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고프

last modified: 2015-07-04 07:08:39 by Contributors

gop.jpg
[JPG image (15.83 KB)]

Gopp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캐릭터. 성우나가이 이치로, 극장판 2부 애전사에선 소이 이게유키.

Contents

1. 개요
2. 평가
3. 무능하지 않아!
4.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에서
5. 미디어믹스
5.1. 게임


1. 개요

지구연방군의 고관으로 대장. 연방군 최고계급이다. 하지만 엘란, 그린 와이어트와 함께 지구연방군 무능 3연성 혹 두더지 3인방 등으로 불리는 인물.

미라이 야시마아버지 슈우 야시마와는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던 듯하다. 미라이의 를 봐주겠다는 등의 발언을 봐서는 꽤나 친했던듯 하다.

2. 평가

요한 이브라힘 레빌과 달리 언제나 전선에 나가지 않고 자브로의 사령실에 짱박혀 있었기 때문에 자브로두더지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이 붙었다.

일부 팬들에게는 지구연방 상층부의 전형적인 타락상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안전한 자브로에 틀어박혀 있다는 것 이외에는 극중에서는 특별히 무능한 모습이나 비리를 저지르는 묘사는 없었다. 다만 관료주의적이다 정도의 묘사는 있다. 오히려 자브로 공방전에서는 나름대로 바른 판단을 하는 등, 삼인조의 나머지 둘보다는 나름대로 유능한 모양이다. 사실 레빌처럼 최고 지휘관이 사령부를 벗어나 전선에 나서는건 흔한 일이 아니다.[1] 고프는 작중 행동을 보면 야전지휘관이라가보다는 조지 마셜 같은 군 행정가로 보는게 적합할듯 하다.

화이트 베이스를 미끼로 쓴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될 여지가 없다. 오히려 지나치게 주목을 받는 화이트 베이스를 정규부대에 편입했다가는 불필요하게 적의 시선을 끌 뿐이기 때문에 적절한 용병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고프의 진심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솔로몬이 함락되면 국력이 없는 지온은 반드시 화평교섭을 해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등 정치감각도 좀 있는듯 하다.

3. 무능하지 않아!

사실 작중에서 '자브로의 두더쥐'라는 별명을 제외하면 고프가 특별히 무능하거나 부패했다는 묘사는 없다. 그러한 묘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째서인지 무능설이 뿌리깊은 인물로 인식되고 있다. 이것은 얼굴이 너무 느긋하게 생겨서레빌과 성향이 반대이기 때문에 레빌의 평가가 올라가면서 상대적으로 관료주의, 정치가형 군인인 고프의 평가가 내려간 것이라고 보여진다.

또한 기렌의 야망등의 게임 시리즈가 이러한 이미지를 크게 반영하여 백하팔인 급 능력치를 부여한 것도 새로운 세대의 건담팬들에게는 크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한편으로 작중에서 거의 유일한 실책이라고 할 수 있는 우디 대위의 건의를 받아들여 SM을 양산한 것자브로의 입구 위치 발각 문제는 화이트 베이스이 되었고 방어에 있어서도 특별한 실책이 없이 지온군을 격멸하는 것에 성공했기 때문에 사실 고프의 과실이라고 할 수는 없다.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대장이라는 높은 계급[2]까지 올라갔다는것은 그만한 능력이 있다는 증거이다. 설령 전투지휘 등이 깡통이라고 하더라도 처세술, 인맥, 정치감각 등이 없이는 절대 불가능한 계급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무리 무능한 사회라고해도 높은 자리에는 경쟁이 따르는 법이다. 다만 줄 잘 타는 정치감각이나 아첨 능력, 혈연, 지연, 학연 등의 뒷배경으로 올라오는 무능한 윗선도 얼마든지 존재한다. 삼간사우, 삼대오물 참조. 그런데 고프는 이런 사례로 싸잡히는 설정은 없다.

4.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에서

연방의 군인으로서 특히 자세히 묘사되는 인물로 오리진의 덕을 크게 본 인물 중에 하나이다. 특히 연방의 고위 군인으로서 프로토타입 자쿠의 활동기록을 입수하여 템 레이를 불러 의견을 묻고 차후로 모빌슈트가 전쟁의 양상을 바꿀 것을 예견하는 등 뛰어난 안목을 지닌 인물로 묘사된다. 또한 연방의 모빌슈트 개발을 위하여 미노프스키 박사의 망명을 알선하고 템 레이의 진언을 받아들여서 사이드 7의 건설계획을 수정하여 그 안에 모빌슈트의 개발시설을 마련하는 등 연방의 승리의 밑거름을 다졌다.

또한 남극조약 체결시에도 레빌 구출 사실을 알고 협력하거나 레빌의 사후즈음해서 원수로 진급하여, 아 바오아 쿠의 공략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솔라 레이의 발사가 일으킨 정치적인 여파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사태를 잘 추스린다. 작품 내의 묘사상으로는 레빌과는 다른 의미에서의 연방의 핵심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5. 미디어믹스

5.1. 게임

게임 기렌의 야망 시리즈에서는 전 캐릭터 중 최저의 능력치로 설정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언동도 성과는 없고, 실패만 하며, 무능하고 계급만 높다는 인상이 강하다.[3] 하지만 군단제인 지온 독립전쟁기에서는 계급과 책략수치가 높고 제안능력이 뛰어나 참모로는 대단히 우수한 캐릭터이다. 온건파인만큼 제안이 대단히 효율이 좋고, 계급이 높아서 방어부대에 배속만 시켜놓고 싸움터에 내보내지 않는다면 상당히 쓸만한 캐릭터이다.

다만 기렌의 야망 시리즈에서 전통적으로 능력치가 낮은 것이 고프를 깍아내리기라고 판단하긴 힘들다. 삼국지 시리즈와는 달리 정치 능력치가 없기 때문에 군 행정가로 적합한 고프에게 줄만한 능력치가 없다. [4]더군다나 어떤 병기를 생산하고 어디에 배치할 지 큰 그림을 그린 고프의 역할을 기렌의 야망에선 플레이어가 해야한다. 비슷한 처지의 마 쿠베의 능력치는 높다지만 그래도 마쿠베가 일선에서 싸웠던 점을 생각해보면 고프에게 큰 능력치를 줄만한 이유가 없었다. 물론 작품 내적으로 고프는 적과 만나면 한심한 대사만 내뱉기 때문에 깍아내린다고 봐도 무방하다.

능력치의 종류란 것은 MS조종 실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기껏해야 지휘 능력을 카리스마와 전략이라는 능력치로 양분한 정도. 당장 맵에 배치한 지휘관이 통제하는 범위가 비교적 작은 범위, 즉 전략이라는 능력치가 뜻하는 것이 만슈타인 정도의 작전 능력이라는 것을 따져보았을 때 군 행정가라는 개성을 생각해서도 높게 주긴 어렵다. 액시즈의 위협에서는 없는 것보단 낫지만 뛰어난 일선 지휘관에 비하자면 꿀리는 정도의 전략 능력치다.
----
  • [1] 레빌과 고프중 누가 더 상관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레빌을 최고지휘관이라고 볼 수는 없다. 게다가 롬멜, 만슈타인, 몽고메리, 맥아더 등은 원수 계급이면서도 전선 근처에서 지휘했던 것을 생각한다면 야전 사령관이 최전선은 아니더라도 전선 가까이에서 지휘하는게 흔하지 않은 상황은 아니다.
  • [2] 건담 세계관에서는 원수 계급이 없어서 대장이 군 최고계급 이다.
  • [3] 무능한데 계급이 높으면 피곤해진다. 같은 구역에 여러 캐릭터가 있을 경우 가장 높은 캐릭터의 지휘수치까지만 반영되기 때문이다. 즉, 지휘능력치 20의 브라이트가 있다하더라도 고프가 함께 있으면 고프의 지휘수치 이상으로는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 뛰어나 브라이트조차도 무능해진다.
  • [4] 비슷한 예로 항유기소하를 들 수 있다. 정치 관련 능력이 외교술 하나 뿐인데 그나마도 수치로 표현되는 능력치는 아니라 보급 및 행정의 달인인 소하의 능력치는 다른 1군들에 비해서 처참할 정도로 낮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04 07:08:39
Processing time 0.13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