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골판지

last modified: 2014-09-19 00:02:37 by Contributors

라이너지(liner board)에 파상을 넣은 골심지(corrugating medium)를 붙인 판지 .

만든 판지의 구성에 따라서 편면골판지(골심지 한 면에만 라이너지를 부착한 골판지), 양면골판지(골심지 양면에 라이너지를 부착한 골판지), 이중양면골판지(double wall/골심지를 두 개를 넣고 그 사이에 중심지를 넣어서 골(flute) 숫자를 두 개로 늘린 양면골판지), 삼중양면골판지(Triple Wall/골이 세 개 있는 양면골판지) 등이 있다.

또한 골심지의 골 높이에 따라서 종류를 나누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골판지 상자는 A골(4.6~4.8mm), B골(2.5~2.8mm)이 제일 많이 사용되고 구미권에서는 A골과 B골 사이의 C골(3.5~3.8mm)의 골을 사용하지만 국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그리고 마이크로골심지라 해서 E골(1.2mm~1.3mm)이 있는데, 주로 컬러인쇄상자나 작은 상자에 사용되는 골판지이다. 위 골판지를 여러 개 접합해서 이중, 삼중양면골판지를 만드는데 그때는 조합한 골판지의 골높이를 붙여서 종류를 표현한다.(E골+B골=EB골, B+A=BA골, A+A+A=AAA골)

산업현장에서 포장용으로 자주 쓰인다.

궁극의 위장 아이템, 골판지 상자를 만드는 데 쓰인다.

인류는 쇠퇴했습니다라는 동화풍 포스트 아포칼립스 라이트 노벨에는 요정들이 심심풀이로 만들어낸 종이 생명체가 진화하여 고대 기마 부족 국가로 진화했을 때 들고 나온 최강의 종이장비로 나온다. 작중 표현으론 최강의 종이.

골판지 전기라는 미니 로봇 배틀물에서는 수많은 충격의 80%를 흡수하는 치트급 소재인 강화 골판지 상자가 개발돼서 그 안에서 배틀이 벌어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19 00:02:37
Processing time 0.09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