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곤조

last modified: 2015-03-02 11:21:5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외래어
2. 인명
3. 애니메이션 제작사
4. 머펫 캐릭터
5. 포르노의 한 장르
6. 7대조

1. 외래어

'~성내다', '되지 않는 일로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내다' 혹은 속칭 '더러운 성질'을 지칭할때 쓰는 표현. 일본어 こんじょう(根性근성? 우와아앙?)에서 유래[1]했으며, 왜정일본인조선인더러 '근성이 썩었다' 운운하는 발언을 자주 한 데서 온 듯하다. 아직까지도 40대 이상의 어른들 사이에서 자주 쓰이는 말이다.

ex>
"저 상사는 곤조가 있으니까 단단히 각오들 하라구."
"저 새끼, 또 곤조부리네.", "저 놈은 술만 먹으면 곤조가 더러워서..."

이를 한국식으로 읽으면 근성이 되지만, 여기서 쓰이는 "더러운 성질이나 꼬장부리기"와는 미묘하게 다른 의미로 쓰인다. 사전적 뜻은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설명은 해당 항목 참고. 간혹 왜말버릇을 못 버린 중장년층이 곤조라는 말을 위의 뜻이 아닌 아래의 뜻으로 쓰니 참고하자. 애니를 너무 많이 본 씹덕들도 쓴다 편하게 쓰자면 '성깔'이 가장 알맞는 말이다.

「1」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성질.
「2」뿌리가 깊게 박힌 성질.

대한민국 해병대의 비공식 군가 중에서 '곤조가(歌)'라는 노래도 존재한다.

2. 인명

스페인에서 흔한 성인 곤잘레스의 애칭. 미국야구중계를 듣다보면 곤잘레스라는 성을 가진 선수를 이렇게 부르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이런 약칭중 유명한 것이 곤조와 롸드(Rodriguez).

KIA 타이거즈 소속의 야구선수 김상현LG 트윈스 시절 별명이기도 하다. 중남미스러운 외모를 가져서 '곤잘레스'를 줄여 '곤조김'이 되었다. 이적 이후에도 꾸준히 이렇게 불린다. 하지만 LG 트윈스에서 에드가 곤잘레스를 영입하면서 최소한 엘빠 사이에서는 별명의 주도권(?)이 이쪽으로 넘어가버렸다.

dok2spain.jpg
[JPG image (104.21 KB)]


dok2의 PD닉네임 mr gonzo라고 쓰기도 한다 그의 외모로 인해 생긴 별명을 pd네임으로 쓴다 다만 데뷔 때 인터뷰를 보면 도끼는 곤잘레스가 아닌 1의 의미로 지었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형 미스터고르도(MR.GORDO)와 비슷하기도 하다. 또한 두 형제의 아버지인 기타리스트 Willy Lee는 스페인, 필리핀 혼혈이라 아주 무관하지는 않다고 볼수도 있다

4. 머펫 캐릭터

더 머펫 쇼에 등장하는 주연급 캐릭터. 머펫 중 최강의 광기 사차원 캐릭터로 명성이 높다.

5. 포르노의 한 장르

영어 철자는 GONZO로 위의 애니메이션 회사와 똑같다. 하지만 단어 자체가 사실 좀 매니악한지라 그다지 많이 알려지진 않았다.

1990년대 중후반, 미국 포르노 업계에 새로 등장한 촬영 기법. 그렇다고 해서 기똥찬 참신함이 있는 기법은 아니다.

요즘은 흔하게 보이는, 남자 배우가 핸드 헬드 카메라를 들고 여자 배우와 붕가붕가하는 씬을 촬영하는 포르노. 행위 전체를 볼 수 없어 싫어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조금 더 몰입감을 줄 수 있어 꽤 많은 인기를 끌었다.

미국에서 이런 곤조물의 인기를 끌어 올린 사람은 Seymore butts. 프루나 좀 돌려본 사람이라면 '여자 사정시키는 비법' 이란 영상물을 알고 있을 텐데, 거기에서 삼류 양아치같은 아줌마 퍼머를 하고 나와 수많은 여자들을 절륜한 손가락 놀림으로 보내버리는 사람이 바로 이 남자다. 사실 그 영상의 제목은 the Squirters. 뭐 딱히 위의 번역이 잘못된 번역은 아니다(…).

이 사람의 활약으로 곤조물은 미국 포르노 업계에 뿌리를 굳건히 내린 장르가 된다. 하지만 지금은 좀 쇠퇴해서 찾아보기가 조금 힘들다. 그래도 뒤지면 나온다.

이에 앞서 일본에서 1980년대 초에 Gonzo와 대동소이한 셀카ハメ撮り(하메도리)라는 포르노 촬영방식이 유행한바 있다.

6. 7대조

昆祖

7대조를 뜻하는 말.

아버지를 1대로 봤을 때, 2대는 조부, 3대는 증조부, 4대는 고조부, 5대는 현조부라고 하고, 그 위로는 따로 호칭이 없고 몇대조 할아버지/할머니라고 한다.

6대는 내조(來祖), 7대는 곤조(昆祖), 8대는 잉조(仍祖), 9대는 운조(雲祖)라고 칭하는 말도 있지만 일반화된 것이 아니기에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
  • [1] 근성이란 말 자체는 일본에서 유래된 것이 아니다. 이미 수백년 전 조선시대 홍재전서,동문선에 근성이란 낱말이 씌였으며 하늘로 부여받은 타고난 천성이란 뜻으로 사용됐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2 11:21:50
Processing time 0.10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