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공격헬기

last modified: 2015-09-24 23:44:46 by Contributors

Attack Helicopter

Contents

1. 개요
2. 한국 육군의 공격 헬리콥터
3. 각국의 공격 헬리콥터

1. 개요

적의 전차, 장갑차, 차량, 건물, 보병 등 지상을 공격하기 위해 전투용으로 특화된 군용 헬리콥터.

무장헬기가 다목적 헬리콥터에 무장 능력만 추가한 것과는 달리 설계될때부터 전투용으로 특화된 헬리콥터이다. 따라서 다른 다목적 헬리콥터보다 높은 기동성, 방어력, 공격력을 가졌다. 전차와 함께 예전의 기병대를 계승한 존재다. 더 상세하게는 저지력이 부족하고 원거리 공격과 기동성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돌격력을 중시하고 기병창으로 무장한 중갑기병보다는 활 등으로 무장한 경기병을 계승하는 존재다. 중갑기병은 전차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주로 기관포로켓, 미사일로 무장하고있다. 보병이나 경장갑 표적에 대해서는 기관포와 로켓으로 공격하며, 방어가 잘된 표적(벙커전차 등)에 대해서는 공대지 미사일을 발사한다. 드물긴 하지만 공격 헬리콥터가 적 헬리콥터와 공중전을 벌이는 경우도 있으며 이 때문에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한 공격 헬리콥터들도 있다. 물론 헬리콥터에게 공대공 교전은 피해야 할 상황이기에 자기 방위용에 더 가깝다. 전문인 공군을 부르면 되는데 왜 직접 싸우겠는가(....).

방어력면에서도 다른 헬리콥터보다는 강한 편으로, 중요 부위는 20mm ~ 30mm 기관포탄이 1-2발 명중해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그 외의 다른 부위도 보통 12.7mm 중기관총탄을 방어할 수 있는 수준이다. 다만, 전차나 장갑차처럼 장갑 외부에서 튕겨내거나 관통되지 않는 방식으로 방어하는 것이 아니라, 장갑을 뚫고 관통되더라도 작동에는 이상이 없도록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집중사격을 받거나 대공미사일을 맞으면 개발살난다. 그래서 위험한 목표물에 대해서는 적의 레이더에 안걸리도록 숨어서 접근한 후 최대한 원거리에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후에 바로 튀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공격 헬리콥터들은 보병수송이나 물류수송따위는 집어치우고 전투능력 위주로 설계했기에 병력탑승이나 물자적재 등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고[1] 정면에서 보았을때의 피탄면적을 줄이기 위해서 쓸데없는 부분은 과감히 삭제했다. 보통 그래서 정면에서 보면 매우 폭이 좁아보인다. (특히 AH-1 코브라).

이러한 각고의 노력끝에 공격헬기는 현대전에서 전장의 사신으로 거듭났다. 거의 모든 육군 병종들이 공격헬기의 먹잇감이며, 몇 킬로미터 떨어진곳 산등성이 같은데서 갑자기 솟아올라 공격하고 사라지기 때문에 당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짜증나는 대상이다. 공격헬기에게 공격받고 있다는것을 인지할 때쯤엔 이미 로켓과 미사일을 신나게 날리고 튄 다음이기 때문에 공군을 동원하지 않는 이상 잡아내기도 변변치 않다. 사실 공격헬기의 존재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어디에선가 갑자기 날아오는 로켓과 기관포에 저항도 못하고 죽어나가는 경우'도 수없이 많다. 훈련이 안된 게릴라들은 그냥 패닉 상태로 허둥지둥 거리다가 쫓기면서 끔살당할 뿐. 물론 훈련이 된 정규군이라도 장비가 없으면 딱히 방법이 없는건 똑같다(…).

특히 타이거처럼 레이더에 걸리지 않도록 지면에 딱 붙어서 비행하다 잠깐 솟아올라 사냥하는데 특화된 생존형 공격헬기들은 자주대공포도 쉽게 잡아내지 못해서 매우 위협적인 대상이다.

하지만 역시 헬리콥터 특유의 한계 때문에 전투기들과 제대로 공중전을 하는 것에는 무리가 따라서 공군기들이 제공권을 장악한 다음에 운용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각국의 군 편제에 따라 육군에서 운용하는 경우와 공군에서 운용하는 경우가 있다. 한국의 경우는 육군이 운용중이다. 참고로 미군의 경우 육군은 물론이고 해병대도 공격헬기를 가지고 있다(....).미 해병대는 자체적으로 해리어를 운용중이며 곧 F-35B를 운용하기 시작한다(.....)

2. 한국 육군의 공격 헬리콥터

약 70여대의 AH-1S/F 코브라가 있으며 기체의 노후화로 인해 AH-X 사업을 진행했었고 2013년 완료되었다. LAH 사업이 2011년 현재 진행중에 있다. AH-X 사업의 진행 결과 한국군은 AH-64E 아파치 가디언을 도입하게 되었다.

3. 각국의 공격 헬리콥터

----
  • [1] 약간 예외적으로 Mi-24는 소수의 병력탑승이나 물자적재가 가능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24 23:44:46
Processing time 0.066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