생각해보면 너무 당연하다. 나에게 고종사촌은 고모의 자식이지만, 고종사촌의 입장에서는 어머니의 남자 형제의 자식이 되기 때문.

가끔 가다 막 결혼하고 아기 낳은 새댁들이 시누이를 보고 '고모'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애들한테나 고모지 자신한테는 고모가 아니라는 걸 명심하자. 정 그렇게 부르고 싶으면 '○○네 고모' 이렇게 불러.


----
  • [1] 다른 표현으로 고부(姑夫), 고숙(姑叔)이라고도 한다.
  • [2] 삼국지 3 한정으로 오타가 나 버려서 이름이 이렇게 되었다.
  • [3] 고모계(?)의 본좌.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제까지 서브컬처에서 등장한 모든 고모들 중 단연 최강이라 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5 20:53:35
Processing time 0.046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