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공항철도주식회사

last modified: 2015-10-05 10:35:18 by Contributors

logo2.jpg
[JPG image (52.68 KB)]

정식명칭 공항철도주식회사
영문명칭 AIRPORT RAILROAD CO.,LTD.
설립일 2001년 3월 23일
업종명 철도운송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대기업
운영구간 인천국제공항철도 전구간
홈페이지


인천광역시 서구 검바위로 46 (舊 검암동 399-29)에 위치한 코레일공항철도 본사.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운영사업자.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을 앞두고 공항철도를 지을 계획이 세워지자,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함께 민자사업 시범사업으로 지정되어 세워진 인천국제공항철도주식회사가 시초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주식회사는 인천국제공항철도의 1차 구간인 김포공항역인천국제공항역 사이의 구간을 운영하다가 이 노선을 지을 당시의 잘못된 수요 예측에 의해 적자가 장난 아니게 발생하여 더 이상 사업을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국토교통부의 사업 철수를 위해 지분을 인수할 것을 요청하였고, 국토교통부는 코레일이 공항철도를 인수하도록 요청이라 쓰고 강매라 읽는하였다.

그리하여 2009년부터 코레일은 공항철도의 지분을 88.8% 보유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가 9.9%를 인수하였고, 대해상같이 보험주식으로 출자전환한 일부 보험사들이 나머지 1.3%를 보유하고 있게 되었다. 결국 코레일공항철도는 민자사업에서 정부투자기관, 즉 공기업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공항철도주식회사는 코레일공항철도로 이름을 바꾸었고, 수도권 통합 요금제서울역 - 검암역 구간을 가입시킴과 동시에 코레일그룹의 통합 마케팅에 포함되게 된다.

서울역까지 완전개통후 수요가 상당히 많이 늘었는데, 차라리 늦더라도 서울역까지 완공하고 개통했었다면 공항철도주식회사가 코레일한테 강매되지는 않았을 수도있다. 다만, 이는 환승할인의 힘도 크기때문에 확신할순없다.

그런데 이와중에, 코레일공항철도를 매각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기사에 따르면 코레일 정상화 계획에 따른것으로, 연내 매각한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기사보기 아몰민

2015년 6월 22일 코레일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지분을 모두 매각하면서 대주주가 KB공항철도특별자산투자신탁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사명 또한 공항철도주식회사로 변경되었다.홈페이지 기사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05 10:35:18
Processing time 0.13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