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골든 타임

last modified: 2015-04-06 12:22:26 by Contributors

이 항목은 골든타임으로 검색해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ゴールデンタイム(Golden time)

Contents

1. 방송 용어
2. 의학 용어
3. MBC 드라마 제목
4. 일본의 라이트 노벨 또는 동명의 애니메이션 제목
5. 마비노기연금술 스킬


1. 방송 용어

일본의 조어. 방송계에서 시청률이 가장 치솟는 시간대를 의미하는 어휘.

본시 골든 타임이라는 조어를 만든 일본의 경우, 매일 19:00 - 22:00 사이의 시간대를 지칭한다.

한국에서는 골든 타임보다 황금시간대라는 어휘를 주로 사용한다. 한국의 경우, 통상적으로 평일은 오후 8시 ~ 밤 12시 사이, 토요일은 오후 7시 ~ 오후 11시 30분 사이, 일요일은 오후 6시 ~ 오후 11시 30분 사이의 시간대를 지칭한다.

또한 영어로는 '프라임 타임(Prime Time)'[1]이라고 일컫는다.

일본에서는 과거 이 시간대에 애니메이션이 많이 편성되었었지만, 귀가 시간이 늦어지는 등 사회의 변화로 인해 현재는 여성(주로 주부층)을 위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위주로 편성이 되고 있다. 현재 골든 타임대에 애니메이션을 편성하는 방송국은 TV 도쿄(월요일, 수요일, 목요일)와 TV 아사히(금요일)가 전부.

2. 의학 용어

사전에 정의된 단어는 아니지만 구급대원이나 의사들이 자주 사용하여 굳어진 말이다.

일반적으로 심폐기능이 정지되었거나 순환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 중증응급환자들의 생존 및 예후가 결정되는 시간을 가리키는 말이다.

일반적인 성인을 기준으로 심폐기능 정지(임상적 사망상태)직후 응급처치를 시행하여 심정지 이후 4분내에 혈액순환이 회복되면 심정지 이전의 중추신경기능을 대부분 회복할 수 있고 영구적인 장애가 남을 가능성도 크게 낮아지는데, 이 4분을 가리켜 금쪽같은시간이라는 의미에서, 골든타임이라고 부른다.

성인이라도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고[2], 특히 어린이와 노인들은 4분은 커녕 3분도 되기 이전에 중추신경기능이 급속도로 손상을 입기 시작하므로 주변에 쓰러진 사람이 생겼을 때 숨을 쉬지 않는다면 당장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한다.

참고로 심정지 이후 4분이 넘은 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뇌손상이 일어나서 신체에 영구적인 장애가 남으며, 10분이상 심정지가 계속된 경우엔 뇌세포의 거의 대부분이 다시는 기능을 회복할 수 없고 소생도 불가능한 비가역적인 손상을 입으므로 사망으로 판정한다. [3]

  • 저체온에 의한 심정지의 경우 심부체온(직장체온측정)이 정상수치가 될때까지 심폐소생술을 하는경우가 많다.. 길게는 4~6시간까지도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 심근경색증의 골든 타임은 보통 1시간 정도이다. stent를 넣어 심장 혈관인 관상동맥을 다시 열 경우에는 90분이 골든 타임이고 혈전용해제을 사용할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약물처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보통 심근경색은 첫 증상발현 후 2~3시간 이내에 부정맥등으로 사망할 확률이 60%가 넘기때문에 그 이내에 병원에서 전문적인 처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 중증외상의 경우에도 사고 발생시부터 병원 수술대에 올라가기까지 보통 1시간을 골든타임으로 본다. 때문에 수도권의 경우 대부분 1시간 이내에 수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옮기는게 큰 무리가 없을지 몰라도 지방의 경우엔 보통 구급차로 2~3시간 걸리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헬기이송이 좋으나 헬기를 띄운다고 해도 수술이 가능한 곳을 찾는데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 손, 발, 손가락, 발가락 절단 환자, 치아 탈락 환자는 보통 골든 타임을 6시간으로 보는데 물론 빨리 수술할수록 잘 붙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골든타임내에 도착하기가 쉬운것이 아니다

3. MBC 드라마 제목

자세한 것은 MBC 드라마 골든 타임 항목 참고.

제목의 뜻은 2번 항목 참조

4. 일본의 라이트 노벨 또는 동명의 애니메이션 제목

우리들의 타무라, 토라도라로 유명한 일본의 라이트 노벨 작가 타케미야 유유코 작품. 익스트림 노벨에서 정발되었다. 해당 항목 참고.

5. 마비노기연금술 스킬

엘리멘탈 웨이브의 하위 스킬로, 엘리멘탈 웨이브를 사용하기 위한 코스트를 즉시 충전해주는 역할을 한다. 해당 항목 참고.

----
  • [1] 일본의 경우, 매일 19:00 - 23:00 사이의 시간대를 지칭한다. 물론 일본의 프라임 타임과 타국의 프라임 타임의 시간대는 서로 다르다.
  • [2] 평소의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다.
  • [3] 10분 이후에 심기능이 돌아왔다고 하더라도 보통은 뇌사상태에 빠져 식물인간이 될 확률이 높다(...). 단, 예외적으로 어린아이나 저체온, 혹은 심장독물에 의한 심정지는 10분 이상 심폐소생술을 한 후에 살아나도 멀쩡할수도 있으므로 희망을 버리지 않도록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12:22:26
Processing time 0.02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