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공수도소공자 코히나타 미노루

last modified: 2015-01-28 18:57:31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
3. 특징
4. 등장 인물
4.1. 영남대
4.1.1. 제2공수부
4.1.2. 태권도부
4.1.3. 언월도부
4.1.4. 검도부
4.2. 카부라기류
4.3. 기단회관
4.4. 기타


1. 개요

空手小公子小日向海流[1]


작가는 리자드 킹으로 유명한 바 야스시. 연재잡지는 주간 영 매거진.

500회로 연재완료. 한국 일본 모두 50권으로 완결됐다. 그 후 미노루 동생 뻘 세대 소년 2명이 활약하는 공수도 소공자 이야기가 총 6권[스포일러], 공수도 소공자 이야기 번외편으로 진짜 완결되었다.[스포일러] 물론 하야마에게 트라우마를 심어줬던 놈들이나 페드로가 만나러 왔다는 인물이 누구인지는 끝까지 안나왔다. 급하게 완결낸 모습이 보인다.


전형적인 틀에서 이야기를 뽑아내는지라 맘만 먹으면 100권이상 연재도 가능했겠지만, 인기가 엄청났던 것도 아니었고, 주인공이 목표로 여겼던 K.O.S(K-1)도 2011년쯤에 붕괴됐다.

학원액션로망 으로 시작했다가 일본에서 분 이종격투기의 열풍에 힘입어 격투기만화로 전향했는데, 일본격투기 시장이 붕괴되어버려(마이너단체들은 건재하지만 프라이드,K-1등 메이저급 격투기단체는 폐업했다.) 현실과 괴리가 생겨버린 킥복싱만화를 연재하긴 어려웠을 듯.

체조를 하던 주인공 코히나타 미노루가 어떤 계기로 카부라키류 공수도부에 몸을 담으면서 한 명의 격투가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그린 만화이다.

연재 초반에는 공수도 대결을 주로 다루고 있었지만 이후 이종격투기붐이 일면서 입식 격투기 단체(특히 킥복싱, 무에타이)로 슬슬 본 무대가 옮겨지고 있다. 사실 무에타이 VS 공수도 대결은 일본에서 주욱 최강의 입식타격기 대결로 관심을 받아오던 대결이라 만화 소재로는 적절하지만, 이제 공수도 이야기는 그냥 양념... 그래도 잊을만하면 나온다.

작가가 여캐를 잘 그려서 노출신이나 서비스 신이 꽤나 있었는데 막판 무렵 가면서 최후의 서비스인지 각 화의 표지에서 여캐의 거의 올 노출신이 나오는데 유두노출까지...ㄷㄷㄷ

마지막에는 뭐가 잘못된 건지 40여권이나 나온 나름 인기 만화를 소드마스터 야마토 식으로 주요 떡밥은 풀지도 않은 채 연재를 종료해 버렸다.

2. 줄거리

영남체대 새내기인 코히나타 미노루는 뛰어난 체조선수이지만 부의 아이돌 격인 미사키 나나와 친하다는 것 때문에 쫓겨나고 만다. 하루는 체조부 선배들에게 폭행을 당하려는 나나를 구하려다 린치를 당하는데, 제 2공수부의 난폭자 무토우 류지에게 도움을 받고, 부원을 모으려는 제 2 공수부 부장 미나미 히로키의 꾐에 빠져 실전 공수도 카부라기류에 입문하게 된다. 본래 마음이 약한 미노루였지만, 점점 공수도와 승리의 즐거움을 깨달으며 한사람의 격투가로서 성장해 나가는데...



3. 특징

연재 초반부터 작화가 비교적 안정적이며 육체의 격돌이 주가 되는 격투만화인 이상 당연하지만, 인체 비례를 맞추는 것이나 표현도 꽤 잘 되어 있다. 격투가의 탈을 쓴 인간병기들이 날뛰는 전개가 되어버린 바키나 주인공 측 이 무협지를 찍고 있는 에 비하면 리얼계에 더 가깝다.[3] 기본적으로 격투 만화이지만, 예쁜 여성 캐릭터들의 서비스 컷이 종종 등장하며 각 화가 시작되는 커버 페이지에 캐릭터 단독 샷을 브로마이드처럼 그려놓곤 하는 게 특징.[4]

다른 특징이라면 공수도에 관한 묘사가 꽤나 전문적이던것... 이었는대 격투기 시합이 나오면서 리얼한 킥복싱 만화로 노선을 변경했다.

등장 인물들이 적일때는 그야말로 사악한 얼굴로 그려지는데 동료가 되면 급격히 훈훈하게 그려진다. 주역 인물들도 자기 편이 아닌 사람의 꼼수나 판정에 대해서는 불평하면서 자기 편이 판정 오해나 꼼수로 득점을 하면 옹호한다는 점은 현실적이라고 봐줄만한지도? 주인공이 실력에서 완벽하게 밀렸는데 상품성 하나로 판정면에서 편애를 받아 승리하는 모습 등, 리얼하긴 한데 독자입장에선 마냥 기뻐하기 힘든 모습도 나온다.

실존 격투가를 모델로 한 캐릭터가 많이 등장한다. 예를들면 레미 야스키라거나 천만홍이라거나... 다만 해당 캐릭터의 비중에 따라 외모가 많이 미화된다(…). 그외에 복싱쪽 인물들이 단역으로 출연해서 져주기도 한다.

4. 등장 인물


4.1. 영남대


올림픽 메달리스트와 프로 스포츠 선수를 다수 배출한 체육계의 명문. 게다가 그 내부에는 무도 및 격투기 계열만 100여 단체가 모인 체육연합 "백무회"가 있을 정도로 거대하다. 하지만 체육 외의 분야에서는 자타공인의 꼴통 학교. 작중에서도 영남대 출신이라 하면 비웃는 장면이 있고, 상당히 취업이 힘든 모양. 혈기왕성한 체대생 투성이라 그런지 학생들간의 폭력 사태가 잦고, 대낮에 여학생을 폭행하려 들거나 몰카를 찍는 인간들이 있는 등 막장기 있는 학생도 더러 있는 듯.
참고로 한국의 영남대학교와 한자까지 똑같다..

4.1.1. 제2공수부


주역 캐릭터들이 소속하는 공수도부. 실전공수 카부라기류를 수련하고 있다. 다만 만성적으로 부원이 부족한 상태다. 작품 중간에 총재의 비리 사태로 카부라기류 본부가 해체되면서, 대회도 없는 운동부가 말이 되느냐는 핑계로 폐부되고 동호회로 전락한다. 그 외에도 유파 내부에 폭행범과 연쇄강간범이 들어있다. 게다가 죄질로 따지면 둘다 빼도 박도 못하게 징역급 범죄자..



4.1.2. 태권도부


태권도의 메이저화와 더불어 부원들의 실적으로 성장중인 신흥세력. 제 2 공수도부와는 달리 부원이 꽤 있으며(황유화가 3학년 당시 47명), 작중 신입 부원 모집 때도 화려한 격파 시범에 부원들을 쓸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4.1.3. 언월도부


사실 나기나타언월도보단 협도로 번역하는 쪽이 맞지만, 아마도 번역진이 잘 몰랐던듯하다.

엔도 노조미
타카쿠라 아키코

4.1.4. 검도부


마미야 키이치

4.2. 카부라기류


기단회관에서 독립한 공수도 유파로 안면 공격과 팔꿈치 공격이 허용되는 실전파 공수도 유파. 일단 공식 시합룰로는 풀컨택트 룰에 안면부로 맨손 펀치와 팔꿈치가 허용된다는 점에서, 특정 유파가 모델이라기보다 격투기 팬들이 상상할 법한 과격계 풀콘택트 유파를 설정한 듯하다[5]. 비공식적으로는 안면보호 헤드기어(예선전에서만)와 글러브 착용, 풀컨택트 넉아웃 타격제를 사용하며 조르기와 관절기, 던지기, 그라운드에서의 안면공격 등을 허용하는등 하지만, 실질적으로 래플링기술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듯 하다. 잡기와 던지기 역시 가능한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제대로 활용은 없는듯. 작중에서는 낡고 빈곤한 헝그리 유파로 묘사되다가, 2대 총재의 다이어트 사기로 인해 본부도 소멸되고 상당수의 도장이 기단회관으로 전향, 편입돼버린다.

카부라기 쥬조
카부라기 시게미
타치바나 마사무네

4.3. 기단회관


글러브 공수를 하는것이나, 격투기 대회를 열고, 창시자가 대회에서 진행과 해설까지 맡는거나를 살펴보면 K-1과 정도회관의 오마쥬.

이즈미 코쇼
하마다 카오루(모델:무라하마 타케히로, 우노 카오루)
사토미 마사히로 (모델:사다케 마사아키)

4.4. 기타


류 오오스기(유명 액션스타인 아버지를 가진 점과 이름으로 미루어 보아 쇼 코스기의 아들 케인 코스기로 추정된다.)
제라르 벨트런(모델:제롬 르 벤너)
타카하시 하야토(모델:마사토)
오가타 토모하루(모델:오가타 켄이치, 이시이 히로키)
시라토 테무르 신(모델:시노부 아마라)
장 스칸달라키(모델:장 찰스 스카보스키)
사마트 시린투(모델:사마트 파야카룬)[6]
신사크 소우 킹리버(모델:신사크 소우 시라차이, 센차이 소우 킹스타)
타부세 쥰(모델:이부시 코타, 세컨드는 타노무사쿠 토바)
톤차이
아니야 소하치(모델: 故우에하라 세이키치. 오키나와 테 모토부 우둔디의 명인.)[7]

----
  • [1] 海流라고 쓰고 みのる라고 읽는다.
  • [스포일러] 소공자 이야기 종료시점에서 4년 후, 타케루는 KOS 일본 챔피언에 올라서고, 미나미는 카부라기 류의 3대 총재가 되며 엔도 노조미와 결혼해서 자식까지 본다. 오지마와 그의 제자 와카무라, 타카하시 등은 태국에 가서 수련 중. 하마다는 기단 회관 총재 자리를 물려받는다. 미노루와 이부키는 사이좋게 격투 외길인생인듯, 그리고 무토우는 킥복싱 룰로 세계 챔피언 먹더니 복싱으로 이적해서 4년 후에는 4개 단체 통합챔피언이 된다고... 남들은 어디까지나 복싱에 비해서대전료도 쥐꼬리만한 킥복싱에서 노는데 이쪽은 아주 돈을 자루로 쓸어담을 듯.
  • [3] 물론 만화적 과장이나 오해가 있는것도 사실이다.
  • [4] 사실 초반에는 남자 캐릭터들의 도복 차림이 주였는데 시합용 트렁크 차림이나 개그성 코스프레, 여성 캐릭터들의 메이드 차림이나 세미누드까지 등장하고 있다.
  • [5] 룰 혁신파인 인상이지만 카타는 극진에서도 안하는 전통공수 강유류의 최종카타 일백령팔수가 나온다.
  • [6] 단 승리 시에 한 팔을 들고 쿨싴한 표정으로 뚱하게 서있는 모습은 효도르의 모습을 모델로 했다.
  • [7] 현재 통용되고 있는 오키나와 테의 유술기적 면모를 사실상 재발견한 인물이며 덕분에 고류 공수도계에서 큰 존경을 받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8 18:57:31
Processing time 0.15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