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공백

last modified: 2015-01-20 17:59:06 by Contributors

Contents

1. 空白
2. 특수문자 ‘ ’
3. 유니코드 3164 'ㅤ'
4. 관련 항목


1. 空白

공백. 종이 등에 글씨가 쓰여 있지 않고 비어 있음. 비유적인 의미로 머리에 지식이 없고 바보스러움을 나타낼 때 쓰기도 한다.(예: 공백소녀) 굳이 문자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말 그대로 아무것도 없이 빈 상태나 기간을 나타낼 때 사용하기도 한다.

현대 언어는 공백, 즉 띄어쓰기를 사용하여 낱말을 구분하지만, 모든 언어가 이 법칙을 따르지는 않는다. 현대의 중국어와 일본어는 대부분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편이지만, 한국어에서는 띄어쓰기를 사용한다. 한자를 표기하지 않고 글을 적었을 경우 띄어쓰기가 없으면 의미 전달에 혼동을 주고 가독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아버지가 방에 들어가신다.”라는 문장을 “아버지가방에들어가신다.”라고 썼을 경우 “아버지 가방에 들어가신다.”로 해석될 수도 있다.[1]

소설, 특히 라이트 노벨 등지에서 충격이나 정적, 긴박감을 표현하기 위해 이것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경험이 적은 작가일 수록 그런 경향이 강하다. 이 경우, 대부분 소설을 성의없이 썼다는 느낌을 주게 되므로 주의.

일부 공기 드립이 통용되는 캐릭터에게, 인물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며 놀림 요소의 의미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저기요, 이미지에 배경밖에 안보이는데요?

2. 특수문자 ‘ ’

ㄱ을 타이핑한뒤 한자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숫자키 1을 누르면 나오는 특수문자.

2바이트 전각문자로, 스페이스바를 두 번 누른 '   '과 같은 효과[2]를 나타낸다.

일부 온라인 게임이나 소셜 메신저에서는 ‘ ’<- 이 공백만으로도 닉네임을 만들 수 있기에, 소위 공백 아이디를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사용되기도 한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통하지 않는다. 이런 것을 통용되게 해 놓으면 여러 가지 면에서 서비스 운용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3]이다.

또는 글을 쓸 때, 제목을 이것 ‘ ’만으로 채우면 마치 제목 없는 글처럼 보이게 되어, 대체 어느 부분을 클릭해야 글을 읽을 수 있는지 가벼운 혼동을 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관련 항목 쪽에 적절한 예시가 있다

흔히 부르는 말은 ㄱ 한자 1, 하지만 정식 명칭은 공백이 어울릴 듯하다. 가끔 “전각 공백”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3. 유니코드 3164 'ㅤ'


특수문자가 아닌 유니코드 1.0 에 등록된 한글 이다
다른 이름으로 한글 채움 문자라고 부른다.
특수문자 만 지정해서 필터링할경우 이문자는 필터링 되지않는 경우가 있어서 특수문자 ' ' 로생성되지 않는 닉도
이 문자로 가입가능하다 차이점을 테스트 해보고싶다면 공백(' ','ㅤ')을 복사한다음 해당페이지 에서 Ctrl + F 로 찾아보면 비교가된다.

----
  • [1] <황현택 군산평생교육원장> 바른 국어 생활
  • [2] 타이포그래피에서 사용하는 단위로는 1em이다. 1em은 대문자 M의 너비와 같다.
  • [3] 이용자 입장에서만 생각해도 당장 친구 추가나 차단 등의 닉네임을 활용한 행위가 어려워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0 17:59:06
Processing time 0.07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