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과정

last modified: 2015-03-24 17:24:12 by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인 의미
1.1. 이 단어가 사용된 항목
2.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

1. 사전적인 의미

  • 過程, 일이 되어가는 경로를 말한다.

서브컬쳐에서는 과정보다는 결과라는 사람에게 결과보다는 과정이라며 반박하는 것을 심심찮게 볼수 있다.

2.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

戈定

오나라의 인물.

태사자 수하의 인물로 태사자와 고향이 같은 동래군 황현 사람이다.

장료 수하에서 말을 먹이는 마부와 친구로 합비를 공격할 때 친구인 마부가 장료에게 꾸중을 듣고 한을 품어 밤에 사람을 시켜 소식을 보내자 불을 질러 신호로 삼고 장료를 암살해 송겸의 원수를 갚겠다면서 내응하겠다고 했는데, 과정은 태사자가 공격하기 전에 어지러운 틈을 타서 군사들 사이에 끼여 성 안으로 들어가 마부를 찾았다.

그 마부에게 장군에게 보고했다면서 어떻게 일을 벌일 것이냐고 묻자 마부가 이 곳은 중군에서 멀리 떨어졌으니 밤에 급히 다가갈 수 없다면서 풀 더미에 불을 지르면 과정이 앞에 가서 반란이 일어났다고 소리치게 했다가 성 안의 군사가 어지러워져 혼란한 틈을 타서 장료를 찔러 죽이면 나머지 군사는 도망갈 것이라 했다.

계획대로 진행했지만 장료가 성 안의 사람들이 모두가 반란을 일으킨 것이 아니라 반란을 꾀하는 자들이 일부러 군사를 놀라게 하려는 수작이라면서 침착하게 대응해 군사들이 소리치지 못하게 했으며, 마부와 함께 이전에게 붙잡혔다가 장료가 사정을 알아내게 한 후에 참수되었다.

이 때 태사자가 성 안에서 변이 일어난 줄로만 알고 5000명의 군사로 합비를 공격했는데, 태사자가 화살에 맞아 큰 부상을 입고 영채로 돌아가서 사망한다.

원래는 마부와는 친구 관계였지만 판본의 변화로 과정은 마부의 형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4 17:24:12
Processing time 0.069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