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엽제

last modified: 2015-01-06 23:52:49 by Contributors

枯葉劑
defoliant

Contents

1. 개요
2. 고엽제에 의한 피해와 증상
2.1. 대한민국

1. 개요

초목 및 잎사귀 등을 말라죽게 하는 역할을 하는 제초제. 사실상 농약과도 같은 독극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까지 피해를 주는 물질로 악명이 나있으며 대한민국에서도 일부 한국인들이 고엽제 피해로 인해 고통과 신체적 후유증을 앓고 있어 고엽제 제조 및 생산기업에 법적 소송을 내는 등 상호 분쟁까지 끊이지 않고 있다.

본래 미군 베트남 전쟁 당시 구(舊) 남(南)베트남군(軍)과의 합동작전하에 북(北)베트남군(軍) 베트콩 제압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대표적으로 에이전트 오렌지가 있다.

명목상으로는 베트남에서 서식한다는 모기 등을 살충하는 목적에서 사용되었다고 하였으나 사실상은 베트남의 깊은 삼림이나 산중(山中)에 은신 및 매복 중인 베트콩들의 제압 및 생포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미군과 남베트남군(軍)이 적지(敵地)였던 북베트남의 중심지 하노이를 비롯해 북베트남 주요 삼림지대와 산악지대 등에 뿌려져 사용되었고 그 결과 베트남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베트남의 삼림은 물론 농작물에도 큰 피해를 주었으며 400만명이 넘은 북베트남인(人)들과 삼림 및 산악지대 원주민들까지 고엽제 피해를 당하여 지금도 지독한 후유증과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고엽제에 의한 피해와 증상

고엽제는 이름 그대로 초목 및 잎사귀 등을 말라죽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주로 잡초 제거 등에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초목이나 잡초를 떠나서 인체나 동물 등에게도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하는 위험물질로 분류되어 있다. 특히 2,4,5-T의 불순물로 만들어지는 TCDD는 인류가 만들어 낸 독중 가장 강력한 독이다.

고엽제에 노출되었을 경우 심한 피부병과 피부질환을 앓게 됨은 물론 임신 여성의 경우 기형아를 출산하게 되는 영향을 받게 되며 10년이 넘은 이후에도 증상이 쉽게 가지 않고 그대로 정신적인 고통과 후유증을 앓게 하는 단점까지 갖고 있다.

2.1.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경우 베트남 전쟁 당시 참전했던 참전 군인들을 중심으로 고엽제 피해를 당했다는 사람들이 다수 있으며 지금도 일부는 심한 피부병과 피부질환 등으로 정신적인 고통과 후유증을 앓고 있었고 현재까지도 고엽제 제조사 등과 법적 소송을 벌이고 있는 중이며 고엽제 전우들을 중심으로 모여 결성된 '고엽제 전우회' 를 통해 법적소송 지원 및 피해 방지 등에 협력하고 있다.

2011년 5월 경북 칠곡경기 부천 등에 주둔중인 주한(駐韓) 미군부대에 고엽제가 다수 매장되었다는 사실이 전직 주한 미군 출신 노병(老兵)들에 의해 밝혀지면서 현재 대한민국 정부와 미국 정부가 이에 대한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6 23:52:49
Processing time 0.048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