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과학전대 다이나맨

last modified: 2015-10-22 00:16:42 by Contributors

슈퍼전대 시리즈
대전대 고글파이브(1982)과학전대 다이나맨(1983)초전자 바이오맨(1984)

科学戦隊ダイナマン

Dainaman.jpg
[JPG image (67.36 KB)]


Contents

1. 작품 소개
2. 특징
3. 등장 캐릭터
3.1. 다이나맨
3.2. 쟈신카 제국
4. 등장 메카 및 무기
4.1. 등장 무기 및 필살기
4.2. 등장 메카
5. 관련 작품
6. 그 외

1. 작품 소개

《과학전대 다이나맨 OP - 과학전대 다이나맨》

1983년 2월 5일 ~ 1984년 1월 28일 방영. 전 51화.

슈퍼전대 시리즈 7번째 작품으로 쟈신카 제국에 대항하는 다섯 전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국내명은 캡틴포스 한정으로 '파워레인저 다이너맨'.

나레이션은 전작에 이어 오오히라 토오루.

2. 특징

원래 야구전대로 기획되었기 때문에 전 멤버의 복장은 야구복의 복장과 유사하다.[1] 그로 인해 구 전대들의 복장에 항시 부착되어 있던 머플러, 망토 등이 완전히 제거되었다.[2] 또한 '과학'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전대 슈트가 스판 타입의 타이트하고 광택이 나는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이전까지의 전대는 일반적인 천 느낌이 나는 복장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이 호평을 받았기 때문인지 이후 시리즈의 복장은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를 제외하면 다이나맨의 복장과 비슷한 소재를 사용하게 된다.[3][4]

적 측의 히어로가 등장, 즉 3세력이 등장하는 작품으로 바이오 헌터 실바와 비슷한 다크 나이트가 등장한다. 적 측을 결국 멸망하게 만드는 이 캐릭터는 마도기사 울자드의 선배 격으로 볼 수 있지만 아군이 되지 않고 끝끝내 적이라는 점이 다르다.[스포일러]

10화부터 회당 방송 시간이 3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었다. 예산 삭감, 타 방송 시간의 변화 등이 제시되었지만 자세한 것은 불명. 방송 시간이 25분이지만 오프닝, 엔딩, 광고, 아이캐치 등을 빼면 실제 방송 시간은 17분 내외에 불과해 이후 작품부터는 상당히 빠른 이야기 전개를 하도록 유도하는 결과가 되었다. 그리고 일반 신을 제외한 액션 신의 재생 속도가 굉장히 빠른 편이기도 하다.

뭐니뭐니해도 이 전대의 특징은 다이나믹하다는 것이다. 이름부터 다이너마이트에서 온 덕분에 엄청난 폭파 장면이 선보였다. 불꽃 폭파부터 색 연기 폭파까지 터트릴 수 있는 건 다 터트리는 무지막지한 전대로 필살기마저 '슈퍼 다이너마이트'라는 명칭일 정도. 덕분에 일본의 팬들로부터는 화약전대, 폭발전대라고 불린다.[6] 80년대 작품답게 스피디하고 다이나믹한데다 액션이 굉장히 출중해서 시청률도 좋았고 다른 작품에 견주어도 전혀 뒤지지않는 재미를 자랑하지만 주인공들이 맨 처음 만나는 장면이 굉장히 뜬금없기로 유명하다. 갑자기 한 장소에 모여서 다이나맨이 되는 것이 참...

이 작품에서 다이나 핑크 역을 맡은 하기와라 사요코는 이후 후뢰시맨에서 레이 네펠역을 맡게 된다. 1980년에는 울트라맨 80에서 울트라맨 유리안 역을 맡은 적도 있어 울트라맨, 슈퍼전대, 슈퍼전대 악역을 고루 맡는 진기록을 세웠다. 그 후에 까마득한 후배 전대인 수전전대 쿄류저에서 쿄류 그린 릿푸칸 소우지의 엄마로 출연했다.

마지막회(또는 그 이전 몇 회 전부터)에 배우들이 직접 슈트를 입고 촬영하는 것이 본작부터 시작되어 후속작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7]

3. 등장 캐릭터

3.1. 다이나맨

쟈신카 제국의 지상침략을 감지하고 있던 유메노 큐타로 박사가 지력과 체력이 뛰어난 5명의 젊은 과학자를 모아 창설한 과학전대. 5명은 유메노가 개발한 강화옷인 다이나 슈트를 입고 쟈신카 제국에 맞선다.

컬러(코드명)캐릭터명전용 무기담당 배우명
다이나레드단 호쿠토다이나 검오키타 사토시
다이나블랙호시카와 류크로스 커터하루타 쥰이치[8]
다이나블루시마 요스케블루 프리스비우노키 코지[9]
다이나옐로난고 고사쿠체인 크러셔토키타 유우[10]
다이나핑크타치바나 레이로즈 샤벨하기와라 사요코

3.2. 쟈신카 제국

슈퍼전대 시리즈악의 조직
제6작 대전대 고글파이브 ~ 제7작 과학전대 다이나맨 ~ 제8작 초전자 바이오맨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쟈신카 제국신제국 기어

과학전대 다이나맨에 등장하는 적 집단. 제왕 아톤이 지배한다.

지하에서 활동하다 지구 정복을 위해 지상 위로 등장한 일족으로 꼬리가 달린 인간이라 하여 유미인(有尾人) 일족이라 칭한다. 원래 그들의 정체는 먼 옛날 지구에 낙하한 운석에 붙어 있던 생명체가 지하에서 독자적인 진화를 이룬 것. 파충류에서 모티브를 땄는지 괴인들이 전부 파충류와 비슷한 디자인이며 꼬리 수가 많을수록 계급이 높다.

계급 캐릭터 명 꼬리 수
지배자 제왕 아톤 9개
간부 황태자 메기드 왕자 5 → 4 → 0개
공주 키메라 공주 4개
장군 군신 카 장군 7개
여장군 제노비아 7개
괴인 진화수 -
메카신카 -
전투원 싯포 병사 1개

  • 진화수
    쟈신카 제국의 괴인. 진화 방생장치인 '프로그렛셔[11]' 안에 넣은 생명의 수프가 급격히 진화를 거듭해 탄생한다. 생명에 위협을 받을 정도로 데미지를 입으면 체내 세포가 반응하여 거대화를 이루는데, 이 과정을 '빅뱅 프로그레스'라고 한다.

    진화수가 탄생할 때의 음악은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 제 5악장. 이후 극 중반엔 제조기를 메카 프로그렛셔로 강화하면서 탄생시킨 메카신카가 등장한다. 호칭 뒤에 항상 신카가 붙는데. 어원은 진화.[12]

  • 메카신카
    진화수를 만드는 장치인 프로그렛셔에 무기물질을 합성시킬 수 있도록 개조를 더한 메카 프로그렛셔 안에 생명의 수프를 넣어, 유전자와 금속 원소를 합성시킨 진화수의 강화판. 메카화로 인해 방어력이 강화되어 다이나맨의 필살기인 슈퍼 다이너마이트를 견뎌낸다.

    파괴될 경우 빅뱅 프로그레스는 발동하지 않는 대신 요새 그란키즈모에서 발사하는 '빅뱅 빔'을 받아 거대화한다. 빅뱅 빔은 카 장군이 주로 발사하지만 후반부에 카 장군이 사망하면서 빔을 쏠 사람이 사라져버려 자신카 제국을 멸망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말았다.

    진화수나 메카신카 둘다 고글파이브까지의 우스꽝스러운 과장된 개그캐릭터에서 크리쳐스러운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다만 괴인들이 멍청한 건 여전해서 여전히 개그 캐릭터들이다. 숨어있는데 자기소개를 하다가 들킨다던가.

4. 등장 메카 및 무기

4.1. 등장 무기 및 필살기

4.2. 등장 메카

  • 다이나 쥬피터
    다이나 마하, 다이나 개리, 다이나 모빌을 수용하는 거대 항공 모함. 양측의 미사일 포가 주무기. 그 위력은 천년 동굴을 파괴할 수 있을 정도.
  • 다이나 로보

5. 관련 작품

  • 극장판 과학전대 다이나맨 - 뒤에 재편집하여 TV판 32화로 방영하였다.

6. 그 외

대영팬더에서 슈퍼전대 6번째 작품인 대전대 고글파이브부터 12번째 작품 초수전대 라이브맨까지 국내 출시했지만, 유일하게 7번째 작품인 이 작품만 국내 출시 되지 않았다.

여담으로 이 작품의 오프닝곡은 어이없게도 SBS에서 수입해서 방영했던 애니메이션인 긴급발진 세이버키즈(국내명 몽키삼총사)의 국내 OP곡으로 불렸다. 이 곡을 처음 듣는 사람들은 '어!? 이거??' 하는 반응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하는데 이건 인터넷이 활성화된 이후의 얘기고 그 당시만 해도 일본 특촬물의 전반적인 정보가 매우 빈약했던 터라 딱히 눈에 띄지는 않았다.


증거영상. 대체 이 두 작품 간의 관계가 무엇이길래... 이 점을 지적받았는지 OP자체는 그대로였지만 극 중 삽입되던 op곡은 '편곡'이 되었다.

참고로 비디오판은 원래의 오프닝곡을 번안만 했다.

그리고 1988년 당시 인기를 구가 중이던 개그맨 황기순과 이원승이 출연한 특촬(참고로 악역이다.) '외계인 코브라'에서 주역 메카인 코브라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여기서 주역 메카인 코브라의 디자인은 다이나 로보의 디자인 표절. 단, 머리는 어째서인지 전격전대 체인지맨체인지 로보의 머리를 달고 나왔다. 게다가 변형 및 합체 시스템이 거의 겟타로보 수준이어서 히로인[13]의 부름을 받고 날아갈 때에는 초신성 플래시맨플래시 킹의 운송기인 스타 콘돌로 변형하며, 또한 개별 메카로 분리할 경우 거수특수 쟈스피온의 메카들이 등장한다. 더 웃긴 것은 합체는 또 플래시 킹의 합체 프로세스이다. 이건 뭐 슈퍼 타이탄 15에 필적하는 수준.
----
  • [1] 야구전대의 흔적은 오프닝곡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전주부와 후렴구에 삽입된 경쾌한 타격소리가 바로 그것.
  • [2] 이 작품 이후로 슈트에 망토 등이 부착된 작품은 2005년작인 마법전대 마지레인저가 유일.
  • [3] 건담 시리즈나 패트레이버의 메카닉 디자이너로 유명한 이즈부치 유타카가 처음으로 특촬물에 참가하여 복장이나 메카닉 디자인을 맡았다. 그래서 전작의 메카들에 비해 이즈부치 스타일의 간결하고 세련된 직선 디자인이 많이 보인다.
  • [4] 유우키 마사미의 개그만화 '궁극초인 R'에서 등장하는 '궁극전대 광화맨'은 여러가지 전대물을 복합 패러디 했는데, 수트 디자인이나 대원들의 집합포즈 등은 다이나맨을 흉내내었다. 이즈부치와 인적 연관성이 있기 때문.
  • [스포일러] 사실 그 정체는 쟈신카 제국의 메기드 왕자가 분(扮)한 것에 그쳐 실질적인 3세력으로 보는 건 초전자 바이오맨 때 부터이다. 엄밀히 말하면 제3세력의 시초는 전자전대 덴지맨 후반부에 등장한 반리키 마왕이기는 하지만...
  • [6] 슈퍼전대 시리즈를 통틀어 가장 많은 폭발물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 [7] 다이나맨의 경우 블랙과 블루는 슈트 액터 겸임이었고, 옐로도 원래는 슈트 액션을 하지 않았으나 작품이 종료되기 전 몇 회 전부터 슈트 액터를 맡았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레드와 핑크만 해당. 물론 인풍전대 허리케인저염신전대 고온저,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처럼 설정상 평상시 배우들의 슈트 촬영이 많은 작품도 있다.
  • [8] 고글 파이브에서도 블랙 역의 슈트액터를 맡았고 그 외 슈퍼전대에서도 단역으로 출동했다. 전설의 작품 스파이더맨에서도 두 번 출연한 적이 있다.
  • [9] 이후 초신성 플래시맨 5화에서 타치바나 히로시라는 청년을 연기했고, 가면 라이더 블랙 RX에서는 수수께끼의 남자 역을 맡았다. 1992년 이후 배우에서 은퇴.
  • [10] 현재 다이나 핑크 하기와라 사요코의 진짜 남편.
  • [11] 어원은 Progress다.
  • [12] 진화의 일본어 발음이 신카(しんか)라는 점을 이용했다.
  • [13] 배우는 이병헌의 여동생인 이은희.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22 00:16:42
Processing time 0.12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