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정닉

last modified: 2015-02-11 22:01:46 by Contributors

특정 인터넷 사이트에서 닉네임을 항상 똑같은 것으로 고정해 놓고 쓰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주로 디시인사이드와 같이 글을 쓸 때마다 닉네임을 바꿀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이 단어가 등장한 것이 일반적이나, 요즘은 그 의미가 확장되어 원래부터 닉네임이 고정되어 있는 사이트에서도 그냥 경륜이 많은 사람들을 지칭하는 단어로 쓰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제는 고정닉이란 말이 고정 사용 닉네임이 아니라 고정 출연 닉네임의 준말이란 주장도 생기고 있다.

이 단어를 처음 유행시킨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초창기 고정닉 마크가 김유식의 노예마크처럼 보인다 하여 이들을 노예라고 까대기도 했다. [1]

반의어는 유동닉이라고 한다.

서로 다른 몇몇 사이트에서 똑같은 닉네임을 쓰는 지역구 고정닉은 꽤 흔한 축이며, 발전형으로 국내의 모든 사이트에서 동일한 닉네임을 쓰는 전국구 고정닉도 있다.

다만 전국구 이상의 고정닉은 구글링 혹은 네이버링 한 번으로 자신의 인터넷 인생이 만천하에 들통날 수 있으니 인터넷 상에서 삽질 같은 것은 하지 않도록 알아서 주의해야 한다. 중2병이 전국구 고정닉을 쓴다던지, 아니면 전국구 고정닉이 중2병에서 갱생한 뒤에도 자신의 닉을 바꾸지 않고 있었던 경우라면 이런 경로로 털리기 딱 알맞다고 할 수 있다.

4chan에서는 Namefag / Tripfag라고 한다. Namefag는 Anonymous가 아닌 닉네임이, Tripfag는 닉네임 뒤에 닉네임 사용자를 식별하는 10자리 텍스트열(Tripcode)가 붙은 유저를 가리킨다. 정기적으로 갱신되는 중요 쓰레드 등을 운영하거나, 쓰레드 내에서 Anon들끼리 서로 구분해야 될 필요성이 생기거나, 뭔가 중요한 자리(4chan 챔피언스 컵 매니저 등)에 있는 것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 놓인 게 아닌 fag가 쓰면 대놓고 욕을 먹는다.

일본에서는 '고정 핸들네임(固定ハンドルネーム)', 줄여서 '코테한(コテハン)'이라고 부른다. 2ch후타바 채널 같은 익명 게시판에서는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


----
  • [1] 2007년 당시 사회적으로 인터넷 실명제 논란으로 뜨거운 와중에 익명제로 운영하던 디시인사이드가 고정닉(+회원제) 기능을 추가했다. 그것을 본 이용자들이 고정닉 기능을 실명제의 발판으로 받여들여서 반발했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김유식에게 굴복했다하여 고정닉 마크 또는 그것을 단 이용자를 노예라고 불렀다. 그 직후 합성 갤러리에서 '김유식의 노예들'(또는 기뮤식의 노예)이란 제목으로 합성짤방이 올라오기도 했다. 참고로 백괴사전 디시인사이드 항목에서 짤방을 볼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1 22:01:46
Processing time 0.07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