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곽재식

last modified: 2015-03-16 09:01: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내력
3. 평가
4. 작품 목록
5. 이모저모


1. 개요

gwakjaesick.jpeg
[JPEG image (135.49 KB)]


한국의 소설가. 1982년 생. 흔히 과학소설 작가로도 분류 되나, 발표하는 소설들을 보면 대개 장르가 모호한 환상 소설들이 많다.

본업은 과학자이며 카이스트 출신이다. 과거 카이스트에서 5학기만에 학사 학위를 취득하여 기사화 된 적이 있다. 이는 2002년 당시 최단기 기록이었다. 중앙일보 기사

이후 2006년에 쓴 <판소리 수궁가 중에서, 토끼의 아리아 "맥주의 마음">이라는 단편소설이 MBC 베스트 극장에 극본으로 채택되었고, 이후 단막극으로 각색하여 방영되면서 본격적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였다.

2. 내력

본래는 외국어 고등학교에서 중국어를 전공하였다. 과학도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일은 카이스트에 진학한 후의 일. 인터뷰에 따르면 처음으로 소설을 쓰기 시작한 것은 고등학생 1학년 때부터였으며 처음에는 순전히 재미를 위해서였다고 한다.

곽재식은 카이스트에 진학하여 이론화학을 전공한 뒤에도 계속 글을 썼으며, 대학 2학년이던 2001년과 대학원 시절인 2003년, 두 번에 걸쳐 교내 문학상인 ‘과기원 문학상’(지금의 '카이스트 문학상')도 받았을 정도로 준수한 필력을 자랑했다.

곽재식의 본업은 과학자이며 연구원이고 작가는 사실 부업에 가깝다. 비록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크게 티를 내지 않는 편이지만, 본업이 본업인지라 한국 과학계에 대한 관심도 지대한듯 하다. 이후 인터넷 뉴스의 인터뷰 요청에 응하여 한국 과학계에서 일어나는 기술유출 사건에 대해 고찰하는 말을 남기기도 하였다.[1]

3. 평가

일부러 의도한 것인지, 혹은 본래 글쓰는 스타일이 그런 것인지는 모르나 그 문체가 조금 예스러운 투가 묻어난다. 특히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쓴 여러 단편은 이런 느낌이 더욱 강해져서 모르고 읽으면 정말 한문고전을 번역한듯한 느낌이 물씬 풍긴다. 이를 오히려 매력으로 여기는 독자도 많다.

본업이 과학 연구원인 것 때문인지 과학에 관련된 지식이 풍부하며 또한 역사와 영화, 예술 등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편. 이런 강점을 살려 과학 관련 소설뿐만 아니라 연애 소설, 역사 소설 등도 간간히 쓰고 있다. 특히 역사 소설은 대개가 고대 한국의 삼국 시대를 다룬 것들인데, 이 중 몇편을 뽑아 중단편집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다만 출간된 소설들은 SF 성향을 띄는 경우가 많다. SF 소설의 경우에는 지금의 대한민국과 거의 차이가 없는 가까운 미래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많다.

장르를 막론하고 남녀간의 연애를 다루는 해피엔딩 이야기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도 특징. 다문화 가정 문제를 소재로 채택한 소설도 무척 많은 편.

4. 작품 목록

출간 작품. 중단편집으로는 아래 2권이 출간되어 있다.

2014년에는 처음으로 장편 소설 두 편을 출간했다.


대부분의 작품은 거울(웹진)을 통해 공개 되어 있다. 2005년 7월 부터 2, 3개월에 단편소설 한 편 꼴로 올라 오는 듯. 2011년 하반기부터는 거의 매달 한번꼴로 올라오고 있다.

단편 소설 중에는 시리즈물로 같은 주인공이 계속 나오는 것들이 있는데, 둘 다 웹진 거울에서 읽을 수 있는 단편들 중에 들어 있다. 작품의 깊이가 좀 떨어지는 대신 흥미를 돋울 만한 이야기들이 주로 많다.

그 외에는 앤솔로지 작품집에 작품을 발표한 것들이 대부분.

5. 이모저모

  • 게렉터 블로그의 운영자가 바로 곽재식이다. 많은 단편들이 블로그에 실려있거니와, 영화 평론도 많이 하였는데 이역시 볼만하다.
  • 위 블로그의 글 중 2007년 대선 전에 적은 '이명박 후보의 향취' 라는 글이 엄청나게 흥해 이오공감에도 50이 넘는 추천수로 오른 바 있다.
  • 곽재식 소설의 팬들이 직접 "곽재식 단편선"이라는 21편의 단편을 수록한 책자를 소규모로 펴낸 적이 있다.
  • 2009년 3월 1일에 소박한 팬미팅이 열린 적이 있었다.
  • 곽재식 소설 중 판소리 수궁가 중에서,토끼의 아리아 맥주의 마음MBC 베스트극장 635회 토끼의 아리아로 드라마화 된 적이 있다. MBC 드라마 중에서 인터넷으로만 발표된 소설이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 바로 원작 라이센싱한 것으로는 첫 케이스라고.
  • 140자 소설 이라는 트위터 계정을 운영 중. 작가 본진 트위터는 따로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6 09:01:47
Processing time 0.0885 sec