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모음

last modified: 2015-01-31 15:38:16 by Contributors


高母音
Close vowel

Contents

1. 개요
2. 조음 방법
2.1. 전설 평순 고모음
2.2. 전설 원순 고모음
2.3. 중설 평순 고모음
2.4. 중설 원순 고모음
2.5. 후설 평순 고모음
2.6. 후설 원순 고모음


1. 개요

mo_eum_pyo_1.png
[PNG image (14.79 KB)]

혀의 높이를 가장 높게 해서 발음하는 모음. 때문에 혀가 입천장에 닿을락 말락하게 턱을 거의 내리지 않고 발음한다.
이보다 혀의 높이가 높으면 공기 흐름에 장애가 일어 자음이 된다.

2. 조음 방법

2.1. 전설 평순 고모음

/i/로 표기한다.
혀의 최고점을 앞으로 하고 입술을 평평하게 하면서 혀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한국어에서는 ㅣ에서 이 발음이 난다.
이 것의 접근음이 바로 /j/이다.
구개음화의 주범

2.2. 전설 원순 고모음

/y/로 표기한다.
혀의 최고점을 앞으로 하고 입술을 둥글게 하면서 혀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한국어에서는 ㅟ가 이 발음이 난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를 이중모음으로 발음하고 있다. ''라는 글자를 발음하다 보면 ㅅ이 '시'의 ㅅ과 같은 음가로 발음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ㅟ가 이 발음이 나면서 앞의 ㅅ을 구개음화시키기 때문이다. (/sy/ → /ɕy/)
이 발음의 접근음은 /ɥ/인데 한국어에서도 특정 단어에서만 드물게 발음된다. 자세한 사항은 양순 경구개 접근음 참조.
한편, 프랑스어에도 이 음가를 갖는 모음이 있다. 그래서 이 음가를 한국어로 옮길 때 ㅟ로 옮긴다. (예: 데뷔, 뷔페, 튀니지...)

2.3. 중설 평순 고모음

/ɨ/로 표기한다. 취소선이 아니다
혀의 최고점을 후설모음이 되지 않을 만큼 뒤로 뺀뒤 입술을 평평하게 하면서 혀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그러니까 쉽게 말하자면 의 단모음 버전
한국어에서는 없고 러시아어의 ы에서 이 발음이 난다. 이 발음에서 혀를 조금 더 뒤로 빼면 한국어의 ㅡ발음을 낼 수 있다.

2.4. 중설 원순 고모음

/ʉ/로 표기한다. 이것도 취소선이 아니다
혀의 최고점을 후설모음이 되지 않을 만큼 뒤로 뺀뒤 입술을 둥글게 하면서 혀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폴란드어에서 /u/의 변이음으로 나타난다. 연음(구개음화자음) 뒤에 u, ó(u랑 동일 발음)가 오면 /ʉ/로 소리난다. 예시) miód() /mʲjʉt̪/

2.5. 후설 평순 고모음

/ɯ/로 표기한다.
혀의 최고점을 뒤로하고 입술을 평평하게 하면서 혀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한국어에서는 ㅡ에서 이 발음이 난다.
이 발음의 접근음은 ㅢ의 ㅡ발음을 내는 /ɰ/이다. 연구개 접근음 참조.

2.6. 후설 원순 고모음

/u/로 표기한다.
혀의 최고점을 뒤로하고 입술을 둥글게 하면서 혀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한국어에서는 ㅜ에서 이 발음이 난다. 독일어에서는 u가 이 발음을 내며 영어 단어 soon의 oo가 이 소리를 장음으로 낸다.
이것의 접근음이 바로 /ʍ/,/w/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31 15:38:16
Processing time 0.049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