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공주

last modified: 2015-04-13 23:37: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公主
1.1. 각종 매체
1.2. 위키에 항목이 개설된 공주들
1.2.1. 실존 인물
1.2.2. 가공 인물
1.2.3. 기타 공주라고 불리는 인물들
1.2.3.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공주
1.2.3.2. 남국 도미니온의 등장 인물
1.2.3.3. GA 예술과 아트 디자인 클래스초딩노다 미키
1.2.3.4. LGD의 탑 라이너 플레임 이호종
2. 대한민국의 도시
3. 후한 말의 군벌이자 삼국지의 등장인물 孔伷
4. 완전해탈의 메인보컬

1. 公主

모든 들이 한번씩 되어보는 것.
정실 왕비가 낳은 임금. 옛날 중국에서, 이 그 딸을 제후(諸侯)에게 시집보낼 때 삼공(三公)에게 그 일을 맡게 하였던 데서 유래한다. 즉, 혼례를 공(公)이 주(主)선했다 하여 "공주"가 되는 것이다. 또, 공주(公主)라는 작위가 군주가 정실 사이에서 낳은 딸이 받는 직책(?)으로 정착한 것도 조선 중기 이후로, 조선 초만 해도 꼭 그렇지는 않았다.

공주는 임금의 딸을 일컫는 말인데, 임금의 대가 바뀌면 따라서 친족관계도 바뀌는 터라, 임금의 누이는 장공주(長公主), 임금의 고모는 대장공주(大長公主)로 불러 구분하기도 했다. 고려로 시집온 원나라 공주들에게서 이런 칭호를 볼 수 있다.(ex. 노국대장공주) 다만 고려조선에서는 임금의 누이나 고모를 따로 장공주, 대장공주로 부르지는 않았다.

대한민국에서는 왕자의 반댓말을 흔히들 공주라고 생각하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왕자의 반댓말은 왕녀로, 공주는 왕녀의 하위범주에 들어간다. 왕녀란 공주와 옹주를 합쳐 가리키는 말… 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쉽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

동아시아의 궁중예법에서는 공주든 옹주든, 왕자라면 대군이든 이든 세자(황제국은 태자)든, 군주가 임명하는 직책에 가까운 개념이다. 임명해 주지 않으면 개인의 이름은 있을지라도 공주라든가 대군이라든가로 불리지 못한다. 태종실록에도 '3살 된 왕녀가 졸(사망)하다'라는 기사가 실렸는데, 이때도 저 왕녀는 아직 임명을 받지 못했으므로 실록에도 그냥 왕녀라고만 기록됐다. 왕자나 왕녀를 대군/군 공주/옹주로 책봉할 때도 교서를 반포함으로써 형식을 갖춘다. 왕자, 왕녀는 아직 책봉을 받지 못한 왕의 자식들까지 모두 가리킬 수 있는, 의미 범위가 가장 넓은 말이다.

따라서 본래 프린스의 여성형인 PRINCESS(프린세스)와는 완전히 동일한 단어는 아니다.

흔히 일본어의 히메(姬)도 공주로 번역하곤 하는데. 쓰임새는 고귀한 아가씨나 작고 귀여운 여성에게 붙히는 미칭으로 공주보다 범위가 훨씬 넓다. 정작 일본에서 황녀에게 붙히는 호칭은 내친왕(內親王)/여왕(女王). 덴노의 딸과 손녀까지는 내친왕, 증손녀부터는 여왕이라 부른다. 남자는 친왕/왕.[1]

한국사 최후의 공주는 순조의 딸인 덕온공주다.

1.1. 각종 매체

상당히 많은 게임에서 매번 마왕한테 납치당해 붙잡힌 히로인이 되어서 주인공의 구원을 기다린다.

반대로 겟센디나의 공주 같은 기다리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싸워나가는 사람도 있다. 이쪽은 대체적으로 투희 속성.

기본적으로 높으신 분이라 그런지, 기품과 프라이드가 높고, 다른 사람들을 내려다보는 아가씨같은 부류도 많다.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프린세스'는 '왕자의 신부'를 뜻한다.

사람을 안아 들어올리는 모습을 공주님 안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자세의 제식명칭(?)은 Arms carry이다. 원래 부상자의 1인 운반법중 하나.

1.2. 위키에 항목이 개설된 공주들

황녀, 옹주, 서녀 포함.

1.2.2. 가공 인물

공주/캐릭터 항목 참조.

1.2.3. 기타 공주라고 불리는 인물들

1.2.3.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공주

pricess.jpg
[JPG image (66.8 KB)]

와우에서 공주 붙이고 나오는 X치고 멀쩡한 X 없다는 속설이 생길 정도로 외모가 하나같이 개판이다. 엘윈숲의 돼지 공주, 아라시 고원의 공주 미즈라엘, 가덤의 타우렌 공주, 나락의 드워프 공주 모이라(와우에 나오는 공주 중 가장 나은 외모다.), 안퀴라즈의 벌레공주 후후란까지... 그리고 그중 최악은 테라드라스.
그리고 대망의 대격변, 아름다운 길니아스의 공주 스 그레이메인이 등장했다. 타이리고사도...공주라면 공주겠지? 어쨌거나 할렐루야![2]

1.2.3.2. 남국 도미니온의 등장 인물

본명은 나카가와 쿠라코. 드라마 배우그라비아 촬영여행중 사고를 당했다. 아역배우로서는 유명했지만 현재는 지명도가 그럭저럭이다.

애칭의 이유는 현재 복장이 유일하게 기모노이기 때문이다. 일본 전통 복장 => 고풍적 분위기 => 공주.[3]

연예인에다 공주라는 별명답게 체력이 굉장히 약하다. 전염병 한번 걸려주면 쥐도 새도 모르게 사망하기 일쑤. 그래서 공략하려면 의원을 하나 짓던가 의사 스킬을 얻어야 한다. 대신 제거하기도 아주 쉽다.

자신도 자신의 체력이 약하고 무인도에서 적응하기 불가능할 것을 알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이용해서 남자 등장인물들에게 빌붙으려고 하였다. 자기는 탈출 수단 같은 것 못 만드니까. 하지만 역시 알로하한테 코가 꿰여서 알로하 전용이 된다.

실제로는 굉장히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데다 동생들도 많다. 때문에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돌아가서 역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모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때문에 무인도에서도 혼자서 연기 연습을 한다던가. 심지어 H씬 도중에!!! 알로하는 정복자로, 자신을 정략 결혼에 이용된 공주로 가정하고 연기 연습을 하기도 한다.

탈출 엔딩에선 성공한 연예인이 된 모양.

1.2.3.3. GA 예술과 아트 디자인 클래스초딩노다 미키

간혹 별명인 히메라고 불린다.

1.2.3.4. LGD의 탑 라이너 플레임 이호종

전 iG의 Xiaoxiao가 플레임을 매우 좋아한 나머지 공주님이라고 부른다. 더 압권인 건 이 말을 들은 플레임이 그렇게 부르는 것도 좋다면서 두근거린다(..)는 말을 했다. 플레임이 중국에 와서 많이 들은 말들이 잘생겼다, 이쁘다라고. 실제로도 중국 해설을 들어보면 예쁘다, 잘생겼다, 잘한다 이 세 가지 말이 자주 들린다.


2. 대한민국의 도시

3. 후한 말의 군벌이자 삼국지의 등장인물 孔伷

4. 완전해탈의 메인보컬

☆ひめ☆

일본의 락밴드 완전해탈의 메인 보컬리스트로, 이름의 앞과 뒤에 ☆를 해주는게 포인트. 옴진리교의 신도로서, 옴진리교가 락밴드를 만들때 메인보컬로써 섭외되었다. 안습이게도 그녀에 대한 정보는 거의 전무한데, 그래도 다른 멤버들에 비하면 인터뷰 영상도 있고# 자료가 있는 편.


----
  • [1] 1947년에 오늘날의 황실전범이 제정되기 전에는, 고손까지를 친왕/내친왕이라 부르고 5대손부터를 왕/여왕이라 불렀다.
  • [2] 와우 시점에서 등장하진 않았지만 아서스의 누나인 칼리아 메네실도 있다.
  • [3] 정확히는 공주가 아니라 姬.일본어에서 저 글자는 많은 경우 공주를 뜻하지만, 여기서는 공주라기보다는 '명가의 아가씨'정도로 쓰였다고 보면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23:37:47
Processing time 0.13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